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nolab Jan 28. 2018

신용의 미래 가치

#69 개인신용 평점제도

#69 개인신용 평점제도

- 이명식/김정인 지음




일반적 의미의 신용이란, 사람의 언행이나 약속이 지켜질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믿음이다. 경제활동에서 의미하는 신용은, 개인의 과거 경제활동 행태와 현재의 경제능력 등을 살펴보아 미래에 이 사람이 빚을 상환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빚(부채)은 중요한데, 이에 대한 상환 능력, 지불능력 등을 신용이라 말할 수 있다. -p005




원칙적으로 '신용'은 '있다/없다'가 아니라 '높다/낮다'의 개념이다. ... 신용은 미래의 가치를 현재로 당겨서 활용할 수 있는 편리함을 가져다주는 것이므로 좋은 신용은 중요한 자산이다. 현재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도 자신이 필요로 하는 자원을 얻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미래에 대가를 확실히 상환할 것이라는 신뢰를 주어야 하는데, 신용은 바로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보일 수 있는 신뢰의 수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p019


가장 앞선 신용사회로 평가되는 미국의 사례를 살펴보자. 미국은 소비구조의 특성상 저축률이 낮으며 할부구매를 통해 집/자동차를 구입하기 때문에 신용관리 시스템이 매우 발달되어 있다. 그뿐 아니라 미국은 우리보다 10년 앞서 가계대출 거품이 꺼지면서 소비자 파산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해낸 경험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역사가 100년 이상 된 미국 신용사회의 첫 출발은 금융회사들 간에 모든 신용정보의 공유에서 출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p020


신용산업에서 신용평가를 할 때 가장 널리 쓰이는 평점 시스템은 "어떤 개인의 전체적인 신용상태는 각 신용요소들 특성의 종합적인 결과"라는 전제를 가지고 이루어지고 있다. 즉, 신용 신청자(Borrower)나 계좌에 대한 정보가 계량화되고 결합되어 우량고객을 효과적으로 선발하고 불량고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신용리스크를 평가하는 일반적인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속성에 따라서 역사적으로 신용평점 시스템은 개인신용과 신용시장에서의 경험을 포괄하고 있는 모든 정보를 결집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고안되고 발전되어왔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기법들은 누구에게 신용을 줄 수 있고, 얼마나 많은 신용을 공여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업 전략이 수익성을 제고시켜 줄 수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한다. -p21


신용공여기관은 일반적으로 두 종류의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하나는 신규고객에게 신용을 공여해야 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기존고객들의 신용한도를 증대시켜야 할지 여부를 포함하여 그 고객들을 어떻게 취급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첫 번째 경우에 사용되는 기법이 신용평점 시스템이고, 두 번째 경우에 사용되는 기법이 행동평점 시스템이다. -p22



선진국에서도 국민소득 1만 달러 시기를 전후하여 6~7년간 신용대출 급증 등 신용위기를 경험했는데, 미국은 1974~1984년, 일본은 1979~1986년이 이러한 시기였다. 이러한 현상인식하에 금융회사들은 개인에 대한 신용평가 시스템 구축으로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금리, 대출한도 등을 차별화할 수 있도록 신용평가 능력의 확충을 서두르게 되었고, 금융회사들이 개인의 신용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신용정보를 축적하고 공동 활용하는 인프라의 확충이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크레딧뷰로(CB)의 활성화가 추진되게 되었다. -p27




문서에 처음으로 기록된 신용(Credit)에 대한 사례는 고대 바빌론에서 나왔다. ...그리스/로마 제국에 이르러서 금융회사들은 계속 발전되어갔다. 유럽에서는 중세 암흑시기에 별 진전을 보지 못하다가 13세기 십자군원정 시대에 이르러  전당포가 우후죽순처럼 급증하게 된다. 초창기 이러한 전당포는 이자를 받지 않는 일종의 자선기관이었으나 상인들은 이 분야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을 보았고, 1350년경에는 유럽 도처에서 맡긴 물건을 찾아갈 때 원금에 이자를 받는 상업적 전당포가 흥행하기 시작했다. ... 중세기에는 대출금에 이자를 부과하는 행위의 도덕성에 대해서 많은 논쟁이 벌어졌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오늘날에도 이슬람 국가들 내에서는 여전히 논쟁 중이다. ... 심지어 영국의 대문호 셰익스피어도 자신의 작품에서 '베니스의 상인'을 묘사함으로써 이 논쟁에 뛰어들기도 했다. -p32


개인 신용사업에서 수행되는 주된 업무는 '신용'의 사용범위를 더욱 넓혀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개인 신용을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신용의 사용범위가 넓어지면 넓어질수록 그만큼 더 많은 이익을 취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욱 커지기 대문이다. -p33


