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의 한국과는 다른 리듬
아침에 아파트 창문을 통해 내려다보니, 학교 운동장에 아오자이를 입은 학생들이 모여 있었다. 스피커에서 울려 퍼지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오늘 무슨 특별한 날인가?’ 싶었다. 독립기념일은 이미 지난 지 사흘이나 되었는데 말이다.
매장에 앉아 있다보니 아오자이를 입은 학생들 둘이 들어온다. "오늘 무슨 특별한 날이예요? 왜 아오자이를 입고 있나요?"라고 물으니 “오늘 개학이요”라는 답이 돌아왔다. 아, 이제서야 이해가 갔다.
문득 10여 년 전, 내 아이들이 베트남에서 학교를 다니던 기억이 떠올랐다. 하지만 그때와 지금은 또 다를 수 있기에, 다시 정리해 보고 싶어졌다.
1. 학년제와 학기 구조
베트남의 학년도는 9월 초에 시작해 다음 해 5월 말이나 6월 초에 끝나는 구조이다.
1학기 : 9월 초 ~ 12월 말 (혹은 1월 초까지)
2학기 : 1월 중순 ~ 5월 말
여름 방학이 6월부터 8월까지 길게 이어지니, 사실상 한 해의 리듬은 여름방학 중심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의 3월 시작과 달리 가을에 시작한다는 점이 흥미롭다.
2. 방학과 공휴일
여름방학 : 6월 ~ 8월 (가장 긴 방학, 약 3개월)
뗏(설) 연휴 : 음력 1월, 보통 1~2주간 학교 휴업
독립기념일(9월 2일), 국제아동날(6월 1일) 등에도 단기 휴무가 있지만 길지 않다.
결국 아이들의 가장 큰 휴식은 여름방학과 뗏 연휴에 집중된다. 특히 이 때는 가족이 고향으로 대거 이동하기 때문에, 그 자체가 교육 일정의 큰 분기점이 된다.
3. 한국과의 비교
한국은 학년이 3월에 시작해 겨울방학 후 다시 2학기를 마무리하는 ‘봄 중심제’이다. 반면 베트남은 가을에 시작해서 여름에 마무리 방식이니, 학사 연도의 출발선부터 다르다.
한국 : 3월 입학 → 여름·겨울 방학 → 다음 해 2월 졸업
베트남 : 9월 입학 → 뗏 휴무 → 다음 해 5월 종료, 6~8월 방학
이 차이 때문에 한국에서 전학 온 학생들이나, 반대로 베트남에 와서 학교를 다니는 아이들이 학기 전환기에 적응하는 데 꽤 혼란을 겪기도 한다.
4. 거리에서 만난 아오자이
다시 아침의 장면으로 돌아온다. 운동장에 모여 조회를 하는 아오자이 차림의 학생들. 그 모습은 단순한 ‘개학 풍경’이 아니라, 베트남 교육문화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듯하다. 아오자이는 단순한 교복이 아니라, 문화와 전통이 일상 속에 녹아 있는 상징이기도 하다. 한국의 교복과는 또 다른 의미로, 보는 이의 마음을 차분하게 만든다.
오늘 개학 조회를 바라보며, 베트남 아이들의 학기제와 방학 구조를 다시금 떠올릴 수 있었다. 그들의 시간표는 한국과 달리 여름을 중심에 두고 흘러가고 있었다. 그리고 그 한가운데에서 아오자이를 입은 학생들이 운동장에서 일렬로 서 있는 모습은, 베트남만의 독특한 계절감과 문화적 리듬을 느끼게 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