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지표는 지속해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 [경제지표] 미시간대학 소비자심리지수와 기대인플레이션 - 자산시장에 미치는 영향
▶ [경제지표] ISM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 자산시장에 미치는 영향
▶ [경제지표] GDP 나우(NOW) - 애틀란타 연준의 미국 분기실질GDP 추정 모델
▶ 미국 경기침체와 금융위기 신호 - 하이일드채권스프레드, KCFSI, STLFSI, 샴의 법칙
소비자물가지수(CPI)와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한 기본 내용(첫번째 글), 물가지수 분석방법(두번째 글)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플레이션 관련 용어 해설 - 기본개념, 기대인플레이션, 물가지수, 통화정책
▶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분석 - 스태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가능성
근원 물가지수는 물가 변동을 유발하는 여러 요인들 중 '일시적인' 공급충격 등의 영향을 제외한 추세적인 물가 상승률을 파악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즉, 근원 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지수를 구성하는 품목들 중 변동성이 큰 농산물과 국제 원자재 관련 품목을 제거하여 계산됩니다.
근원 물가지수는 물가에 영향을 미치는 단기적 충격이나 불규칙한 요인들이 제외되기 때문에 '기조적인 혹은 추세적인' 물가 상승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다만, 근원 물가지수는 필수재에 속하는 휘발유, 식품 등의 가격이 제외되기 때문에 가계의 체감물가와 괴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는 보조 지표를 개발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드릴 Median, Trimmed Mean 물가지수입니다.
이 지수들은 물가지수를 구성하는 품목들의 변동성을 나열하고 상위와 하위의 품목을 제거하여 산출됩니다. 따라서, 근원 물가지수보다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근원 물가지수(Core PCE, CPI)들을 소개해 드리고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까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연준은 추세적인 인플레이션을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인플레이션 지표를 사용합니다. 실제로, 많은 연준 위원들은 아래에서 소개해 드리는 물가지수를 자주 언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추세적인 물가 상승과 연준의 통화정책 향방 파악하기 위해선 헤드라인 물가지수(가령, CPI, PCE물가지수)뿐만 아니라, 아래에서 소개해 드리는 물가지수들을 함께 파악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근원 PCE물가지수 소개 : Core PCE, Trimmed Mean PCE, Market-Based Core PCE, Underlying Inflation Gauage
근원 CPI 소개 : Core CPI, Trimmed Mean CPI, Median CPI, Sticky CPI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채널을 구독하시면 채널 글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채널 내 전반적인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자분들과 더 깊이 있게 소통하면서 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