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혜 Jan 17. 2022

<도전하고, 돌아보는> 내가 생각하는 '성장'의 정의

서른 D-348



남들이 규정하는 성장 말고,

내가 생각하는 '성장'의 의미.


나의 잘못된 점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일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실패해도 그대로 머물러 있지 않고

인생의 좋은 경험으로 생각하는 일.

다시 도전을 하고 나아가는 일.


그리고 때론 멈춰서 나를 되돌아보는 일.

그게 나의 정신을 단단하게 만들고,

무너지지 않도록 견고하게 해 준다.

나의 힘이 된다.

원동력이 된다.


남의 성장은 그들의 성장일 때 좋은 거고,

남에게 잣대를 들이밀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내가 먼저 조심하자.


나의 성장의 기준은 이렇다는 이야기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즐거움을 느끼거나 좋아하는 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