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녀교육에 진심인 쌍둥이아빠 양원주입니다.
202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병오(丙午)년이며 붉은 말의 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붉은 말이라고 하면 삼국지의 관우가 탔던 적토마가 떠오르는데 언젠가부터 이렇게 새해가 시작할 때마다 색깔을 더하니 훨씬 더 특별해 보입니다.
궁금해서 찾아보니 2011년 생인 아이들은 하얀 토끼였고 저는 황금원숭이띠였습니다. 그냥 띠만 이야기하면 밋밋한 느낌인데 색을 넣어서 말하니까 다 특별하게 느껴집니다. 개인적으로 원숭이띠에 대한 이미지가 좋은 편은 아니었는데 그림으로 만들어보니 제법 그럴싸해 보였습니다.
병오년이 밝으면서 각자가 해야 할 통과의례들이 있으실 텐데 저희 집에도 올해가 시작하며 어김없이 아이들과 해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바로 만다라트 계획표 만들기인데요.
작년에도 저를 포함해 세 사람이 모두 만들어서 보관해 두었습니다. 2024년 새해부터 만들기 시작했으니 2026년이 3년 차입니다. 아이들에게도 2025년에 대한 결산을 스스로 차분하게 해 보라고 했죠. 부족한 부분을 이렇게 조금씩 점검하고 다시 만들고 그리고 쌓아나가면 인생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어느 정도 달성했냐고 물어봤더니 절반이 넘는 정도 수준이라고 하더군요. 사실 모두 이뤄냈다면 목표라고 할 수도 없었겠죠.
아이들과 달리 저는 제 만다라트 계획표를 놓고 아이들과 함께 체크해 나갔습니다. 이때다 싶었는지 아이들은 제가 동그라미를 하나 치려고 할 때마다 적극적으로 이의제기를 하더군요.
"진짜 잘 지킨 게 맞느냐?",
"이건 못 지킨 게 아니냐",
"목표를 이렇게 적으면 안 된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어려운 과정을 거쳐 모두 세어보니 9 X 9로 이루어진 총 81칸 중 목표를 적은 64개의 작은 목표들 중에서 절반 남짓한 정도만 이뤄냈더군요. 어른이라고 크게 다르지는 않았습니다. 달성률은 54.7%입니다. 몇 개는 더 동그라미를 치고 싶었지만 엄격한 심사위원들 덕분에 실패했네요. 작년에 계획표를 만들 때 2년 차여서 나름대로 고심해서 적었음에도 이 정도밖에 달성하지 못했다니 꽤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그런 과정을 통해서 또 반성하고 성장할 수 있으니 마냥 아쉬워하기보다는 좋은 방향으로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아이들에게도 그렇게 독려해 줬고요.
어찌 되었든 작년도 결산을 무탈하게 마쳤으니 새로운 2026년 계획표도 만들어야 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만다라트 계획표를 만들 때 가장 힘든 점은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 아닙니다.
바로 81칸 안에 글자를 모두 채우는 일이 가장 어렵습니다. 머리를 정말 열심히 짜내야 하거든요. 그 안을 채우지 못하면 시작하지도 못하니까요.
하지만 3년째 이렇게 만들다 보니 어느 정도는 자기 복제가 가능하다는 점은 큰 장점입니다. 처음에 만들 때는 정말 고뇌가 깊었거든요. 나는 누구며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큰 이점입니다.
정중앙을 시작으로 가장 중요한 핵심 목표 여덟 가지를 정하고 하나씩 채워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작년에 적은 내용들 중에서 전혀 지키지 못했던 항목들은 고민 끝에 과감하게 빼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할 수 없는 일에 불필요한 에너지를 사용할 이유는 없으니까요.
그래도 세 번째 작성이라 그런지 속도가 붙어서 예상보다 빨리 끝났습니다. 아이들도 1년 차, 2년 차에는 굳이 왜 이런 걸 만들어야 하느냐며 불평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결산할 때나 만들 때나 당연히 해야 할 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어 그 점도 고무적인 부분이었습니다.
다 만들고 나니 제법 그럴싸해 보입니다. 소소하지만 성취감도 있었죠. 올해 만든 만다라트 계획표는 세 사람 모두 작년보다는 더 많이 이룰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물론 시작이 반이기는 하기에 이미 반은 달성했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반만 이루고 그칠 테니까요.
이 글을 읽으시는 다른 작가님들께서도 기회가 되신다면 한 번 작성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이미 인사를 드리기는 했지만 올해 목표하신 일들 많이 이루시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드립니다.
#만다라트 #새해목표 #병오년 #2026년 #자녀교육 #목표설정 #쌍둥이아빠 #가족목표 #자기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