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두 번의 ‘여성의 날’이 말해주는 베트남의 문화 코드

국제 여성의 날과 베트남 여성의 날, 두 번의 꽃과 감사의 의미

by 한정호

거리의 꽃가게마다 장미가 가득하다. 10월 20일, 오늘은 베트남 여성의 날이다.

이 시기가 되면 베트남의 거리 곳곳은 다시 봄처럼 화사해진다. 직장에서는 남성 직원들이 꽃다발을 들고 출근하고,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선생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집에서는 남편이 부인에게, 아들이 어머니에게 작은 선물을 건넨다. 그야말로 ‘여성의 날’의 축제다.


1. 1년에 두 번이나 찾아오는 ‘여성의 날’

베트남에서는 ‘여성의 날’이 두 번 있다. 3월 8일은 전 세계가 함께 기념하는 국제 여성의 날(Ngày Quốc tế Phụ nữ), 그리고 오늘 10월 20일은 베트남만의 기념일, 베트남 여성의 날(Ngày Phụ nữ Việt Nam) 이다.


국제 여성의 날이 여성의 권리와 평등을 기념하는 ‘세계적인 운동의 날’이라면, 베트남 여성의 날은 조금 더 따뜻하고 생활 밀착형이다.

이날은 1930년 ‘베트남 여성연맹(Vietnam Women’s Union)’이 창립된 날을 기념한다. 전쟁과 사회 변혁의 시기를 거치며 가정과 조국을 지켜낸 여성들의 희생을 기리고, 그들의 헌신을 감사하는 날로 자리 잡았다.


2. 직장에서 피어나는 감사의 꽃

오늘 베트남의 직장들은 거의 축제 분위기다. 남성 직원들이 여성 동료의 책상 위에 꽃을 올려두고, 회사에서는 여성 직원들에게 기념 선물이나 조기 퇴근 혜택을 주는 곳도 적지 않다. 식당이나 카페 곳곳에서도 “Happy Vietnamese Women’s Day” 현수막이 붙고,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이나 기념 이벤트가 열린다.

이는 단순한 ‘이벤트 데이’가 아니라, '당신의 노고를 잊지 않고 감사한다'는 문화적 의식이 깊게 배어 있다.


3. 학교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여성 교사에게 장미꽃과 편지를 전하며 감사 인사를 한다. 특히 초등학교 아이들이 선생님께 “Chúc mừng ngày Phụ nữ Việt Nam ạ!” (베트남 여성의 날 축하드려요!) 라고 인사할 때면 교실마다 미소가 가득하다.

가정에서도 분위기가 따뜻하다. 남편이 아내에게 꽃을 건네고, 아들이 어머니를 위해 작은 카드를 쓴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이날 저녁은 식탁이 조금 더 풍성하다.


4. 베트남 여성의 날이 특별한 이유

많은 사람들이 묻는다.

“왜 베트남은 여성의 날이 두 번이나 있을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이 나라의 역사에서 여성은 늘 중심에 있었기 때문이다. 전쟁 속에서도 무기를 들었던 여성, 농사와 가정 두 곳을 지켜낸 여성, 그리고 지금의 경제 발전의 한 축을 이루는 여성들까지.

베트남의 여성들은 그저 ‘누군가의 어머니’나 ‘누군가의 아내’로 남지 않았다. 스스로 일어서서 사회와 가정을 이끌어온 존재로 기억된다. 그래서 그들을 기리는 날이 한 번으로는 부족한 것이다.


5. 꽃보다 아름다운 마음

오늘 베트남의 거리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은 장미꽃이다. 하지만 그 꽃보다 아름다운 것은 감사의 마음일 지도 모른다. 3월 8일에는 세계와 함께 여성의 권리를 생각하고, 10월 20일에는 베트남의 어머니와 누이, 동료들을 기억한다.

이 두 날은 결국 한 가지 메시지를 전한다.

'당신이 있기에 우리가 있다.'


오늘 베트남 여성들에게 그 말을 전하기 좋은 날이다. 꽃 한 송이, 짧은 메시지 한 줄이면 충분하다. 아침에 어머님과 통화하면서 마지막에 "엄마, 사랑해요"라고 말씀드리길 정말 잘한 것 같다.

'어머니 당신이 있기에 제가 있습니다'라는 감사의 표현을 드린 것이다.


명함.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베트남에서의 6개월, 짧은 시간? 긴 깨달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