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 자유리 Jun 23. 2020

묻는 어른이 되는 것.

행복한 사업가의 철학




# 특별한 대화





한 동안 형선샘하고 대화를 잘 나누지를 못했다. 

은근히 가까이 지내다보면 오히려 서로 바쁘고

당연해져서 이야기를 못 나누는 경우가 더 흔하다.  



매일 와이프와 함께 있어도 서로 티비를 보고, 

각자의 스마트폰에 빠져있다보면

대화 한마디 나누지 못하는 주말이 흐르는 것처럼 








사람들이 함께 하는 절대적인 시간이 
진짜 대화의 시간으로
흘러가지는 않는 것이니깐.








항상 같이 있다는 것은 이런 것 같다. 

무언가를 깨달아가고 알아간다는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유한된 시간 안에서만 더 흥미로운 일이 된다. 


5일짜리 제약된 수업안에서 우리는 몸을 던져가며 더 배우려고 하지만 

50년이 주어진 일상의 가르침 앞에서는 우리는 배움의 무장을 그저 풀어버리지 않는가?  








어제의 대화가 특별했던 것은 기획된 5일이 아닌 

자연스러운 50년이 가르쳐준 일상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 기성.








스마트폰이 한국에 들어온 뒤, 

지난 10여년의 시간동안 참 놀라울 정도로 

세상이 변해가고 있다.


나는 그런 변화를 언뜻 언뜻 지켜보는 듯 하다가 

어느 순간 놓쳐버렸고 

이제는 이미 두손 두 발을 다 들은 상태가 되어버렸다.


기성이 주는 안정감에 빠져서 잠깐 지내다보니, 

어느덧 이렇게 빠르게 변해가는 속도 앞에서 

백기를 들고 고개를 조아리며 

항복을 외쳐야 하는 상황까지 온 것이다.







분명 기성이 가진 본질은
시대가 변해가도 바뀌지 않는다. 





하지만 새로운 사건은 언제나 신성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신성이 가진 특별한 색채는 기성이 잃은지 오래이고, 그것은 지나간 계절처럼 

나에게는 입을 수 없는 추운 날의 반팔 티셔츠와 다를 것이 없다.







얼마전 인스타그램에서 유희열이 지코를 바라보는 영상을 보았다.



지코의 트렌디한 몸짓을 바라보는 유희열의 동체에는 

부러움이 한 가득 담겨져 있었지만

그의 입가는 약간 설익은 미소가 담겨져 있었다. 

부럽지만 판단하는 듯한 그의 묘한 얼굴을 바라보며 

나는 유희열 편에서서 한참을 바라보다 문득 내 생각이 들었다.





나는 유희열처럼 지코를
부러워하고 있었다.







어쩌면 '라떼는 말이지' 라는 말도 신성을 부러워하는 하지만 

이제는 더 가질 수 없는 애환담긴 기성의 언어인지 모른다.

신성. 그들이 유일하게 갖지 못한 경험의 시간을 방패로 

기성은 애써서 스스로를 위로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물론 시대의 변화가 늦을때는 기성은 신성을 가르쳐야했다. 

그들의 경험과 지혜는 왕의 용포의 때깔처럼 언제나 옳은 일이었다.


조선시대의 농부가 땅을 고르며 배운 지혜가 

책상 앞 얕은 선비보다 더 나았을 것은 자명하다.

하지만 시대가 너무 빨리 변화하는 지금은 

기성은 신성의 행동을 배워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 신성.








그렇다고 모든 신성이
옳은 것은 아니다. 








아재와 꼰대라 치부하고 여성성. 

남성성을 혐오하는 잘 못된 문화는 여전히 존재한다.




자존감이라는 것이 존중을 넘어 방패가 되어버린 세상 앞에서 

배움을 멈춘 신성 또한 또 다른 이름을 지닌 어린 기성이다.




규정을 통해 소통을 외면하는 행동은 
나이를 넘어 모든 꼰대들의
기본사항이다.




세대를 뛰어넘어 그건 누구에게나 공평한 일이다. 








소통하는 요즘 세대의 이야기를 듣는다. 


독립출판에서 

독특한 편집샾에서

외곽의 커뮤니티 모임에서 흘러나오는 

진짜 이야기.










환경과 정의를 존중하는 마인드가 이미지로 나올때 

사람들이 열광하는 인식의 변화의 이유. 

남성과 여성의 단어 그 자체도 의미를 두지 않는 

성에 대한 확장이 가져오는 변화.

누군가의 예쁨이 아닌 서로의 가진 자연스러움을 

최고의 아름다움으로 여겨주는 존중의 미학이 가르쳐준 현상의 진실.






모두 우리 때에는 그저 불가했고, 

이상하기만 여겨졌던 모든 금기들이 

지금의 그들 앞에서 어떤 편견 없이 파괴되고 있다.




이야기를 하며 나를 더 돌아본다. 







요즘 나는 어떤 단어를 쓰고,
어떤 맥락을 말하고,
세상을 어떻게 보고 있었는가?
나는 내가 규정한 세상안에서
신성을 재단하지는 않았는가?
나는 어떤 라떼를 제조하고
있지는 않나?





몇시간이 넘는 대화의 끝에서 희열을 느낀다. 

스스로의 창피함을 가질 수 있는 기성의 사나이가 되자는

변화의 결심이 요즘의 나를 가슴설레게 한다.  






이제 나는 신성에게 배워야 할 나이이다. 

나는 그것을 인정했고, 

조금 더 젊고 어린 친구들과 

깊이 있는 소통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다.









나는 요즘 그렇게 묻는 어른이
되어가고 싶다. 











제 콘텐츠의 변화의 시작점이 되었던 책이 한권 있습니다.

나는 그 책을 쫓아가 게으른 스승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에게 특별히 허락을 얻어 소수의 사람들에게 

이 비법을 담은 무료 편집본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만약 편집본이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https://abit.ly/getypepre

이 주소를 클릭해보시길 바랍니다.




(매주 화요일 (혹은 다른 평일 에도) 업데이트가 됩니다.)

<브런치 구독하시면 1주일에 1-2편의 글 구독이 가능합니다.

좋아요와 구독이 제게 정말 큰 힘이 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콘텐츠 자동화로 돈 버는 입문 코스 지금 무료!! 


http://abit.ly/automail



자동화로 광고없이 10억을 번 남자의 강연 

(링크 확인해주세요.)


http://abit.ly/lazyhappymoney    



  

















매거진의 이전글 청춘은 지나가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