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규림 Oct 18. 2023

작가소개

생각 8. 나는 누구?


브런치 작가가 되고 "작가소개"란을 적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화려한 이력이 많아서가 아니라 아무것도 쓸 게 없어서 시간만 오래 걸렸다. 다른 사람들의 프로필을 힐끗힐끗 보니 주눅이 들었다. '다들 화려하구만, 뭐 이리 내세울 것이 많은거여?' 조금 자랑할만한 이력이 떠올랐다가도 먼 과거형이 되어 먼지 날리거나, 고작 몇 자 쓰였다 마침표 찍을 이야기가 다였다. 과감하게 다 지워버렸다.


그래, 나는 진짜 '나'에 대해서, 나는 어떤 작가가 되고 싶은지, 내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어떤 작가로 기억되길 원하는지 생각해 보자.



아주아주 작고 이름 모를

돌 틈 사이로 삐죽 튀어나와 귀여운

고만고만한 친구들과 재잘재잘 이야기하는 꽃처럼.



내가 초등학교 4학년 때(=동생이 태어난 때=아빠가 대장암 선고를 받던 때) 아빠 수술비를 마련하기 위한 글을 쓴 적이 있었다. 그 글에서 나는 '돌 틈에도 피어난 꽃'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그건 곧 나를 지칭하는 말이었다. 아무도 눈길 주지 않는, 예쁜 꽃들이 함께 피어있는 꽃밭이 아닌 곳에서 피어났지만 쉽게 죽지 않는, 꿋꿋한 돌 틈의 꽃이 꼭 나 같았다. 그 글 속에서 나는 "여기 나도 폈어요!"하고 소리를 질러댔다. 그 글은 당선이 되어 책자에 실렸고 적지 않은 수상금도 받았다. 하지만 점점 커가면서 나는, 돌 틈에 핀 내 삶이 부끄러워지기 시작했다. 도망치고 싶었고, 차라리 밟혀 죽는 것이 낫다며 스스로 저주하기까지 했다.


시간이 흘러 30대가 된 나는(=엄마가 된 나=다시 글을 쓰고 있는 나) 브런치 작가소개에 '돌 틈 사이로 삐죽 튀어나와 귀여운'이라는 표현을 다시 썼다. 심지어 '귀엽다'를 덧붙여서. 여전히 나는 돌 틈에 피어난 꽃이다. 태생이 돌 틈이다. 흙수저다. 화려하지 않다. 하지만 이것이 내 이력이고 자랑이 되었다. 돌 틈이 나만의 이야기가 되었고, 고만고만한 삶의 친구들에게 작은 위로를 주며 산다.






아주아주 작고 이름 모를

나는 큰 꽃보다는 작은 꽃이 좋다. 누구나 알아보는 유명인보다 이름 모를 이가 남긴 아름다운 이야기를 사랑한다. 백마 탄 왕자보다 어린 나귀 타고 온 예수가 더 좋다.


돌 틈 사이로 삐죽 튀어나와 귀여운

나는 넓은 정원에서 자라는 꽃보다 돌 틈 새 핀 꽃이 좋다. 멀리서부터 눈에 띄는 화려한 꽃보다 자세히 보아야 보이는, 가던 걸음 멈추고 가만히 들여다보고픈 돌 틈 새 삐죽 튀어나온 꽃이 좋다. 완전한 보름달보다 손톱만 한 초승달이 좋다.


고만고만한 친구들과 재잘재잘 이야기하는 꽃처럼

도토리 키재기 하듯 고만고만한 아이들을 볼 때 너와 내가  이렇게만 지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나뭇잎 하나 가지고도, 살랑이는 바람 한 점에도 재잘재잘대는 아이처럼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정규림 :

아주아주 작고 이름 모를

돌 틈 사이로 삐죽 튀어나와 귀여운

고만고만한 친구들과 재잘재잘 이야기하는 꽃처럼

살아가는 사람.

작가의 이전글 삶의 스케치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