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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주얼리(High jewelry)

아름다운 하이주얼리를 보여주는 주얼리브랜드


하이주얼리(High jewelry)

아름다운 하이주얼리를 보여주는 주얼리브랜드



과연 살면서 이렇게 화려한 주얼리를 착용해보는 날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마치 박물관에 전시된 예술작품처럼 하나하나 정교하게 만들어진 주얼리들. 하나의 작품과도 같은 그 아름다운 주얼리는 '하이주얼리(High jewelry)'라고 불린다. 






주얼리는 크게 코스튬 주얼리(Costume Jewelry)와 파인 주얼리(Fine Jewelry)로 구분할 수 있다. 코스튬 주얼리는 패션 주얼리라고도 불리며, 보석 이외의 재료로 제작되는 주얼리를 칭한다.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착용하는 귀걸이, 반지, 목걸이 등이 이에 속한다. 파인 주얼리는 금(14k, 18k, 24k), 백금(플래티늄)을 주 소재로 하며, 다이아몬드, 루비, 사파이어 등의 스톤으로 섬세하게 제작되는 주얼리를 뜻한다. 결혼식의 예물이나 명품 주얼리 브랜드에서 볼 수 있는 값비싼 주얼리들이 이에 속한다. 오늘 살펴볼 하이주얼리는 파인 주얼리에서도 값비싸고 디자인적으로도 가치가 있는 주얼리를 의미한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 세계 주얼리 시장 규모는 약 3,289억 달러(한화 약 367조 5,045억 원)로 전년 대비 6.5% 상승하였다. 이 중 파인 주얼리 시장의 점유율은 전체 시장의 86.4%에 달하며, 코스튬 주얼리 시장은 13.6%를 차지하였다. 이렇듯 파인 주얼리 시장의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번 편에서는 명품 브랜드가 보여주고 있는 파인 주얼리 중에서도 브랜드만의 철학과 예술성을 가득 담아 출시한 하이주얼리(High Jewelry) 브랜드와 디자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하이주얼리(High Jewlery)


① 쇼메(Chaumet)

https://www.instagram.com/p/B3OqIW8gDtn/

쇼메(Chaumet)는 프랑스의 주얼리 브랜드로 나폴레옹 시대부터 프랑스 왕실 전용 보석상으로 지정되어 현재까지도 그 명성을 이어오고 있는 역사 깊은 브랜드이다. 쇼메의 디자인은 매우 독립적이고 세련된 여성이었던 '조세핀'에게 영감을 받는다. 쇼메의 하이 주얼리에서는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곡선의 아름다운 형태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주얼리를 볼 수 있으며,  헤리티지 브랜드인 만큼 보석들이 아름답게 수놓아진 주얼리에서 장인정신을 느낄 수 있다. 한국에서는 'Be my love'라는 육각형으로 둘러싸인 심플한 웨딩링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② 불가리(Bulgari)

https://www.instagram.com/p/B3M1-UpnOdu/

불가리는 1884년 처음 생겨난 이탈리아의 주얼리 브랜드이다. 1970년대까지는 보석을 다루는 회사였지만 오늘날에는 시계, 핸드백, 향수, 액세서리, 호텔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불가리에서는 형태와 구조에서 건축적인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는데, 실제 불가리는 이탈리아의 수도 '로마'의 문화와 건축물에서 디자인의 영감을 받는다고 한다. 기하학적인 형태와 과감하고 선명한 스톤(보석)의 컬러가 불가리의 특징이다. 위 링크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불가리 주얼리는 영화 세계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컬렉션으로 화려한 레드 카펫부터 이탈리아의 영화 제작방식까지, 영화의 다양한 매력을 담았다고 한다.



③ 부쉐론(Boucheron)

https://www.instagram.com/p/BzhoXxnjVph/

부쉐론은 1858에 프랑스 파리의 방돔 광장에서 시작된 오랜 역사를 지닌 주얼리 하우스이다. 부쉐론의 하이 주얼리에서는 프랑스만의 모던한 듯 화려한 디자인을 볼 수 있다. 물음표를 주얼리로 표현한 '퀘스천 마크', 자연의 순간적인 아름다움을 주얼리를 통해서 불멸의 것으로 만들고자 한 '이터널 플라워', 고슴도치, 여우, 매, 앵무세 등 부쉐론이 만드는 특별한 우화 동물 이야기의 '애니멀 컬렉션'이 부쉐론을 대표하는 시그니쳐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④ 쇼파드(Chopard)

https://www.instagram.com/p/B1tfCero7L4/

쇼파드는 1860년 시계를 제작하며 처음 만들어졌다. 깊은 역사를 지닌 만큼 쇼파드라는 브랜드는 전통에 대한 존중을 중요시하며, 뛰어난 장인의 육성과 훈련을 최우선의 과제로 한다고 한다. 쇼파드의 하이 주얼리는 1998년부터 칸 국제 영화제의 공식 파트너가 되어 칸 영화제의 상징인 '황금 종려상'의 트로피를 제작하고 있으며, 매년 레드 카펫의 여배우들을 돋보이게 하는 레드 카펫 주얼리 컬렉션도 볼 수 있는데, 2019년은 '사랑'이라는 키워드로 컬렉션이 진행되었다.  






자료출처

이미지 - unsplash




참고문헌

https://www.bulgari.com/ko-kr/

https://www.chaumet.com/kr

https://kr.boucheron.com/ko_kr/

https://www.chopard.kr/

http://www.w-jewel.or.kr/index.php?module=Board&action=SiteBoard_wjrc&iBrdNo=11&sMode=SELECT_FORM




본 콘텐츠는 월곡 주얼리 산업연구소에서

제작 및 배포하였습니다.

◆저작물 활용 시 출처를 명시하여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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