신용카드 산업에서 회전신용(revolving credit)이 개발되기 전까지, 대부분 신용은  상대적으로 아주 단기적인 것이었다. 결과적으로 많은 개인들에게 신용신청서가 제출되는 시점에서의 신용공여 여부만이 유일한 신용의사결정인 것으로 간주되어왔다. 그러나 경제/사회 활동이 다양해지면서 현실적으로 한 가지 계좌에 관련해서만도 수많은 신용결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신용결정들은 전통적인 장기신용 및 회전신용의 발전과 더불어 더욱더 현저하게 많이 사용되고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p36


결국 신용결정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신용 리스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심적인 과제는 '과연 신용 리스크가 무엇인가'에 대한 정확한 개념적 및 조작적 정의를 내리는 것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정의를 통해서 신용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결정 기준이 되는 평점시스템은 여러 가지 형태로 다양하게 개발되어 각각의 경우에 가장 수익률이 제고될 수 있는 리스크 추정법을 제시하게 되는 것이다. -p37





신용평점의 개념을 최초로 연구하고 실용화한 학자는 듀란드였다. 미국 국가경제 연구소에 의해서 발간된 그의 연구는, 37개 금융회사들이 7,200여 명에 대해서 제출한 우량 및 불량 할부 실적을 조사 및 분석하고 있다. 듀란드는 카이스퀘어 테스트를 이용해서 우량고객과 불량고객을 의미 있게 판별해줄 수 있는 변수들을 확정하고 대출 신청자들 가운데서 우량고객을 불량고객과 차별화시키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보여주도록 고안된 '효율성 지표'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 그는 신용평점모형을 만들기 위해 판별함수를 사용하였다. 그 후 월버스에 의해 전국적인 백화점 체인 고객에 대한 신용평가모형이 개발되었다. 월버스는 이 연구를 통해 1차 표본에서 평점비중을 결정한 후 그 결정된 비중을 2차 표본에 적용시킴으로써, 우량고객을 약간 잃더라도 신용에 따른 손실을 7%나 줄일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


칼레튼과 러너는 소비자금융을 취급하는 금융회사들의 자료를 이용해서 분석한 결과, 신용평가모형을 사용할 경우 우량고객의 감소 없이 신용에 따른 손실을 6%나 줄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1950년대에 사용된 대부분 연체되었던 계좌들을 추적하면서 개발된 평점표에 기반을 두고 있다. 평점표에서 선정된 변수들과 배정된 가중치들은 기본적으로 주관적 판단에 의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변수 및 가중치들은 신용공여 의사결정 과정에서 일정수준의 일관성과 예측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신용 포트폴리오가 급속하게 확산되면서 이러한 평점제도는 신참 신용분석가들의 주관적 판단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중률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방법들은 점수배정(Point of assignment)을 결정하기 위해 통계적 방법들을 사용했지만, 대개는 한 번에 한 개의 특성변수만을 사용하고 시행착오에 근거해서 신용 리스크를 측정하였다. 1960년대 초에 이르러 컴퓨터의 발전과 더불어 계산능력이 향상되면서 난해한 계산도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신용평가모형의 개발도 본격화되었다. 이에 따라 신용신청자의 과거 자료로부터 우량고객과 불량고객을 가장 잘 판별해낼 수 있는 특성변수들이 선정되었고, 선정된 특성변수 내에서 여러 가지 수준에 대한 평점배정 방법도 보다 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결정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신용평점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절차는 금융회사가 갖고 있는 과거 자료를 통해 우량고객 및 불량고객을 선별하는 데서부터 시작되는데, 이와 관련해서 과거 신용이 양호한 고객과 불량한 고객들의 특성분석을 기초로 하여 신용평가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특성변수들이 선정된다. 이러한 특성변수들을 보다 더 잘 규명하기 위해서 회귀분석이나 판별분석과 같은 다중통계기법이 이용되는데, 특성변수들은 대개 8개에서 12개 정도가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고객들에 대한 신용평가는 신용사용 신청서에 나타난 개인의 신용정보항목에 수치로 비중을 부여하고, 각 항목에 부여되는 점수를 합산해서 신청자의 총점을 구한 뒤, 이 총점을 상환잠재력에 대한 측정치로 사용하는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또한 이러한 평점은 평가기준에 따라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계산될 수 있는 바, 단일 분리판정점 방식에서는 신용사용 신청인의 총 평점을 이 판정점수와 비교하여 총 평점이 크면 신용사용승인이 이루어지고 총 평점이 작으면 기각된다. -p43




