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소설 셀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이 뜨기 전에 Mar 14. 2023

파란, 기억여행자 4

한번 떠나 볼래요?

기억여행이요?     


나는 재차 물었다. 그리고는     


아니요.     


라는 짧은 대답만을 했다.      


음... 청년. 다른 사람들에게는 기억 여행을 떠나기 전에 유의할 점을 말하기 분주했는데, 청년이 가지 않겠다고 말하니 그 이유가 좀 궁금해지네요.      


내가 아무 말이 없자, 주인아주머니가 말을 하기 시작했다.     


난 원래 기억여행사에서 일을 했지요. 한 때는 정말 문정성시를 이룰 만큼 잘 되었어요.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결국 문을 닫고 말았지만요.      


왜 문을 닫았죠?     


음... 그것은 손님들이 불평이 많아서였어요.      

기억 여행은 손님들이 선택한 테마에서 각자 과거 장면을 만날 수 있게 하는 여행이지요. 그런데, 그 장면의 의미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못해요. 그 의미는 각자 다시 해석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손님들은 그것을 바라볼 여유도, 이유도 깨닫지 못해서 종종 기억에 갇혀버리기도 했어요. 그리고 제대로 삶에 적용하지 못해서 오히려 기억을 찾기 전보다 더 불행하게 되기도 했죠. 여행사는 기억 여행을 떠나기 전에 이런 경우가 일어날 수 있다고 설명도 하고, 여행사에게 절대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것에 동의를 하고 떠나게 했죠.     


기억의 테마가 있군요.     


네, 가장 인기가 많았던 것은 돈이나 땅, 이런 경제적인 것과 관련된 기억 테마였죠. 그런데, 이 기억을 찾은 사람들은 기억여행에서 돌아와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과 싸우느라 정신없어했죠. 그다음으로는 첫사랑이나 옛 여인을 찾는 테마였는데, 여행을 다녀오고 수년간 살아온 자신의 배필을 버리고 한 때의 사랑을 찾느라 신의를 저버리는 어리석은 사람들도 있었죠. 그런데, 가장 극과 극의 반응을 보이는 테마는 바로 ‘행복’이었죠. 기억여행이 보여주는 행복의 장면에 아주 만족을 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그건 극히 드물었죠. 대부분 환불을 요청했어요. 이런 장면이 도대체 자신의 행복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며 화를 내는 손님들을 상대하는 것이 바로 나의 업무였어요. 많이 난감했죠. 이것은 기억에 갇히는 것, 불행해지는 것과는 달라서 환불해주어야 했어요. 결국 회사는 기력을 잃어버렸죠.           


네... 그런데도 저에게 기억여행을 떠나라고 권유하시는 이유가 뭐예요?     


그것은 청년의 몸이 원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거 기억을 잃어버리는 것을 두려워하지요. 그래서 억지로라도 찾으려 하죠. 하지만, 잃어버린 이유에 대해서는 잘 생각하지 못한 거예요. 저는 기억을 잃어버리는 이유는 몸이 그 기억을 담고 있기 힘들기 때문이라 생각해요. 그것을 억지로 찾으려 하는 것은 몸을 생각하는 선택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청년은 몸이 원하고 있어요. 몸이 당신에게 알려줄 것이 있어서 기억을 찾아야 한다고 신호를 보내고 있는 거예요. 그 신호에 답하지 않으면 청년이 매우 힘들어질게 너무 뻔해요.       


네...     


나는 짧은 대답만을 했다.     


주인아주머니는 모자를 둘러보더니,     


오늘은 행복 테마 모자만이 남았네요. 그래서 아까 늦지 않게 오라고 한 것인데...     


나는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고 일어섰다. 그러자 주인아주머니는     


한번 생각해 봐요. 기억여행사를 정리할 때, 기억여행을 떠날 수 있는 이 모자들을 제가 샀어요. 정말 기억을 찾는 것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기억여행을 하게 해주고 싶어서였죠. 청년, 두려워하지 말고, 한번 떠나 봐요! 원한다면 같이 가줄 수 있어요!     


한번 생각해 볼게요. 밥도... 잘 먹었습니다. 말씀도 감사하고, 권유해 주신 것도 감사해요. 그런데... 잘 모르겠어요. 아무런 생각이 나지 않네요. 지금은 그저 집으로 돌아가 쉬고 싶네요.


나는 꾸벅 깊이 인사를 하고 힘없이 돌아서서 나오려 했다. 그런데, 뒷문으로 허겁지겁 들어오는 한 여자와 마주하게 됐다.     


제가 좀 많이 늦었죠? 



매거진의 이전글 파란, 기억여행자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