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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Olivia Mar 26. 2019

Commercial Awareness란?

회사 입장의 근황톡, 업계 동향 소식, 시사 이슈

근황톡좀 합시다. 자 우리 회사에 대해 뭘 알고 있나요?


이런 질문을 왜하지?

회사는 채용에 있어서 나날히 발전하고 있다. 수많은 구직자 무리들 중에서 진짜 괜찮은 구직자를 가려내기 위해서 잡을 원하는 우리만큼이나 교묘하게 걸러내는 기술이 있다. 이글을 보는 우리는 그 그물에 걸러지지 않는 무리에 속하겠다. 안걸러지는 방법은 뭘까?


우리는 다 이력서를 돌려쓴다. 허다하게 많은 회사에다 지원한다. 단, 티나지 말아야 한다.


티나지 않는 방법은 커머셜 어웨어니스 능력을 보여주는데 핵심이 있다. 커머셜 어웨어니스란 지원자가 갖고 있는 일반적인 비즈니스에 대한 생각. 비즈니스 경험. 전체를 보는 시각. 이런걸 다 포함한다.


비즈니스 전분야를 걸쳐 통달할 필요는 없고 인사이트만 있으면 that would work for now. 충분하다. 파이낸셜타임즈나, 블룸버그, 이코노미스트 같은 전문 경제신문을 보면서 꾸준히 늘려나가야 하는 스킬이다.


꾸준히 접하다 보면 메이져 글로벌 경제이슈에 대해서도 알게되고, 이목을 끄는 스타트업이 누군지, 왜 뜨는지 보다보면 최신 소비자 트랜드도 알수 있고 비즈니스 모델을 읽는 시각을 배운다.


요즘엔 IoT가 대세다. SaaS, PaaS도 한물 갔고, IoT가 전 인더스트리를 강타하는 메가트렌드다. Geek 이코노미도 몇년 되긴 했으나 한국 스타트업계에선 여전히 핫하다.


SaaS는 소프트웨어 as a Service를 말한다. 옛날처럼 SAP 같은거 오라클처럼 무슨 프로그램을 회사에 깔아주거나 하는 방식에서 더 발전해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웹기반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해서 소비자(VOC)랑 회사랑(VOB) 연결해주는 방식(PaaS)등 비즈니스는 발전을 거듭한다.


우버처럼 zero contract 베이스 비즈니스 모델은

Geek 이코노미의 특징이다. 예를들어 놀고있는 울집 자동차랑 울남편을 역경매 방식으로 손님과 택시운전사를 연결하는 서비스 기반을 제공한다.


이런식으로 세상에 없던 물건, 세상에 없던 서비스, 새로운 시장이 오늘도 계속 탄생하고 있다. 비즈니스는 계속 살아 움직이고 있다.


IoT는 인터넷 오브 띵즈 (internet of things)는 인터넷을 주축으로 하나의 에코시스템 이루는 환경을일컫는데 핵심은 스마트폰이다.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통해 각종 비즈니스 체인에 도달할 수 있는 환경이 비즈니스 세계를 뒤흔들었다. 고객관리, 문의만 인터넷으로 하는게 아니고, 내가 물건을 주문했으면 그게 어디까지 왔는지 실시간으로 궁금하다.


소비자가 원하는 걸 충족해주는 것. 이건 비즈니스란게 생긴 이래 역사적으로 항상 존재해온거 아닌가? Business는 소비자의 Problem(needs, demand)을 해결해준다.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비즈니스를 콕콕 쑤실수 있는 시대가 온거다. 여기서 콕콕 쑤시는 소비자의 궁금증을 즉각 처리해주고 대응해주는 업체는 살아남는다. 아니면 도태된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 있어도 Tech-savvy하지 못하면 팔수가 없다. 우리는 인터넷 시대에서 살고 있으니까.


IoT 활용 예로, 집 인테리어 할때 sensory sytem을 인터넷에 올려서 핸드폰으로 들어가자마자 난방틀기, 음성인식해서 음악 틀어주는 그런거 삼성이 요새 하던데 그런게 다 IoT로 접근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어쨋든, 요즘에는 고객의 니즈에 실시간으로 반응해주는 비즈니스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IoT같은 이런 트렌드가 내가 관심있는 회사와 산업엔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회사는 어떤 대비를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도 뽑힐만한 구직자 마인드가 되는 길이다.


commercial awareness 스킬은 회사들이 구직자를 뽑을때 보고 있으나 대놓고 물어보진 않는 implied된 질문이다. 합격자를 걸러내는 앞서 말한 그 보이지 않는 그물망 말이다. 당신의 비즈니스에 대한 인식을 말해주세요~ 라고 물어보진 않지만, 왜지원했는지 말해보세요. 그간 경험을 말해보세요. 이런 질문이 commercial awareness 관련된다.


내 경험을 대답하면서도 내가 지원한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과 업계 지식이 풍부한 걸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한 줄 요약: 커머셜 어웨어니스는 필수.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하려면 비즈니스를 알아야함.


Action plan: 경제전문 신문 읽는 습관 기르기

  --> 최신 비즈니스 이슈가 나랑 회사랑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대입해보며 읽기. 모델답안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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