신용평점 시스템의 가시적 효과로서는 불량채권의 감소 또는 그 반대급부로 인한 대출 승인율을 높여서 금융 마케팅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가장 먼저 들 수 있다. 또한 잠재적으로 다음과 같은 효과도 있다. 1) 신속하고 일관된 의사결정, 2) 신용승인 시스템의 총체적 관리 기능, 3) 자동화가 용이한 효율적 업무수행, 4) 신규대출 담당자의 심사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용이, 5) 사회적/경제적 여건 변화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다. ... 특히 그래드스트롬은 신용 리스크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은행에서 지켜야 할 7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는 균형 잡힌 신용정책이다. 둘째는 신용평가과정에 참여하는 전 직원이 인식할 수 있는 분명하게 정의된 리스크 등급체계이다. 셋째는 시의적절한 리스크 평가의 적용이다. 넷째는 신용이 정상에서 불량으로 전이할 때 효과적인 조기경보 리스크 평가의 활용이다. 다섯째로는 대출심사역의 신용 리스크 관리과정에서의 효과적인 참여를 들 수 있고, 여섯째로는 대출심사역의 독립적인 신용평가를 생각해볼 수 있다. 마지막은, 이미 발생환 회수불능 대출 건으로부터 무엇인가 배워야한다는 것이다.


실무적으로 볼 때, 신용평점 실용화의 개척자는 미국 스피겔사의 경영자인 헨리 웰즈였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 동안 그 회사의 신용분석가들이 근무 중에 사용할 수 있는 신용평점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를 신용사업에 경험이 없는 사람도 사용할 수 있는 모델로 개발하였다. 그가 사용한 통계기법은 오늘날 통계기법과 비교해보았을 때 극히 초보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1950년대 접어들면서 신용평점모형 및 방법론에 대한 연구는 계속 이루어져 왔고, 특히 페어 아이작 회사가 이 분야에 뛰어들면서 신용평점 시스템에 대한 실용화 사업은 본격화되었다. 평점표 개발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방법이 고안된 이후, 초기 개발자들의 첫 과업은 신용산업종사자들의 인정을 획득하는 것이었다. 이는 물론 단순한 일은 아니었다. 전통적이고 주관적인 신용평가방법이 이들에게 너무 깊숙하게 뿌리박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평점표 사용에 대한 신용산업종사자들의 회의론이 상존하는 가운데서도 현재 미국 신용공여기관의 대부분은 어떠한 형태로든지 신용신청에 신용평점을 관련시켜서 신용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신용평점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초창기 개발자들의 많은 노력은 주로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평점 시스템을 개발하는 입장에서 보았을 때, 신용공여시장에서 금융회사들이 양적으로 많았을 뿐만 아니라 신용에 대한 관리 및 통제문제가 특히 심각했기 때문이다. 금융회사 다음으로 신용평점 시스템을 많이 채택한 산업분야가 백화점을 비롯한 소매점 체인이었다. 이 중 대표적인 백화점이 몽고메리워드인데, 잘 알려진 대로 수백만 명의 신용소비자를 가지고 있는 연고로 매년 신용계좌를 개설코자 하는 신청자들이 몰려들면서 결국 신용평점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196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몽고메리워드의 대규모 지점들은 각기 자체적으로 신용사업부를 갖게 되었다. 그리고 전표처리의 중앙컴퓨터장치가 점차적으로 설치되면서 본부에서 중앙 집중적으로 처리되는 신용평가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중앙집권화는 지점 차원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전통적인 방법보다 신용공여 여부에 대한 훨씬 더 빠른 결정을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연히 몽고메리워드는 신용평점제도를 사용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그 후 메이시, 짐벨, 블루밍데일, J.C페니 등 많은 백화점 체인들이 몽고메리워드를 따라서 기본적인 관리시스템으로서 신용평점 시스템을 채택하게 되었다.


이들 백화점계의 뒤를 이어 주유소계 카드가 대량으로 발급되었는데, 이들은 신용절차에 대해서 보다 더 심각하게 신용 리스크 발생 가능성을 생각하게 되었으며 평점을 이용한 신용의사결정의 가능성을 중요하게 평가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오래지 않아 거의 대부분 주유소계 카드들은 기본적인 관리시스템으로서 평점 시스템을 사용하게 되었다.


신용카드업계의 경우를 살펴보면, 여행 및 오락카드를 발행하고 있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다이너스클럽, 카르트 블랑슈 등도 일찍이 평점제도의 가능성을 타진한 후 이를 사용하게 되었다. 비자나 마스터카드는 은행들 간 신용카드 사업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그들 스스로 신용카드를 발급하거나 신용을 확장하는 일을 하지 않게 되었고 단지 은행을 비롯한 금융회사들에게 승인만 해주는 시스템으로 영업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동시에 많은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신용카드를 신청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합리적으로 이 모든 신청들을 처리하는 데 카드발행 금융회사들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였다. 단순히 전통적인 신용평가방법으로는 이와 같이 많은 신청 물량에 제대로 대처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점은 주요카드발행기관들이 신용의사결정의 과정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평점사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다른 신용공여기관들도 그 추세를 따랐다. 항공사들도 여행카드를 발급하는데 평점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자동차할부회사들도 마찬가지로서, 특히 1979년에 신용평점 사업 분야로 진입한 제너럴모터스의 판매 딜러 전문 금융서비스 회사인 GMAC가 유명한 예라 할 수 있다. 1980년대 말에 이르러서는 사용신청에 대한 신용평점은 완전히 정착된 신용평가의 필수 과정으로 인식되었으며 대형 신용공여기관뿐 아니라 많은 소규모 신용공여기관 또는 신용평점 시스템을 사용하게 되었다. -p47




