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테리어(interior) 란?

사전적 의미에 대한 고찰

by 인성미남

인테리어 (interior) 란?


인테리어 (interior)

[계획 및 설계] 쾌적한 실내환경을 위한 실내 마감재나 조명기구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의 총칭

-출처- 대한 건축학회 건축용어사전


인테리어 디자인 (interior design , interior decoration) / 실내장식 (室內裝飾)

건물 주택 / 아파트 내부 공간 또는 그것을 디자인하는 일을 의미한다.

다른 말로 '실내장식' 이라고도 한다. 정확히 표현하면 '인테리어 디자인' 이 맞겠지만 그냥 줄여서 '인테리어'라고 부른다.

-출처- 나무 위키


영어단어 'interior'는 내부의 의미를 가진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exterior' 외부의 반대 개념이다. 사전적 의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테리어 (interior)는 내부 즉, 인간이 거주하고 모든 생산적 활동을 하기 위한 공간(空間)을 계획하고 보다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여 편한 쉼의 공간과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생산적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공간 창조적 작업(作業)이라고 할 수 있다. 다소 거창하고 의미 심장한 해석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모든 것을 축약하고 압축하여 간단히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면, "인간의 삶의 공간 창조"라고 나름의 정의를 내리고 싶다.

삶의 공간은 의(衣), 식(食), 주(住)의 주(住)에 해당하는 범주라고 볼 수 있다.

그러한 주(住)의 사전적 의미에서도 알 수 있는 내부에 속하는 공간을 만들고 장식하는 일이 바로 인테리어 (interior)이다.

인테리어의 영단어를 해석했을 때 쓰였던 실내장식(室內裝飾)이라는 단어에서도 보이듯이

인테리어는 내부를 꾸미는 작업이다.

인간이 태초부터 거주했던 다양한 주거형태 (동굴, 움막, 통나무집, 목조주택, 석조 주택 기타 등등)

속에서도 장식적인 작업은 존재했으며 다양한 방법과 문화를 투영하여 표현했다.

이미지 출처 - 위키백과-

예를 들어 선사시대에 원시인들이 거주했던 동굴 속을 들여다보면 일정한 패턴의 문양 (고대 문자) 벽화 (시대상을 반영하는 사건이나 이야기의 형태를 그림으로 표현) 그림으로 표현하였는데

어찌 보면 그러한 일련의 행위 자체가 인테리어였고 그림을 그린 원시인이 인테리어 디자이너였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지금의 전문적인 인테리어 표현기법으로 대입하자면

인포그래픽스 디자인(Infographics design)(참고 1) 혹은 타이포 그래피 디자인(참고 2) 일수도 있겠다.

기업체의 연혁(변천하여 온 과정)이나 연도별 프로젝트 현황 등을 기업 전시관 혹은 건물의 출입구 복도 벽면을 활용하여 기업체의 히스토리(history)를 나열한 것과 일맥상통할지도 모르겠다. 이처럼 인테리어 (실내장식)는 인간이 있는 모든 공간에서 오래전부터 이루어졌던 창조적이고 기록적인 모습 더 나아가 인가의 삶과 죽음의 모든 현상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공간을 보다 쾌적하고 편리하게 기억될 수 있게 만드는 공간 창조자들의 직업이었던 것이다.

인간이 이 지구상에서 한순간 멸망하지 않는 한 사라지지 않을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3가지의 (의, 식, 주) 인간 생존 활동 속에 근간이 되는 뿌리 깊고 중요한 창조적이고 기능적인 예술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참고 1.


[ Infographics ]

요약 정보, 데이터, 지식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정보를 빠르고 쉽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표지판, 지도, 기술 문서 등에 사용되며 컴퓨터 과학, 통계학 등의 개념적 과학적 정보를 알기 쉽게 시각화하는 도구로도 사용된다.

인포메이션 그래픽(information graphics)의 줄임말로, 그래픽을 기반으로 패턴과 경향을 파악하는 사람의 시각 시스템을 이용하여 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전달한다. 인포그래픽 기술을 사용하면, 쉽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정보 습득 시간을 절감하며 기억 지속 시간을 연장시킨다. 또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을 통해 빠른 확산이 가능하다.

인포그래픽은 다이어그램, 수학적 그래프 등과 같은 형태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나, 대중 매체 등에 다양하게 이용되면서 더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신문은 일기 예보의 지도, 기호, 통계 도표 등에 인포그래픽을 다양하게 사용하며, 과학 분야나 교통 지도, 도로 표지판 등에도 인포그래픽 기법이 사용된다. 특히 복잡한 철도 혹은 지하철 노선도를 개념적으로 표현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인포그래픽의 기본 요소는 비주얼(visual), 내용(content), 지식(knowledge) 등의 세 가지이며, 색깔과 그래픽으로 이루어진 비주얼 요소를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지식에 대한 통찰 결과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인포그래픽 유형으로는 통계 기반, 타임 라인 기반, 프로세스 기반, 위치 및 지리 기반 인포그래픽 등이 있으며, 서울시, 관세청, 기획재정부 등을 포함한 다양한 정부 기관 및 지자체에서 관련 활동을 인포그래픽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포그래픽 [Infographics] (두산백과 두피 디아, 두산백과)

-출처- 네이버



참고 2.

[ typography]


활판술. 활자 서체의 배열을 말하는데 특히 문자 또는 활판적 기호를 중심으로 한 2차원적 표현을 칭한다. 뜻이 바뀌어 사진까지도 첨가하여 구성적인 그래픽 디자인 전체를 가리키고 일반의 디자인과 동의어 같이 쓰이는 일도 있다. 서양의 활판술 발명 이전의 양식을 지금도 계승하고 있으나 바우하우스를 중심으로 하는 근대 타이포그래피는 구성주의적인 창작에 의하여 옛 형태를 타파하고, 점차 기능적인 표현을 행하여 디자인의 한 분야가 되었다. 한편 조본(造本)을 중심으로 하는 고전적인 기법과 유기적 ∙ 유동적인 아메리칸 타이포그래피 등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미술대 사전(용어 편), 1998., 한국 사전 연구사 편집부)

-출처- 네이버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테리어 디자이너 가 될 것인가? 회사원이 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