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원 Jun 08. 2019

18시간만의 귀갓길에 만난 최고의 택시운전사

아침 6시 30분 집을 나선지 18시간만에 집에 돌아왔다. 가벼운 두통에 불쾌한 생리통, 종일 서있던 탓에 다리 근육통까지. 몸 상태가 그 어느 때보다 최악이다. 칼퇴를 한 날엔 귀갓길 광역버스 안에서 쿨쿨 잘도 자건만, 이렇게 극도의 피로 상태에선 오히려 정신이 또렷하다.


23시 20분. 한치의 망설임 없이 회사 앞에서 잡은 카카오택시를 타고 집에 돌아오는 내내 창밖을 멍하니 보고 있었다. 운 좋게도 택시 기사님은 배려가 넘치는 분이었다. 장거리라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네비게이션에 미리 찍어 놓았지만, 안내음성은 들리지 않았다. 보통 네비게이션은 눈으로 보기보다 귀로 듣지 않나. 이상하다. 차안에는 그 흔한 라디오 소리조차 들리지 않았다. 밤 늦게 탄 택시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좋아하지만, 이렇게 고요 속에 귀가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구나 싶었다.


현란한 테헤란로 불빛을 바라보며 무음의 택시 안에서 아무런 말없이 귀가하는 건 굉장히 비현실적으로 느껴졌다. 핸드폰도 보지 않고, 이어폰도 꽂지 않고, 가만히 앉아 바깥을 바라봤다. 택시 기사님은 내가 처음 탔을 때 ‘주로 이용하시는 길이 있느냐’고 한번 물음을 던지고는 집 앞에 올 때까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정말 고마웠다. 사실 나는 이 지나친 ‘고요’의 이유에 대해 묻고 싶었지만 집 앞에 올 때까지 꾹 참았다. 승객이 기사에게 먼저 말을 건네는 건 판도라의 상자를 여는 것과 같달까.. 대화의 물꼬를 한번 트고 나면 그때부턴 걷잡을 수가 없다.


도착하기 3분 전쯤 넌지시 물었다. “기사님, 네비게이션 음성 안내 소리가 안 들리네요” 그랬더니기사님은 귀에서 이어폰을 뺐다. 차 안이 어두워서 이어폰을 끼고 있는 줄도 몰랐다. 네비게이션 소리가 시끄럽다는 승객들이 있어 안내음성을 이어폰으로 듣는다고 했다. 운전 중에 음악을 틀지 않는 것도 물론 같은 이유에서였다.


집에 와 생각해보니 그 K5 택시는 내가 살면서 이용해본 최고의 택시였다. 일단 뒷좌석에 앉자 마자 어두워서 잘 보이지는 않지만 실내가 매우 깨끗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그리고 차안에선 과하지 않은 선에서 좋은 향기가 났다. 늦은 시각이라 도로에는 차가 별로 없었지만, 결코 과속하지 않았다.(얼마 전에 같은 노선을 운행했던 한 택시운전사는 시속 160km로 나를 집에 데려다 줬다. 진심으로 생명의 위협을 느꼈다)


오늘 그 기사님은 정말 프로페셔널 했다. 고객을 배려하는 세심함, 택시 운전에 최적화된 전문가. 생각해보면 그분은 택시운전이 아니라 그 어떤 일을 해도 그렇게 잘 해낼 것이다. 모든 비즈니스의 기본은 고객의 눈높이에서 생각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일이 아니던가.


길고 힘든 하루 끝에 특별한 경험을 해 이렇게 꾹꾹 키보드를 눌러 글을 적고 이제 잠을 청한다. 정말로 치열했던 2019년 6월 7일 금요일 하루도, 안녕.

이전 14화 재택근무의 단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