하우스홀드 금융회사도 듀란드의 이론 및 기술을 실제화하려고 시도한 또 다른 기업이었다. 당시 하우스홀드 금융회사의 사장인 원더럭 씨는 심리학 전공 덕택에 통계학에 아주 조예가 깊었다. 그는 1946년 신규 대출신청자들을 평가하기 위한 '신용안내평점'을 개발하였다. 이 평점을 이용해서 신용평점과 신용손실과의 관련성을 증명해 보인 후, 실제 결과로부터 나온 이러한 수치들은 신용평점에 대해 회의적인 사람들에게 신용안내평점이 어떠한 개인대출에도 리스크 정도를 일관성 있게 지적해줄 수 있고 정확하게 평점을 산출해낼 수 있는 유용한 도구라는 사실을 결정적으로 증명해 보인다고 주장하였다. -p49


신용평가에 대한 이러한 강력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실적에 근거한 접근방법에 대한 반박은 여러 면에서 나오고 있다. 첫째로 과거의 지불기록과 미래의 신용실적 상에는 일반적으로 평가되는 것만큼의 강력한 인과관계가 있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신용평점 시스템 컨설팅 회사인 페어 아이작의 사장인 윌리엄 페이 씨는 '신용카드 규제'를 조사하는 하원위원회에 출두하여 이렇게 증언한 적이 있다. "아무리 신용평가요소들을 완전하게 만족시켰다 하더라도 약 80% 정도의 신용신청자가 신용사용 중 연체를 경험하게 된다는 사실은 전혀 이상스러운 현상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비록 과거 지불행태에 있어서 여러 가지로 불만족스러웠다 하더라도 일정 시점 이후 계속해서 양호한 신용상태를 보이고 있는 점 또한 이상한 일이 아닌 것이다. 왜냐하면 과거의 신용실적은 유용하기는 하나 미래 실적을 예측하는 유일한 결정 요인은 아니기 때문이다.


둘째로, 실증적으로 분석되어 과거 지불행태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 변수들을 신용공여기관에서 반드시 사용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 또한 반소비자적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변수들이 사용되어 만들어진 평점 시스템에 의해 제시된 판별력이 크면 클수록 그만큼 더 신용공여기관들이 제2종 오류나 제2종 오류를 피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들 또한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으나, 이러한 변수들이 빠지게 되면 소비자들을 제대로 평가할 수 없기 때문이다. -p53


케이폰 교수는 이러한 견해에 대한 강력한 지지자인데, 그는 이론적으로 신용실적과 어느 정도의 통계적인 관련성을 가질 수 있는 특성들을 정말 '순수한' 해석관련성을 가질 수 있는 특성들과는 구분하려 한다. 여기서 말하는 해석상 특성이란 예상되는 신용실적과 확실한 인과관계를 갖고 있는 변수들을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해석적 관련성을 갖고 있는 변수들을 신용평점에 사용해야 된다는 것이다. ... 이러한 면에서 케이폰 교수는, 집의 소유형태라든지 금융회사에서의 부채상환, 자동차 사용 연한, 직업 등과 같은 변수를 사용하는 데 따른 내용타당성에 의문을 표시하면서, 한편으로는 '순수한' 해석적 관련성을 갖고 있는 변수들이 신용평점에서 보이고 있지 않다고 지적하는데, 이는 신용평점 시스템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그 변수들과 신용실적 사이에서 통게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제대로 찾아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오히려 소득, 부채, 생활비 등과 같은 변수에서 '순수한' 해석적 관련성이 있지 않을까 추정하고 있다. -p54


그러나 이 점에 대해서 생각해볼 때, 현재 신용평점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는 상당수의 변수가 사용금지 변수와 상관관계가 있음을 쉽게 발견하게 된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집을 소유하지 않고 전세나 월세로 살 가능성이 더 많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집을 소유하지 않고 전세나 월세로 살 가능성이 더 많다. 소매점에서의 파트타임 점원 또한 여성이 많다. 이 경우에 여성 신청자는 남성 신청자보다 작은 신용점수를 받게 된다. 성차별이 없다고 하는 현행 신용평점 시스템은 점점 남성 위주가 되어가는 것이다. ... 그러나 에이버리 교수가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이렇게 차이가 나는 효과를 이용한 접근방법은 불량고객에 대해서는 보다 더 높은 수용률을 보이며 우량고객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용률을 보이고 있어 덜 정교하고 보다 더 비용이 많이 드는 신용평가과정을 산출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p57


