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독서결산 : 나는 계속 성장하고 있다
2022년 전체 VS 2023년 5월까지의 실적
ㅇ 철학책 2권 : 5분 뚝딱 철학, 철학잡학사전
ㅇ 자기 계발 2권 : 타이탄의 도구들, 내일을 바꾸는 인생 공부
ㅇ 화술 2권 : 적을 만들지 않고 호구가 되지 않는 지혜로운 대화법, 이제 그런 말은 쓰지 않습니다
ㅇ 블로그 도서 2권 : 한 달 만에 블로그 일 방문자 수 1,000명 만들기, 파워블로거 핑크팬더의 블로그 글쓰기
ㅇ 자녀교육 1권 : 아빠의 질문력
ㅇ 미래학 1권 : AI 이후의 세계
ㅇ 과학 1권 : 위대한 과학 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
딱 한 권은 아쉬움이 좀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다 좋은 책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그중에서 특히 다시 한번 읽어도 좋겠다고 생각한 책들은 네 권 정도로 추렸습니다.
어떤 책은 이틀 만에 다 읽기도 했으나 몇 권의 책은 정말 읽히지가 않아 고통스러울 정도였습니다. 계속 읽다 보면 나아지겠지라고 생각하면서 읽어냈습니다. 잘 읽히지 않는 책이 있을 때는 과감하게 버리고 새로운 책을 선택하라는 말도 있지만 읽은 것이 아까워서 미련하게 읽었네요.
그리고 이번 달 결산에서 고무적인 사실은 읽고 나서 다시 한번 곱씹어보고 싶은 책들을 추려서 초서를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제가 머리 회전이 이제 예전 같지 않은지 초서를 하면서도 완전히 흡수되지는 않지만 그냥 읽고 나서 빠르게 휘발되어 버리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5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된 초서노트
이렇게 결산을 하기 시작하니 한 가지 좋은 점은 있습니다. 제 삶에서 의미 있는 무언가가 꾸준히 쌓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아이들에게도 교육적인 효과가 있으니 그 또한 감사할 일이죠.
책을 읽으니 확실히 글감에 대한 시야도 넓어지고 주제선정에 대한 고민도 많이 줄었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읽을수록 글쓰기가 쉬워진다는 말은 결코 허튼소리가 아닌 것이죠.
#양원주 #양원주작가 #페르세우스 #독서 #결산 #북적북적 #초서 #1년50권 #자기계발 #자녀교육 #철학 #블로그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