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금융시장의 키워드는 단연 '인플레이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 인플레이션에 관련된 경제용어를 총정리할 것입니다.
기본개념, 인플레이션의 종류, 기대인플레이션의 의미와 측정 방법, 대표적인 물가지수(소비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 PCE물가지수)의 의미와 측정방법, 인플레이션과 관련된 중앙은행 통화정책을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채널을 구독하시면 채널 글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채널 내 전반적인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자분들과 더 깊이 있게 소통하면서 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글은 매우 간결하게 요약한 내용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프리미엄 채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물가 : 시장에서 거래되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수준을 의미합니다. 상품과 서비스의 종류는 경제생활에서 차지하는 중요도에 의해 선정됩니다.
② 물가지수 : 물가의 변화를 수치로 알아볼 수 있도록, 기준연도의 물가수준을 100으로 놓고 비교되는 시점의 물가를 지수의 형태로 나타낸 것을 의미합니다.
③ 인플레이션 :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 현상을 의미합니다. 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것은 인플레이션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반대로 디플레이션은 물가 상승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④ 디스인플레이션 : 물가 상승률이 둔화되거나 안정된 현상을 의미합니다. 1980년대 이후, 선진국 경제는 물가 상승률이 둔화되어 왔으며, 디스인플레이션 상황이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① 수요견인 인플레이션(demand-pull inflation) : 실물경제가 과열되어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② 비용인상 인플레이션(cost-push inflation) : 상품과 서비스 생산에 필요한 투입 요소의 비용이 상승하여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③ 기대인플레이션 : 경제주체의 향후 물가 상승률에 대한 '주관적인' 전망을 의미합니다.
① BEI 지수(국채금리 기반) : 금융시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대인플레이션 지수입니다.
BEI 지수 = (5년물, 10년물) 국채 명목 금리 - (5년물, 10년물) TIPS 금리
② DKW 모델로 추출한 기대인플레이션(국채금리 기반) : 연준 이코노미스트들이 개발한 금리 모델을 활용하여 추출한 기대인플레이션입니다.
기대인플레이션 = BEI 지수 + TIPS 유동성 프리미엄 - 인플레이션 리스크 프리미엄
③ 일반기대인플레이션(Common Inflation Index)(국채금리+설문조사 기반) : 연준 이사회(FRB) 소속 이코노미스트들이 착안한 기대인플레이션 지수입니다. CIE는 21개의 기대인플레이션 지표를 종합해서 산출됩니다.
④ 미시간대학 소비자 기대인플레이션(설문조사 기반) : 미시간대학이 발표하는 미국 소비자 서베이를 기반으로 한 기대인플레이션 지수입니다. 1년, 5~10년 기대인플레이션이 발표됩니다.
⑤ 뉴욕 연준 기대인플레이션(설문조사 기반) : 뉴욕 연준이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집계하는 단기(1년) 및 중기(3년) 기대인플레이션입니다.
⑥ 클리블랜드 기대인플레이션(국채금리 기반) : 클리블랜드 연준이 발표하는 10년 '평균' 기대인플레이션입니다. 이 지표는 매달 발표되기 때문에 CIE보다는 시의성 측면에서 유용하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① 소비자물가지수(CPI, Consumer Price Index) : 가계가 소비생활을 위해 구입하는 각종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작성되는 물가지수입니다.
② 생산자물가지수(PPI, Production Prince Index) : 기업 간의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작성되는 물가지수입니다.
③ CPI와 PCE 물가지수의 비교 : 두 지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측정 대상'입니다. CPI는 도시 소비자의 지출을 통해 계산되는 반면, PCE 물가지수는 가계 소비와 함께 가계를 위해 쓰이는 정부와 비영리 기관의 소비 지출이 계산에 포함됩니다.
④ '근원' 물가지수 : 물가 변동성이 큰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측정한 물가지수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에서 가격 변동성이 큰 농산물과 원자재 등을 제거하고 물가지수를 계산하게 됩니다.
① 물가안정목표제(Inflation Targeting) : 물가안정목표제란 중앙은행이 물가 상승률 목표치를 미리 제시하고, 이에 따라 통화정책을 운영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② 대칭적물가목표제(Symmetric Inflation Target, SIT) : 대칭적물가목표제란 중앙은행이 물가가 상승하는 것만큼, 물가가 2%를 하회하는 것도 똑같은 수준으로 고려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가령, 현재 물가 상승률이 1.5%라면, 물가 상승률이 2.5%인 경우와 같은 수준으로 고려하겠다는 것입니다.
③ 평균물가목표제(Average Inflation Target, AIT) : 2020년 8월 말에 잭슨홀 미팅에서 연준이 공식적으로 도입한 통화정책입니다. '일정 기간(some time)' 동안 물가 상승률이 2%를 '적절하게(moderately)' 상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