또한 신용평점모형 개발과정과 모집단 세분화에 대한 문제로 인해 신용보고 및 신용평점의 정확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2003년 12월 미국은 '공정신용보고법'을 수정한'FACT법(The fair and accurate credit transaction act)'을 개정/시행했다. 'FACT법'에서는 개인소비자의 신용보고 및 평점의 정확성을 높이고 정보이용을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마련하였다. 개인소비자는 미국 내 3대 크레딧뷰로 중 한 곳으로부터 무료로 연 1회 신용보고를 받을 권리를 부여받는다. 개인소비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크레딧뷰로는 일정 비용을 받고 개인의 신용평점의 의미와 산정과정에 관한 내용을 제공해야 한다. 이와 같은 소비자 보호를 위한 법률적 조치 이외에도 신용평점모형에 대한 모형 검증을 통해 모형의 예측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현재 논의되고 있다. -p61





신용평점모형의 개발을 진행하는 데에서 첫 번째 단계는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제반사항을 협의하는 협의팀, 혹은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p67


신용평점표 개발자
포트폴리오 리스크 관리자
금융상품 관리자
영업 관리자
프로젝트 관리자
정보기술 관리자
기업 리스크 관리 요원
법률 요원


이 단계는 아마도 신용평점모형 개발 절차에서 가장 장시간이 투여되는 노동집약적인 과정일 것이다. 여기서 신용평점모형의 개발 가능 여부가 결정되며 프로젝트를 위한 시스템 적용대상 및 적용 범위, 우량/불량 고객의 정의 등이 결정된다. -p75


자료 이용 가능성
프로젝트 요건 정의 : 제외될 데이터 / 실적창과 표본창 / 불량고객 정의 우량 및 불확정 고객의 정의


요건을 정의한 후, 신용평점모형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시작된다. 이 단계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는 일련의 특성변수들(혹은 예측변수들) 및 우량/불량에 대한 표적변수를 포함하게 된다.


표본 선정

특성변수 선정 : 기대 예측력 / 신뢰도 및 엄격함 / 자료수집의 용이성 / 해석가능성 / 인위적 조정 / 미래 이용 가능성 / 경쟁환경 변화

표본 추출 : 개발/검증, 우량/불량/기각, 증거비중


초기 특성변수 분석은 두 가지 주요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성과 예측지표로서 각 특성변수의 예측력을 개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이는 다변량 선별과정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취약하거나 비논리적인 특성변수들을 걸러내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는 강력한 특성변수들을 그룹으로 묶는 것이다. 이 과정은 연속적 혹은 비연속적 특성변수에 있는 모든 속성에 적용된다. -p84


초기 특성변수 분석은 최종모형에 포함될 수 있는 강력한 예측력을 지닌 일련의 특성변수 집단을 규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변수들을 그룹화된 변수 형태로 변형시킨다. 예비 평점표 단계에서는, 다양한 예측모형 개발 기법들을 이용하여 가장 강력한 예측력을 함께 제공하는 특성변수 집단을 선정할 수 있다. 이들 중 대표적인 기법이 로지스틱 회귀분석, 의사결정 나무 및 뉴럴 네트워크 등이다. 보통 이 단계에서 산출되는 최종 평점표는 8개 내지 15개의 특성변수로 이루어진다. 이는 한두 개의 특성변수에 문제가 있더라도 예측력이 여전히 강력한 상태로 남아 있는 안전한 평점표를 담보하기 위함이다. 일반적으로 적은 수의 특성 변수들로 이루어진 평점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불안정해지는데, 이는 신용신청인의 미세한 신상변화에도 상당히 민감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p89


그러나 평점표를 개발할 때 실무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다른 목표도 있는 법이다. 첫 번째 목표는 최적의 특성변수 조합을 선정하고 가장 종합적인 리스크 프로파일을 구축하는 것이다. 리스크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개념은 앞에서 이미 언급한 바 있다. 이상적으로, 이 프로파일은 될수록 많은 독립적 데이터 항목을 이용해서 구축되어야 한다. 개발과정은 상관관계 및 공선성 문제, 그리고 모형 그 자체의 신뢰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을 언급해야 한다. -p94




