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ce Choi Aug 03. 2019

여행의 가치 - ‘굳어짐을 저항하라’

By Wodian Grace Choi

지난가을부터 매달 한 번씩, 모임에 나가게 되었습니다. ‘얼’을 건강하게 만들어 보자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작은 모임인데, 정말 우연히 참석한 모임에 좀처럼 사람 만나는 것에 인색한 제가 지금은 매달 한 번도 빠짐없이 열심히 참석하고 있답니다. 


이 모임은 제가 존경하는 건축가이자 철학자이기도 한 황철호 교수님께서 이끌어 주시는데, 매 모임이 있을 때마다 늘 힘주어 강조하시는 메시지가 있는데 바로 '굳어짐에 저항하라’입니다. 인간은 가만히 있으면 몸이든 마음이든 굳어져 가는 속성이 있고, 굳어져 있는 것의 정점이 죽음이라고 볼 수 있지요. 그래서 죽기 전까지 끊임없이 저항해야 하는 것이 굳어져가는 몸과, 굳어져가는 정신입니다. 


교수님께서 매번 만날 때마다, 운동은 했느냐 지난 한 달간 어떤 새로운 경험을 하고 왔느냐를 물어보시는데 저는 그런 안부가 무척 새롭고 한 달을 살아가는데 큰 자극이 되었어요. 지난 몇 년간 바쁘다는 핑계로 쉬고 있었던 운동을 다시 하게 하고, 해 보지 않은 경험과 관심이 없었던 책이나 영화의 장르도 시도해 보는 등.. 교수님의 안부인사에 뭐라도 의미 있는 답을 해보기 위해 애썼던 것 같습니다. 


그는 굳어지는 정신을 위한 확실한 방법 중 하나로 여행을 강조합니다. 

실제로 그는 수십 년간 전 세계를 여행하며, 그가 존경하는 건축가의 작품을 답사하고 직접 스케치한 삽화를 모아 건축을 시로 변화시킬 연금술사라는 책도 오래전에 내셨는데 여행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누구보다 깊이 이해하는 분 중 한 명이었습니다. 


지난 모임에서 황 교수님 깨서 여행의 의미를 곱씹을 수 있는 명언들을 소개해 주셨는데, 휘갈겨 적어둔 후 가끔 들여다볼 때마다 귀한 글귀라 생각되어 곧 휴가철을 맞이하여 여행을 떠나는 워디 레터 구독자 분들께 나누어 봅니다. 




여행을 떠날 각오가 되어 있는 사람만이 자기를 묶고 있는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 헤르만 헤세 - 


여행은 정신을 다시 젊어지게 하는 샘이다. - 안데르센 -


여행은 모든 세대를 통틀어 가장 잘 알려진 예방약이자 치료제이며 동시에 회복제이다. - 대니얼 드레이크- 


여행과 병에는 자기 자신을 반성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 다케우치 히토시 -


여행은 그대에게 적어도 세 가지의 유익함을 가져다줄 것이다. 하나는 타향에 대한 지식이고 다른 하나는 고향에 대한 애착이며 마지막 하나는 그대 자신의 발견이다. - 브하그완


바보는 방황을 하고 현명한 사람은 여행을 한다. - 토마스 폴러 - 


자식을 성공시키려면 일찍부터 여행을 보내라 - 서양 속담 -


사람을 젊게 만드는 것이 둘이 있다. 하나는 사랑이고, 또 하나는 여행이다. - 작가 미상-


모험이 위험하다고 생각한다면 그럼 그냥 일상적인 삶을 살아라. 하지만 그건 더 치명적이다. - 파울로 코엘료 - 



여행은 우리는 탈 영토화하고, 오감을 깨우게 합니다. 단순히 새로운 풍경을 눈에 채우는 것이 아니라, 어린아이가 되어 세상을 새롭게 경험하고 감탄할 수 있는 자극을 선물해 주는 역할을 하지요. 


구독자 분들이 떠난 또는 떠날 올여름 여행도 지친 몸을 쉬게 해 주고, 그리고 정신을 깨워 휴가 후 삶에 새로움을 선물해 주는 귀한 시간 만들어 볼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Buen viaje! 

好的旅行!

رحلة سعيدة!

การเดินทางที่ดี!

Goede reis!

İyi yolculuklar!

Καλό ταξίδι!

Bon voyage!

Good trip!

 


Be Wodian

Grace Choi 드림 



매거진의 이전글 어떻게 하면 저 '人' 과도 일할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