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강인함과 부드러움이 공존하는 전통의 미를 상징
일전에 '베트남의 여성 전통의상 아오자이'라는 글을 실은 적이 있다. 지금 다시 읽어보니 창피하기까지 하다. 아오자이에 대한 설명이 아닌 아오자이와 다른 전통의상들에 대한 소개에 집중되어 있었던 것이다. 오늘 아침 매장을 방문한 형님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 내심 아오자이에 대한 구채적인 지식을 알아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제 그 결과물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아오자이(Áo dài)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전통 의상으로, 베트남의 역사와 문화적 아이덴티티를 반영하며, 오랜 기간 동안 여러 변화를 거쳐 오늘날의 형태로 발전했다.
1. 상징적 의미
아오자이는 베트남의 우아함과 전통적 미를 상징한다. 아오자이는 품위와 순수함을 나타내며, 옷의 디자인 자체가 베트남 여성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는데, 아오자이의 긴 트임과 단순한 디자인은 베트남의 강인함과 부드러움이 공존하는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고 한다. 또한 아오자이는 민족적 자부심을 상징하는 의상으로, 현대 베트남 사회에서도 그 가치가 여전히 높게 평가되고 있다.
아오자이는 단순한 전통 의상을 넘어 베트남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변화된 역할을 반영하는 요소로도 볼 수 있는데, 현대 베트남 여성들이 아오자이를 통해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사회에서의 활동적인 역할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2. 유래
아오자이의 기원은 18세기 후반, 응우옌 왕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베트남 황제가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아, 여성들에게 긴치마와 길게 흐르는 상의를 입도록 명령한 것이 기원이라는 것이 통설이다. 이러한 복장은 시간이 지나면서 베트남 고유의 양식으로 변형되었고, 현재의 아오자이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특히 1950년대와 60년대에 걸쳐 아오자이는 현대적인 디자인을 적용하며 오늘날 우리가 보는 스타일로 정착했다. 디자이너 응우옌 까트 뜨엉(Nguyễn Cát Tường)**에 의해 현대적인 스타일로 재구성된 부분이 큰 작용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3. 복장 문화
아오자이는 전통적으로 긴 상의와 바지로 이루어진 복장이다. 상의는 목까지 올라오는 깃이 특징이며, 몸에 꼭 맞는 디자인으로 착용자의 실루엣을 강조한다. 상의는 허리 아래로 길게 내려오며, 옆으로 트임이 있어 자유로운 움직임을 제공하는 반면, 바지는 일반적으로 헐렁한 실루엣의 흰색 바지로, 상의와 대조를 이루며 우아한 느낌을 준다.
아오자이는 공식적인 행사나 전통 축제, 결혼식 등에서 주로 착용되며, 현대에는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변형되어 패션 아이템으로도 사랑받고 있다. 특히 학생들은 종종 교복으로 아오자이를 입기도 하며, 사복을 교복으로 하는 경우에도 특별한 행사나 주간 조회 등에는 아오자이를 착용하고 의식에 참여한다.
4. 아오자이 복장에 따른 구별
아오자이의 색깔로 처녀와 결혼한 여성을 구별했다는 이야기는 흔히 전해지지만, 실제로는 전통적인 아오자이의 색상이 신분이나 결혼 여부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역할을 한 것은 아니라고 한다. 다만, 특정한 색상이 일부 문화적 맥락에서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점은 사실이다.
가. 흰색 아오자이의 상징성
흰색 아오자이는 주로 젊은 여성 또는 학생들이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베트남 문화에서 흰색은 순수함과 청렴함을 상징하며, 처녀나 미혼 여성들이 흰색 아오자이를 입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학교에서 여학생들이 교복으로 흰색 아오자이를 입는 전통이 이어지고 있다.
나. 결혼한 여성의 아오자이
결혼한 여성은 흰색 아오자이를 입는 대신, 더 화려하거나 짙은 색상의 아오자이를 입는 경우가 많다. 결혼식이나 중요한 행사에서는 빨강, 노랑 같은 강렬한 색상의 아오자이가 자주 입는데, 이는 행운과 부를 상징하는 색상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다. 결혼 여부를 구분하는 방법
베트남에서는 결혼 여부를 구분하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의복의 색깔이 아닌 머리 장식이나 헤어스타일이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미혼 여성은 머리를 푸는 경우가 많았고, 결혼한 여성은 머리를 올리는 경우가 많았다. 이 외에도 전통적인 장신구나 복장의 장식이 결혼 여부를 나타내는 역할을 했습니다.