특정 집단에 대해 일단 평점표가 사용된다면 평점전략은 단순하다. 신청고객은 평점표에 의해 평점이 매겨지게 되고 설정된 분리판정점에 따라 의사결정이 내려진다. 그러나 복수의 평점 예를 들어 연체, 이탈, 파산, 수익성평점 등이 사용되고, 내부의 평점을 보완하기 위해 외부의 크레딧뷰로 평점까지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복수 평점을 사용하는 경우의 기본적인 접근방법은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순차적인 적용이다. 순차적 적용은 신청인이 각각의 평점표에 따라 순차적으로 평점이 매겨지고 각각 개별의 분리판정점이 적용되어 승인 여부가 결정되는 방법이다. ... 둘째, 매트릭스 전략이다. 매트릭스 전략은 평점표의 분리판정점을 조합하여 동시에 의하결정이 이루어지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서로 다른 유형의 상호 독립적인 정보들로부터 균형 잡힌 선택이 필요한 경우 사용된다. ...셋째로 매트릭스와 순차적 적용을 혼용하는 것이다. 매트릭스와 순차적 적용을 혼합하는 경우는 신용신청인이 먼저 순차적 접근법에 따라 최소 필요 조건을 충족시키게 되면 매트릭스 전략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세 가지 이상의 평점표가 이용되고, 서로 상충되는 이해관계를 조정할 때 많이 활용된다. 혼합전략은 사전적으로 적용되는 정책기준과도 결합하여 적용될 수 있다. -p117



분리판정점을 설정하게 되면, 한계 신청고객의 리스크 수준 및 분리판정점을 상회하는 선택된 리스크 수준을 알게 된다. 금융기관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사용하여 기업목적을 극대화할 수 있는 리스크에 근거한 전략이나 전술들을 개발하게 된다. 이러한 전술들은 제공되는 상품에 따라 달라진다. 전략은 신청고객이나 기존고객의 계좌에 대해서 개발될 수 있고 리스크에 근거한 의사결정의 목적은 동일하다. 예를 들어, 평점이나 다른 rㅣ준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다양한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첫째, 대출이나 다른 신용상품의 리스크에 근거한 가격설정, 신규계좌에 대한 리스크 프리미엄 및 대출 갱신 시 가격 재설정이 이루어진다. 둘째, 우량고객에게 상품 업그레이드(골드카드, 프리미엄카드)를 해주거나 또는 리스크에 따라 보다 낮은 이자율을 적용한다. 셋째, 자동차 대출, 모기지와 같은 금융상품에 대해 낮은 초기 불입금수준을 설정하거나, 재약정 조건을 설정한다. 넷째, 우량고객에게 사전승인을 통해 다른 상품을 교차판매할 수 있다. 리스크 및 경향 평점은 교차판매 시에 항상 부채상환능력과 결합하여 사용된다. 교차판매는 그 제안을 받아들이고 부실 리스크가 낮을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신용을 잘 상환할 수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다섯째, 신규고객이든 기존고객이든 간에 우량고객에게 한도를 제공하거나 한도를 증액할 수 있다. 여섯째, 리스크 프로파일에 근거하여 집중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전사 차원의 고객당 익스포저를 설정할 수 있다. 일곱째, 리스크가 낮은 고객에게는 약한 추심전략, 리스크가 높은 고객에게는 보다 강도 높은 조치를 실행할 수 있다. 여덟째, 고객에 대해 다양한 지불조건을 마련(우량고객에 대해서는 다소 관대한 조건을 제시, 리스크가 큰 고객에 대해서는 상품이 배달되기 전에 지불을 요청하는 등)할 수 있다. 아홉째, 리스크가 낮은 고객에 대해서는 한도를 초과하여 신용카드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할 수 있다. 열번째, 사기 신청 건을 조사하거나 (사기평점을 이용) 리스크가 큰 모기지에 대해서는 완전한 부동산감정을 요구할 수 있다.


여기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은 전략은 두 가지의 독립된, 적절한 측정치에 근거하여 수립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리스크 평점은 부채를 상환하지 않을 가능성을 측정하며 부채상환부담은 개인의 소득 중 얼마의 비율이 부채상환에 사용되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부채상환부담이 낮을수록 우량한 고객이다. 신용평점이 높고 부채상환부담이 낮은 고객에게 가장 많은 신용한도를 부여하게 된다. 신용한도를 결정하는 데 사용할 측정치가 결정되고 나면 실제 한도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선택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두 가지 측정지에 근거해서 한도를 부여하기로 결정했다면 공론에 기초한 판단에 의거해서 우량고객에게는 더 많은 한도를 부여하고 리스크가 높은 고객에게는 낮은 한도를 부여한다. 예를 들어 상위 고객층에게는 한도를 30% 증액하고, 하위 고객층에는 30%를 감액한다. 최고와 최저수준이 채워지고 나면 나머지를 채우게 된다. 둘째, 금융회사가 제공할 수 있는 최고와 최저한도를 결정하여 최우량 고객층과 최불량 고객층에 할당한다. 나머지는 점진적으로 증가시키거나 감액시킨다. 셋째, 총 기대손실에 기초하여 최대 익스포저를 할당한다. 각 셀의 기대손실 분포에 대해서는 몇 가지 가정이 필요하다. 어떤 셀의 계좌당 손실이 $600이라고 PD가 97%라고 한다면 EAD는 $10,309이 된다. 이러한 세 가지 기준 중 어느 것도 명확한 방법은 아니다. 여기서 첫째로 중요한 것은 의사결정에 사용될 매트릭스의 선택이 핵심이라는 점이다. 많은 금융회사들은 신용한도나 대출금액을 할당하는 데 리스크 평점만을 고려한다. 그러나 이것은 일면만 고려하는 것이다. 상환 가능성과 상환능력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적절하다.   둘째로 모든 의사결정에서는 가장 단순한 것에서부터 가장 복잡한 것에 이르기까지 옵션을 평가해야 한다. 때로는 가장 단순한 것이 가장 좋은 것이 된다. -p126





