채용면접 질문의 3가지 유형

면접 기본지식

by witsfinder

면접에서 사용하는 질문은 하나의 측정 도구입니다. 우리가 길이나 무게를 측정할 때 도구를 사용하는 것처럼 면접은 사람을 평가하는 도구입니다.


사람을 측정하는 도구로서 면접은 크게 전통적 면접(traditional interview), 행동경험기반 면접(behavior-based interview), 상황적 면접(situational interview) 세 가지로 나누기도 합니다.


‘입사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본인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입니까?’

‘왜 이 회사에 적합한 인재라고 생각하십니까?’

‘본인의 좌우명은 무엇입니까?’

‘취미는 무엇입니까?’


'전통적 면접질문'으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면접질문은 면접대상자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그 생각이 진실한지는 확인하기는 어렵고, 과거 행동과 경험도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행동경험기반 면접질문'은 지원자의 과거 행동과 경험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일정한 바람직한 행동을 보였다면 미래에도 비슷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전제로 사용하는 질문이지요.


'상급자가 여러 일을 동시에 부여하여 촉박한 기한 내에 처리한 경험이 있습니까?”,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어떻게 해결하였습니까?'


'일하면서 본인의 의사를 가장 많은 사람에게 동시에 전달해야 하는 상황은 언제였습니까? “그때 어려움은 무엇이었습니까?”, “어떻게 해결하였습니까?'


'싫어하는 사람과 어쩔 수 없이 같이 일해야 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어떤 문제에 부딪혔습니까?”, “어떻게 해결하였습니까?'


이런 형태의 질문을 받는다면 ‘아! 경험기반 면접기법을 사용하는구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업무를 하다보면 여러 가지 일이 동시에 주어지고 제한된 시간에서 기한을 맞추어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러한 조건에서도 일을 잘 처리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그러한 경험이 없는 사람들보다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면 더 잘 할 수 있다고 추정할 수 있겠지요. 이렇듯 행동기반의 면접 질문은 과거에 일정한 경험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그런데 직무 경험이 없는 신입사원을 선발할 때는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무 경험이 많지 않은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면접하려면 일정한 업무 상황을 가정하고 질문하는 것이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상황적 면접질문'입니다.


'입사 후 상사가 여러 일을 동시에 부여하여 촉박한 기한 내에 처리해야 한다면, 어떤 식으로 해결하겠습니까?'

'일하면서 본인의 의사를 많은 사람에게 동시에 전달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만약 싫어하는 사람과 어쩔 수 없이 같이 일을 해야 하는 경우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현실에서는 행동경험기반 면접질문을 중심으로 세가지 면접유형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답변의 진실을 확인하기 채용면접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