베트남 전통문화에서 결혼 여부를 나타내는 장신구나 복장의 장식들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요소들은 결혼한 여성과 미혼 여성을 구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특히 결혼 후에 착용하는 장신구는 베트남 전통 의례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졌다.
1) 전통적인 헤어스타일과 머리 장식
미혼 여성은 주로 머리를 풀어 자연스럽게 연출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는 순수함과 젊음을 상징한다. 반면 결혼한 여성은 머리를 묶거나 올리는 스타일을 주로 사용했다. 특히, 결혼한 여성은 칼머리(búi tóc)라는 스타일을 했는데, 이는 머리를 둥글게 틀어 올리는 방식으로 결혼한 여성임을 나타낸 것이다.
또한 머리띠나 머리 장식품도 결혼 여부를 구분하는 데 사용되었다. 미혼 여성은 가벼운 머리 장식이나 머리띠를 착용했고, 결혼한 여성은 금속으로 된 좀 더 무거운 머리 장식, 또는 호얀(quan) 같은 정교한 장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2) 전통 장신구
결혼한 여성을 상징하는 장신구로는 반지, 팔찌, 귀걸이 등이 있다. 결혼반지는 베트남에서도 중요한 상징으로 사용되었는데, 베트남 전통 결혼식에서 신랑과 신부는 금반지를 주고받는 것이 결혼의 상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결혼한 여성들은 전통적으로 금팔찌나 은 팔찌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기도 했으며, 결혼 여부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귀걸이의 경우에도 결혼한 여성은 미혼 여성에 비해 더 큰 귀걸이나 복잡한 디자인의 귀걸이를 착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성숙함과 사회적 책임을 상징하는 장신구로 여기기 때문이다. 허리띠의 경우에도 결혼한 여성은 미혼 여성보다 더 정교한 비단 허리띠나 장식이 있는 허리띠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결혼 후 더 많은 책임과 성숙함을 의미한다.
결혼식에서 신부는 전통 베일을 착용했으며, 이는 결혼식을 치른 후에도 결혼한 여성을 나타내는 장식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붉은색 베일은 베트남 전통에서 행운과 부를 상징하는 색상으로, 결혼한 여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상징 중 하나이다.
아오자이는 베트남의 역사와 문화를 대변하는 중요한 요소로, 과거와 현재를 잇는 다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결혼 여부를 나타내는 장신구나 복장의 장식들은 과거 베트남의 전통적 가치와 사회적 역할을 반영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보인다.
최근 중국에서 한복을 중국의 한푸에서 기원한 것이라는 억지 주장을 하면서 갈등을 빚기도 했는데, 이런 논리라면 베트남의 아오자이와 일본의 기모노도 모두 중국 것이라고 하는 것이 맞을 텐데 일본과 베트남에 대해선 시비를 걸지 않는 것이 의아스럽다.
한류(K-pop, K-drama 등)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한국 문화에 대한 중국의 경쟁의식이 작용했다는 의견도 있기는 하다. 개인적으로 한편으로 '일본과 베트남과는 싸우고 싶지 않고 한국을 만만하게 보고 있는 것은 아닌지?'라는 생각을 해 보기도 하면서 기분이 묘해진다.
아오자이는 중국의 치파오(Qipao)나 한푸(Hanfu) 스타일이 아오자이의 초기 형태에 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다. 아오자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베트남 고유의 스타일과 정체성을 반영되었고, 특히 20세기 초반부터 점차 서구식 디자인과 베트남 전통적 요소가 결합되어 발전한 것이다. 즉 아오자이는 단순히 중국에서 기원한 복식이 아닌, 베트남의 역사적, 문화적 필요에 따라 독자적으로 발전해 온 의상이다.
※ 참고로 기존에 올렸던 기사를 연결해 보았다. 이 내용은 아오자이를 포함한 전통복식에 대한 설명이며, 베트남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는 또 하나의 정보가 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