대체적으로 신용평점모형은 평균 18개월 된 계정들의 표본을 가지고 개발되고 개발 후 과정 및 장착 과정은 평균 9개월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나, 수행될 때까지 평균 2년 이상 걸리게 된다. 이는 수행 후 6개월이 지난 후에야 충분한 자체 정보가 발생되어 개발 전에 세워졌던 관계들을 임시적으로나마 검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았을 때, 개발에 사용된 표본은 거의 3년 정도 된 것이라는 계산이 나올 수 있다. 신용평점모형의 사용은 미래가 과거와 유사한 패턴을 보일 것이라는 단순한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급변하는 경제환경에 있어서 이와 같은 가정은 완전할 수도 없을 뿐 아니라 3년 정도의 시간은 사당히 긴 시간이다. -p131


1960년대 초 신용평점이 미국 금융산업에 도입되었을 때는 소비자신용은 대부분 상대적으로 단기대출을 허용하는 문제거나 혹은 신용기간을 연장하는 데 관련된 것이었다. 자동차를 구입한다거나 세탁기와 냉장고 같은 내구성소비재를 할부로 들여놓을 때, 혹은 6개월에서 3년 정도의 대출 등에 따른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회전신용이라는 아이디어가 생겨나면서 소비자는 자신에게 가능한 신용을 무한정 확장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신용은 거의 대부분 신용카드를 통해 이루어지게 되었다. -p143


신청평점 시스템이란 금융회사가 고객의 신용신청을 심사할 때 고객이 신용신청 시 제출한 고객정보와 내/외부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이 우량집단 또는 불량집단으로 분류될 확률을 평점화하여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모든 신규고객이 신용거래를 신청한다고 해서 승인되는 것은 아니다. 금융회사는 신규고객에 대한 개인신상정보, 금융거래정보, 크레딧뷰로에서 제공하는 외부정보 등을 조합하여 고객의 신용 리스크를 파악하게 된다. 즉 신규 신용신청자의 신용리스크를 추정하여 신청평점을 부여하고 이를 통해 고객을 받아들이고 싶은 '우량'과 받아들이고 싶지 않은 '불량'으로 구별하여 신용거래의 승인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p145


행동평점의 사용은 재미있는 패러독스를 만들어내고 있다. 즉, 행동평점은 그 정책이 어떠했든 간에 현재가 아닌, 과거 시스템이 구축되었을 당시의 신용정책하의 계좌들이 보여주는 신용 리스크를 측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행동평점 시스템 구축의 목적은 현재 각 계좌들을 이용해서 계산된 행동평점에 따라 향후 기존 신용정책을 고수할 것인지 아니면 바꿀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함이다. 다시 말해서, 행동평점 시스템은 과거의 신용정책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되지만 현재의 영업목적 및 신용정책 평가에 따라 미래에 그 적용이 달라질 수 있다. -p151


행동평점 시스템의 실제사례에서도 다음과 같은 효과가 나타났다. 첫째, 연체관리의 차별화이다. 예상 회수 가능성에 따라 적절한 관리를 함으로써 동일비용으로 회수율을 극대화시키고, 우수고객을 유지/강화시킴과 함께 불량고객을 사전에 차단 관리함으로써 부실채권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로, 재약정 기한 연장 시 자동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우수 거래고객에 대한 기일관리 자동처리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시켰고, 우수고객에 대한 고객만족을 증대시킬 수 있었다. 셋째로, 지속적인 고객의 신용등급 산정을 통해 우수고객에 대해 차별화 정책을 수행할 수 있다. 신용등급별로 재약정, 기한연장 시 한도 및 이자율의 차등적용으로 마케팅 측면에서 고객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었다. 넷째로 신용등급, 즉 신용 리스크를 고려하기 때문에 자산건전성 분류 및 대손충당금 설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등 다양한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추심평점의 실제 적용과정에서도 다음과 같은 효과가 나타났다. 첫째, 손실액 감소이다. 위험한 고객을 사전에 파악하고, 신용 리스크 수준에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손실액을 줄일 수 있었다. 둘째, 수익성 증대이다. 적절한 추심행동에 반응을 하는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 결국 상환하는 고객을 파악하여 그 고객군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상환할 가능성이 가장 적은 계좌는 매각함으로써 수익성을 높일 수 있었다. 셋째, 운영의 효율성 증대이다. 자동화된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수기작업 없이 적절한 조치를 실행할 수 있는 행동 시나리오를 할당할 수 있게 되어 운영효율성이 증대되었다. - p177




