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로이데 전주현 Sep 13. 2020

15. 산타가 건넨 감기약, 귤 다섯 개

"평소와 다름없이"  - 산타가 다녀간 자리에서 산타 옷을 입어볼까 해

16.12.06 화요일


그간 감기를 심하게 앓았다. 오늘에서야 회복한 듯한 느낌으로 일어났고(기숙사 방을 채워주는 라디에이터의 온기만으로도 춥지 않다고 생각하는 걸 보면 회복한 게 틀림없다) 두 다리에 힘을 싣고 걸을 수 있게 되었다. (매번 느끼는 거지만) 아프고 난 뒤는 사소하다고 여겼던 것들이 한없이 감사해진다. 골골거리던 지난날들과는 달리 강의실로 향할 수 있게 되었다. "평소와 다름없이"(이 말이 얼마나 감사하던지!). 


감기몸살로 이틀간 강의실까지 나가지 못했던 터라, 국제기구법 수업을 들으러 가는 일과마저도 참 귀했다.



오후 늦은 강의 후 돌아오는 길에 크리스마스 꼬까옷을 입은 구 시청사의 조명 테스트를 구경했다. 조명 없이도 화려한 구 시청사의 건물에 파란색과 보라색 빛이 동시에 들어오니 여기가 내가 지내는 '모범생 도시' 뤼벤이 맞나, 싶다. 11월 중순부터 준비하던 크리스마스 장도 조만간에 들어설 것 같다.



'칼퇴 후 즉시 귀가'라는 바른생활을 몸소 실천하는 뤼벤에서는 좀처럼 보기 드문 화려한 조명들!


그러고 보니 12월 6일인 오늘은 성 니콜라우스의 날이다. 유럽 아이들은 이 날을 편히 '산타의 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어쩌면 크리스마스 방학만큼이나 아이들이 가장 많이 기다리는 날이지 않을까. 산타는 빈 손으로 오는 법이 없으니 말이다. 산타(?)는 일찍이 12월 6일을 맞을 아이들을 위해 사과와 오렌지, 견과류와 사탕 등의 깜짝 선물을 준비해 둔다. 크리스마스 때 받는 선물보다는 좀 더 가벼운 시즌 선물인 셈이다. 준비된 선물은 건빵 같이 생긴 쿠키의 부스러기와 함께 아이들이 집 안 어딘가에 걸어둔 (선물 수거용) 양말 안 혹은 아이들의 방문 앞으로 전달된다. 언제나 그랬듯, 산타의 배달 작전은 치밀하다(신속 배달!).


산타를 만난 지 꽤 오래되었던 나는, 성 니콜라우스의 날이 내 일상에는 아무 변화도 불러일으키지 못할 거라고 단정 짓고 있었다. '그래, 나는 즐기지 못하더라도, 너희들이라도 신나게 보냈으면 되었지' 하는 마음으로 거리를 뛰어다니는 아이들을 바라보았다. 강의가 끝나자마자 어서 기숙사로 향했다. 감기가 다 나은 것 같기는 하지만 '오늘 까지만큼은 조심하자'라는 마음이 남아 있었다. '공동 주방 냉장고에서 주스를 하나 꺼내 마셔야지!'라는 생각만으로 기숙사 엘리베이터의 문이 열리기를 기다렸다. 달달하고도 시원한 오렌지 주스를 기대하고선 공동 주방의 문을 연 그때, 어지럽혀진 식탁이 눈에 들어왔다. 쿠키 부스러기들... 산타가 다녀갔다! 


사실 처음에는 그 부스러기 더미 모양새가 너무나 지저분해 보여서 '아니 누가 공동 주방에서 음식을 해 먹고 나서 이렇게 뒷정리도 안 하고 갔담?' 하는 생각이 들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범인을 잡을(?) 수 있는 단서를 찾을 수 있을까 하여 워터 뷰 기숙사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접속해 유사 범행(?)이 있는지를 확인했다. 그런데 올라온 글들의 내용을 살피고, 오늘이 성 니콜라우스의 날이라는 걸 떠올려 보니, 맙소사, 이 부스러기들은 기숙사에서 준비한 깜짝 선물이었다. 자세히 보니 부스러기 더미 뒤로 귤 상자가 한 박스와 와플 한 묶음이 놓여있었다. "귤은 1인당 5개씩 가져가세요, 해피 성 니콜라우스의 날!" 하는 메모가 붙어 있었다. 오렌지 주스 대신 귤 다섯 개를 품에 안고서 방으로 돌아왔다. 오랜만에 산타를 만났다.



세입자의 성 니콜라우스의 날을 세심히 챙겨준 우리 기숙사 덕분에 '귤산타'를 만난 2016년이었다.






To. Readers

우리에게(uns, [운스]): 운이 좋게도 나는 지금껏 수많은 산타들을 만나왔다. 그것도 계절에 상관없이. 때문에 누군가의 산타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가리지 않고 시도해 보려고 노력하려 한다. '나도 이렇게 남을 세심하게 챙길 수 있는 따뜻한 마음, 여유로운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지!' 하는 마음이 커져만 간다. 2020년, 나의 주변에는 어떤 산타들이 있었을까. 산타는 우리에게 무엇을 선물했던가. 나는 누군가에게 산타가 되어주었던가.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 무엇보다도 선물 생각에 신이 난다.
매거진의 이전글 14. 붉고 푸른색의 겨울옷을 미리 준비하는 시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