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은 Oct 23. 2023

운동, 햇빛 그리고 우울

운동만 하면 우울증이 나을까

“운동 많이 하고, 햇빛 보면서 많이 걸으세요.”


우울하다고 하면 제일 많이 듣는 말이자 우울한 사람에게 사람들이 제일 많이 하는 말.

다 좋다. 해결 방법인 것도 알겠고, 진짜 효과가 있는 것도 알겠는데, 우울한 사람들이 그걸 모르지 않는다. 다 아는데 그게 안되니까 병인 거다.


난 “우울증은 평생 약 먹으면서 살아야 해.”라는 말을 들었을 때보다 운동하고 햇빛보라는 말을 들었을 때 더 절망했다. 운동하고 햇빛 보는 건 다 내 의지로 되는 행동이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 이 아픔도, 우울도 결국 내 의지로 이겨낼 수 있는 건데 그냥 내가 나약해서, 내가 부족해서 못 이겨내고 이렇게 비참하게 살고 있는 거구나, 결국 다 내 탓이구나,라고 생각했다. 나를 위해 해준 말들이 나를 더 우울에 빠지게 만들었다.


그러니까 꼭 행복하지 않아도, 우울해도, 운동 안 하고 침대에만 누워있어도 그 자체로 그냥 잘 살고 있는 거라고 말해주고 싶다. 절대 의지로 이겨낼 수 있는 우울이 아니라고 말해주고 싶다.


꼭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 당신의 잘못이 아니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