개인에 대한 신용평가가 정확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금융회사들이 개인의 신용을 평가하는 데 요구되는 자료를 모두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개인 신용 시장에서는 금융회사가 가지고 있는 정보와 개인이 자신의 신용상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정보 간에 차이가 발생하는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도덕적 해이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시정하기 위해 금융회사들은 자사가 가지고 있는 고객의 신용정보뿐만 아니라 타사가 가지고 있는 고객의 신용정보까지도 공유하여 활용할 필요성이 생겼으며, 이러한 금융회사 간 개인 신용정보의 공유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민간 신용정보회사이다. -p178


크레딧뷰로가 미국 개인 신용시장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는 미국 신용카드 시장의 예를 통해 극명하게 확인해 볼 수 있다. 1985~1991년의 기간 동안에, 신용카드 시장에 새로운 참여자가 늘어나면서 기존 참여자들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새로운 시장 참여자들은 크레딧뷰로의 정보를 이용, 잠재고객을 확인하고 이들의 신용도에 맞는 경쟁력 있는 맞춤상품을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모든 고객에게 일률적인 이자율을 적용하던 기존 카드사들은 결국 1)자사의 우량고객을 새로운 시장참여자에게 뺏기든지, 아니면 2)이자율과 수수료를 인하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p184




한편 금융회사들이 개인고객의 위험보다는 수익성을 차츰 더 강조하는 경향이 나타남에 따라, 수익성 위주의 평점모형에 대한 개발/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신용평점모형은 '모든 고객으로부터 얻는 수익은 같다'는 고객의 동질성을 전제로 모형 자체의 효율성 내지 정확성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금융회사의 이익극대화라고 하는 효과성이 간과되었던 것이다. 이는 들어오는 수익은 일정하므로 기대손실의 최소화가 곧 기대이익의 극대화라는 논리와 일맥상통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개별 고객으로부터 얻게 되는 수익은 고객별로 차이가 크기 때문에 고객의 동질성은 비현실적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따라서 금융회사 입장에서는 조직의 효과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고객평점모형을 원하게 되는 것이다. -p201


신용평점모형 개발 시 모형개발자들은 항상 데이터의 시기 적절성, 유효성 및 무결성 등을 일관성 있게 확보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모형 개발 시 사용되는 개인고객의 과거 데이터에는 항상 바이어스가 있는데, 이는 여신승인이 거절된 고객의 정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바이어스를 다루는 기각추론 문제는 오랫동안 지속적인 논쟁 및 조사/연구의 주제가 되어오고 있다. -p204


위험에 근거한 가격결정을 위한 신용평점모형은 전반적인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가격정책을 찾기 위한 것이다. 가격정책은 개인고객 부도율의 함수로서, 개인고객에게 부과되는 금리수준을 결정한다. 그러나 수익은 개인고객에게 제공되는 상품의 매력도에 의존하므로, 제공되는 상품의 특성에 대한 금융회사와 개인 고객의 선호도 모두 평점모형에 반영되어야 한다. 킨니와 올리버의 금리와 신용한도에 기초한 이론 외에 이 분야에서의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 분야는 개인 신용 관련 전문가뿐만 아니라 마케팅 분야와 소비자 효용이론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종합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p206


신용 리스크 내부등급법 소매 세부지침(안)에 따르면 국내은행들은 신용평점모형의 개발과정에서 크게 세 가지의 이슈에 직면하게 된다. 첫째로, 고객분류 문제로 소매 익스포저로 구분되는 소매중소기업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다. 소매 익스포저를 구분하는 네 가지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은행이 리스크 관리 목적상 소매와 일관되거나 유사한 방식으로 처리한다. 2) 기업 익스포저와 같이 개별적으로 관리되지 않는다. 3) 다수의 유사하게 돤리되는 익스포저 중 하나이다. 4) 차주는 개인이어야 한다. 단 소매로 간주되는 중소기업은 예외적으로 인정한다.     .... 둘째로 리스크 세분화이다. 소매 포트포리오의 세분화는 반드시 상품특성과 부도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정상여신으로부터 연체여신을 분리해야 한다. 따라서 어떤 방식으로 세분화를 수행하는 것이 은행에 가장 적합한 것인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  셋째로 리스크 측정요소와 관련된 문제이다. 리스크 측정요소의 정확한 추정을 위해 계량화 작업은 이용 가능한 최선의 데이터에 근거해야 한다. 은행 고유의 리스크 세분화 시스템을 고려할 때 은행들은 리스크 측정요소 추정을 위한 주요 정보로 내부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혹 내부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 간에 세분화 절차 및 리스크 특성에 있어 유사성이 큰 경우 외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p211



매거진의 이전글 블록체인 혁명 [3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