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직원몰입은 지속적인 측정으로

직원이든 자녀이든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몰입이 필요하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간섭이 너무 많아서 일하기 힘들다는 이야기를 한다. 반대로 스스로 하게끔 했더니 제대로 일을 하지 않더라는 말도 나온다.

공부도 몰입해야 성적이 오른다.
직원도 몰입해야 성과가 오르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관련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자의 91%는 ‘몰입이 성과와 연결된다는 강력한 증가가 있다’고 대답하였다고 한다. 어떻게 몰입을 하게 할 것인가? 이 문제는 내버려두느냐/간섭하느냐로 접근해서는 안된다. 

직원 몰입은 더 자주, 지속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버진 펄스(Virgin pulse)의 조사에 따르면, 직원 몰입은 조직과 직무에 대한 조직원의 생각, 느낌, 여타 반응을 자주,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개선 활동을 실시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간섭과 지원을 구분하자.


직원몰입을 위한 1년에 한번 하는 개선활동은 효과가 없다. 주기적, 수시로 해야 하는데 특히 조직 내 변화가 있을 때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개선활동은 위해 체크해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이 질문들은 이른바 꼰대와 같은 상사의 간섭과 다르다.

1. 당신은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이해하고 있습니까?
2. 당신은 조직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고 있습니까?
3. 당신은 당신의 업무과 조직 목표, 목적 간에 명확한 연계성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4. 당신은 당신이 소속된 팀의 일원이라는 것이 자랑스럽습니까?
5. 당신의 팀은 당신이 최고의 수행을 낼 수 있도록 의욕을 고취시킵니까?
6. 당신의 팀은 당신이 업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까?
7. 업무 수행 시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까?
8. 조직의 비공식적인 구조와 프로세스를 잘 이해하고 있습니까?
9. 업무 수행 중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했을 때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까?

위 글은 HR Bulletin에 게재된 글을 보고 적었습니다.(바로가기) 


2018년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는 근태관리

http://gt.arainhr.com




매거진의 이전글 탄력근로와 선택근로의 차이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