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더키드 Aug 04. 2020

어느 날 문득

그날 그 친구 얼굴은 참으로 피곤해 보였다. 평일이었지만 점심시간을 빌려 한끼 먹자고 만났는데 약속을 잡은 게 미안할 정도였으니까. 게다가 혹시라도 저러다 쓰러지는 거 아닐까라는 걱정이 들 정도로  낯빛이 너무 안 좋았다. 당시 그 친구는 어느 대기업의 재무파트에서 일하고 있었는데 바쁜 시즌이라 별 보고 출근하고 별 보고 퇴근한다고 자신의 근황을 얘기해줬다. 그러면서 자신은 마지못해 직장에서 따라가는 사람이라는 푸념을 늘어놓았다. 짧은 만남 이후 어느날 그 친구가 이민을 준비한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친구의 이민 결정 소식을 듣고 나서 나는 당혹스러웠다. 일단 그 친구 아버지가 서울 모처에 건물을 가질 정도로 집이 살 만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서 였다. 유산도 상속받을 터인데 뭐하러 힘들게 이민을 가나라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았다. 내 주변에 이민을 간다라고 선언을 하고 가족을 데리고 떠난 사람은 그가 처음이어서다. 이전 까지만 하더라도 내 주변에 해외에 터전을 잡고 살아가는 지인들의 부류는 크게 두 가지 정도로 나뉘었다. 한 부류는 공부를 하러 떠났다가 정착한 경우, 두 번째 부류는 일을 하러 떠났다가 안착한 경우가 다였다. 그런데 거기에 더해 한 부류가 더 생긴 셈이다. 이민이라는 선택으로 이 땅을 떠난 경우가.



이민을 떠나기 전  왜 이민을 가냐는 나의 질문에 그 친구의 답변은 별 게 없었다. 더 늦기 전에 외국에서 살아보고 싶다는 이유가 다였다. 그 답변에 덧붙여 자신 나름의 이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얘기했다. 과거처럼 돌아오지 않을 생각으로 가는 이민은 아니래나 뭐래나. 시간이 흘러도 그 친구의 이민의 변이 기억에 남는다. 무엇인가를 해보고 싶다는 그 말 한 마디가 말이다. 취업하고 결혼하고 아이 낳고 평탄하게 잘 흘러가리라 기대하던 삶에서 그는 무슨 이유인지 모르지만 이렇게 살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나 보다. 그래서 인생의 방향타를 틀고 싶다는 소원이 이민이라는 행동으로 드러났을 것 같다. 그 친구의 부모조차 이해하지 못했다는 이민을 기어코 가겠다고 나섰으니까.



이민을 떠난 그는 어떻게 살까. 솔직히 잘 모른다. 그 흔한 페이스북과 같은 SNS도 귀찮아하는 나에게 그의 소식을 들을 연결 고리는 없다. 다만 풍문으로 시드니 어딘가에서 레스토랑을 운영한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그리고 참으로 칼질을 못 하더라는 뉴스까지 덤으로. 대학 시절 그 흔한 알바 하나도 안 하고 곱게 자란 인간이 주방일을 할 것을 생각하면 나는 괜히 웃음이 난다. 그리고 그 친구가 여기 보다는 행복하리라는 기대에 안도감이 든다. 적어도 자신의 욕망대로 떠났으니까 후회는 없을 거다. 게다가 곁에는 아내와 아이들까지 있으니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가고 있을 터이니까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란 인간은 말이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