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인상을 바꾸자.
“포지셔닝에서 가장 중요한 건 다른 사람, 물건의 이미지와 겹치지 않는 겁니다. 거긴 이미 선정된 자리거든요. 그 자리를 뺏는 건 보통 힘든 게 아닙니다. 맨 처음 포지셔닝이 잘못됐다. 끝이 아닙니다. 어렵긴 하지만 리포지셔닝이라는 게 있습니다.” -청춘시대 중-
드라마 '청춘시대'에서 대학을 다니는 동안 셰어 하우스에서 지내게 된 은재는 룸메이트들에게 만만한 상대로 첫인상이 남겨졌다. 그녀는 자신을 만만하게 보는 룸메들에게 리포지셔닝을 시도한다. 노트에 자신이 변해야 할 부분을 적어두고 실행하여 하나씩 성공해나갔다.
첫인상 5초의 법칙에 따르면, 첫인상은 대략 5초라는 시간이면 8~90%의 이미지가 결정 난다고 한다. 너무나도 짧은 시간이기에 상대방에게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심어주기에는 힘들 수도 있다.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청춘시대의 은재처럼 만만한 이미지를 남기게 된다면 앞으로의 생활은 스트레스뿐일 것이다.
하지만 걱정하지 말자. 앞서 은재가 사용한 방법처럼, 우리에겐 리포지셔닝이라는 해결책이 있다. 누군가에게 내가 꼰대라는 이미지 혹은 만만하거나 노잼인 이미지 등을 심어줬다면 리포지셔닝을 시도해보자. 자신의 현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 실행으로 옮기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상대방에게 새롭게 입력함으로써 나의 첫인상을 바꿀 수 있다.
나는 리포지셔닝을 할 상황이 많이 생길 것 같다. 종종 첫인상이 내 의도와는 다르게 남겨질 때가 있어서..
아.. 면접관분들에게도 리포지셔닝을 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