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베트남은 요즘 Small & Simple

베트남 로컬 주얼리 상점들을 통해서 알아보는 최근 트렌드 


글로벌 분석가

VIETNAM


Xin chào!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 김수형 특파원이 취재한 베트남 로컬 주얼리 상점들에 대해서 살펴보자!


WJRC 글로벌 분석가 <베트남> 5월호


심플한 디자인작은 크기



베트남 주얼리 시장의 소규모 로컬 상점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주로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베트남 주얼리 시장의 주 고객인 2030 여성들은 아직 구매력이 높지 않기 때문에 가격대가 높지 않은 925 실버 소재 제품들이 많으며, 고객들의 선호가 반영된 작고 심플한 디자인이 트렌드이다.


베트남 로컬 주얼리 샵인 GRACE는 925 실버를 소재로 한 심플한 주얼리와 끈 부분을 합성섬유로 제작하여 가격대를 더 낮춘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었다. 주얼리의 중심인 참(Charm)은 925 실버 소재의 심플한 디자인으로 되어있고,  합성섬유 소재의 끈은 실버 컬러에 어울리는 검은색이나 베트남 사람들이 행운과 관련되어 있다고 여겨 선호하는 붉은색이 주로 사용된다.


심플하고  또 심플한 디자인 & 고객이 원하는 대로 각인 서비스



2-3의 심플한 실버 주얼리는 여성용 귀걸이로, 일반적으로 마개가 있는 형태가 아닌 피어싱에 가까운 스타일이다. 베트남 사회는 다소 보수적인 느낌으로, 주류 대형 브랜드의 주얼리 또한 일반적으로 ‘여성적’이라고 불릴만한 1번, 2번 사진의 디자인, 스타일이 많은 편이다. 로컬의 작은 상점들에서는 틀에서 조금 벗어난 색다른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4 의 팔찌는 합성섬유 소재의 끈 부분과 925 실버 소재의 참으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지만, 참 부분에 아무런 문양이나 디자인도 새겨져 있지 않은데, 이는 고객이 원하는 문구나 디자인을 각인할 수 있도록 남겨둔 것이었다. 가격을 낮추면서도 차별성을 제시해야 하는 베트남 주얼리 시장 트렌드 상 이러한 시도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자체 디자인을 통해서 다른 상점에서는 접할 수 없는 주얼리로 차별성 부여



3-2는 925 실버 소재, 심플한 디자인의 팔찌와 터키석, 진주, 비취 등의 원석을 중심으로 디자인된 KAT JEWERLY의 참(Charm), 3-3, 3-4는 KAT JEWERLY에서 자체 디자인한 귀걸이이다. 기본적으로 규모가 크지 않은 베트남 로컬 주얼리 샵들이 디자인 및 제작까지 전부를 관여하기는 어렵지만, 로컬 주얼리 상점들 또한 점차 성장함에 따라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자체 제작하여 다른 곳에서는 접할 수 없는 상품을 구비함으로써 차별성을 부여하는 추세이다.


                                    <KAT JEWERLY의 펜던트, 귀걸이, 목걸이>



5mm보다 작은 스톤 하나의 반지, 있는 듯 없는 듯한 펜던트



CROWNHANOI 또한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작은 사이즈, 심플한 디자인이라는 트렌드에 부합하는 베트남 로컬 주얼리 샵이다. 다만 앞서 소개한 로컬 샵들과는 달리 은 소재는 물론 금 소재를 사용한 주얼리 상품이 많아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었다. 


5-2는 약 4mm보다 작은 크기의 스톤이 중앙에만 세팅되어 있고, 다른 장식은 일절 없는 깔끔한 디자인의 반지이다. 5-3 또한 마찬가지로 작은 크기의 펜던트인데 모두 금 제품이다. 은 소재 주얼리에 비해 가격대가 높아 접근성이 떨어지지만, 펜던트만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을 덜 수 있어, 찾는 고객이 많다는 직원의 말을 들을 수 있었다. 


작은 비즈들로 만들어진 팔찌, 커팅만으로 장식된 커플링



6-1과 6-2는 작은 크기의 원석 비즈 소재를 사용한 팔찌로, 여성스럽고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mm 단위의 작은 크기의 비즈만을 사용한 주얼리를 찾아볼 수 있었다. 6-2에서 볼 수 있듯이 팔찌 전체를 비즈로 채우는 것이 아닌 몇 개 비즈만으로 심플하게 장식한 스타일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6-3의 귀걸이 또한 4~5mm 크기의 간결한 디자인으로 작고 단순한 스타일의 주얼리가 트렌드임을 보여준다.


특히 눈길을 사로잡았던 것은 6-4의 금 소재 커플링이었는데, 원석이나 큐빅을 세팅하는 대신 금으로만 제작되었고, 질감을 드러낼 수 있도록 커팅되어 있었다. 스톤으로 장식하는 일반적인 스타일이 아닌 금속의 질감만으로 주얼리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디자인은 단순함을 추구하는 최근 베트남 주얼리 트렌드에 지극히 부합하는 사례라고 볼 수 있다.


틈새시장을 노리는 확실한 색깔의 로컬 주얼리 상점



2030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베트남 주얼리 시장의 일반적인 트렌드는 Small & Simple이라고 생각되지만, 틈새시장을 노리는 색다른 주얼리 상점들 또한 찾아볼 수 있었다. Lavish Store는 스몰 & 심플의 완전한 반대인 크고 화려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위한 주얼리 샵이다.


특히 7-1의 뱀 모티프 귀걸이나, 7-4의 가죽 참 장식 모티프 귀걸이는 사진에 함께 찍힌 성인 남성의 손 크기와 비교해보면 알 수 있듯이 상당한 크기를 자랑한다. 많은 색을 사용하는 데에 거침이 없는 7-3의 귀걸이들에서 볼 수 있듯이 Lavish Store의 스타일은 심플함과는 거리가 멀다. 다만 주목해야 할 점은 이러한 과감하고 화려한 스타일 혹은 보이시(Boyish)한 스타일의 로컬 주얼리 상점들이 규모는 작을지라도 나름의 시장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다.


틈새시장 공략 : 크고 화려한 주얼리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디자인



디자인적으로는  물론이고 소재감이나 아이디어에 있어서도 과감한 귀걸이를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아프리카 혹은 남미의 원주민들을 장신구를 연상시키는 8-1과 8-2의 과감한 디자인이나 8-3의 테슬같은 느낌, 8-4에서 엉성하게 꼬아놓은 공 안에 진주를 넣은 모양이 그러하다.


다만 이 로컬 주얼리 샵에서 아쉬웠던 점은 플라스틱, 폴리에스테르 등 저렴한 소재를 사용했기 때문에 고급스러움을 느끼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런 부분은 아직까지 지극히 일부 소비자를 위한 틈새시장이라는 점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소수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공급이 있다는 사실은 베트남 주얼리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 및 분화 중이라고 볼 수 있다.


                                               <Lavish Store의 귀걸이들>



자료출처


본문 이미지 - 직접 촬영




참고문헌


매장 직원과의 인터뷰




콘텐츠는 월곡 주얼리 산업연구소에서

제작 및 배포하였습니다.

◆저작물 활용 시 출처를 명시하여야 합니다. ◆

매월 발행되는 글로벌 분석가 리포트!

다음 호를 기대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영국 주얼리 브랜드가 코로나를 극복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