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livia Mar 25. 2019

이력서 쓸때 회사 리서치하는 방법  

회사 홈페이지 100% 활용하는 비법, Press Release 분석편

이력서를 쓰기전에 내 이력서가 채용하는 회사에 맞춤인지 확인해야 보아야 한다. 회사를 알아야 나는 당신의 회사가 추진하는 임무/미션에 꼭 필요한 적합한 인재다~ 라고 틀을 짤 수 있기 때문이다.


1. 회사의 기본 홈페이지 참고 사항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내용과 정보들 중에서 알짜배기 정보를 골라내는 시각을 길러야 한다. 회사의 연혁란에 (History) 회사의 설립자가 누구고, 설립 근본 이념이 어디서 출발했는지를 보면 기본적인 가치관을 알수있다. 현재 어떤 비즈니스에 주력하고 있고, 어떤 인재상을 뽑는지 알 수 있다. 아주 능력 위주로 성과 성과 하는 덴지, 조직 문화가 강조되는 회사인지 이런 큰 틀을 잡는데 기본 홈페이지 칸을 활용한다. 



최근 M&A를 통해 사업을 확장했거나 새로운 시장에 진입 하려고 한다던지, 주력상품이 어떤 건지 회사의 홈페이지에서 강조한 내용을 보고 회사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다. 


회사 내부자중에 아는사람이 있으면 회사의 주요 사업이 어떤건지, 어떤데 중점을 두는지, 알 수 있으니 참고하면 정말 좋다.


졸업생들 중에서 지원하고 싶은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 있다면, 물어 볼 것!


(X) Wrong Question. 회사의 분위기~어때요? 이런 질문 No. 

두루뭉술한 답변만 나오기 때문에 도움이 안된다.


(o) Right Question. 

지난 1년간 전략팀에서 가장 밀고 있는 상품은? 최근 3년간 새로 투자한 품목은?설비는? 사업을 확장 하고 있는 영역이 어디인지? 인력 투입이 가장 절실한 부서는? 업무량이 많은 가장 많은 부서는?? M&A 같은 특별한 상황이 있었다면, 조직내 반응은 어떠한지? 리더십 체인지에 적응하고 있는지? 판매량 부진이 있는 분야는 어딘지? 내부자들끼리는 회사의 주요 경쟁업체를 누구로 인식하는지? 이런게 알짜배기 정보다.


2. 자사 홍보 Press Release 챙기기

회사 홈페이지 마다 프레스 홍보글 모아논데가 있다. 회사 관련 소식이나 업계 주요 동향을 파악 할 수 있다. 보통 자기 회사에서 성취한 업적 같은걸 홍보 목적으로 모아놓기 때문에 회사가 주로 무슨 일을 했는지 알 게 해주는 최고의 정보 소스이다.


예를들어, ABX회사 AAA상품 유럽시장에서 인기, 매출목표 추가 달성, 이런식으로 홍보자료를 올린걸 읽어보고 유럽 시장의 판매량이 증가했구나, 유럽에서 인지도가 있구나 이런걸 염두해 두고 면접에 가거나 이력서에 연관 지어서 쓰면 돋보이는 이력서를 쓸 수 있다.


나의 이력서와 연관짓는 회사 v 나 커넥팅 매칭전략이란?


예를들어 유럽 시장에 인지도가 높은 귀사의 xx제품의 강점은 여성 소비자 심리를 중점적으로 겨냥한데 기인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제품을 여성 소비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시장 잠재력이 큰 중동 시장으로 확장 하는데 제가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블라블라 나는 중동지역에서 해외인턴을 했고~~ 블라블라 이런식으로 자기 어필하면 회사랑 자신의 커넥션 포인트가 나온다. (내용만 브레인스토밍 전략구사한 뒤 한두줄로 요약할 것)


3. 파이낸셜 타임즈 같은 경제전문 신문을 읽고 업계 소식을 배운다.


내가 가고자 하는 회사가 속한 업계에 전반적으로 불어닥친 업계 동향을 경제 전문지를 읽고 배워논다. 그리고 내가 최대한 어필하는 방법을 짜서 이력서에 녹아 내게 만든다. 이거는 말로 표현하기가 조금 어렵다. 


Commercial Awareness라고 하는데 FT나 경제전문 서적을 통해 전반적인 시사이슈를 알고 있고, 이걸 내가 어떻게 해결하는데 기여할까 평상시에 자주 고민해 봐야한다.


예를들어, 리테일 업계에 지원하게 됐다. 리테일 업계는 요새 온라인 쇼핑몰이나, B2C가 성행하기 때문에 줄창 불황 소식이 있다. 영국 리테일 업계 주요 소식으론 패션 그룹 LK 버넷트가 최근 파산했다. 거대 럭셔리 패션 체인도 파산할정도로 리테일 업계 전체 경기가 어렵다. 원인으론 소매기업 무역환경 기후 악화, 토지/상가 임대료 인상, 비즈니스 운용 비용 증가나 경쟁력에서 도태되서 결국은 차별화 실패로 들수있다.


이런 업계 소식을 자소서에 이렇게 쓸수 있다.


*업계 상황: 패션 리테일 업계/ 불황/ 지원하는곳 OO회사


리테일 업계 전체 경기가 불황인데 프라이마크등 경쟁사는 소비자의 참여를 이끈 상품 디자인 반영으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자소서 : 지원동기 칸에 이런식으로 쓴다.


나의 3년간 고객관리(CS커스터머서비스) 부서의 근무 경험은 소비자 구매패턴 분석 노하우를 발전시켜주었으며 친밀한 고객응대를 기반으로 소비자 참여를 이끌어내 혁신적인 판매전략을 통해 판매량을 증가시켰다. 나의 고객관리 경험이 귀사의 판매량 다각화에 기여하고픈 동기로 지원했다.



한 줄 요약: 회사 홈페이지 연혁,홍보Press, 경제신문 업계동향 파악 한 뒤 이력서를 쓰기 시작하라!


Action plan: 가고자 하는 회사 마다 CV를 다르게 작성하는 연습. (1회사 1CV 만들기, 3개 만들어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Problem Solving 스킬의 모든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