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원스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022년도 이제 마지막을 앞두고 있습니다. 경제와 투자 관점에서 2022년은 매우 어려웠던 시기로 기록될 것으로 보입니다.
40년 만에 찾아온 인플레이션과 중앙은행의 역대급 긴축정책으로 경제와 금융시장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상상을 초월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분이 어려움을 겪으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역사를 돌아보면 영원한 비관도, 영원한 낙관도 없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개별 인간과 마찬가지로 개별 인간의 총체인 경제도 ‘사이클’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올해 초에 ‘경제 사이클’에 관련된 글을 작성했습니다. 통상 중앙은행은 ‘위축기’ 국면에서 기준금리인하를 시행하는데, 이번에는 기준금리인상을 시행했습니다. 이는 매우 특수한 경우이며 향후 경제와 금융시장 환경이 만만치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경제 사이클과 미국증시, 금리, 달러환율, 인플레이션의 관계
▶ 연준 기준금리 인상이 경제, 증시, 장기금리, 달러환율에 미치는 영향
제 글을 오랫동안 봐 오셨던 분들은 제가 경제와 금융시장을 전적으로 ‘경제 사이클’에 기반하여 해석한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쏟아져 나오는 경제지표와 경제정책을 아무런 ‘맥락’도 없이 개별적으로 해석한다면 투자와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 노이즈가 될 수 있습니다(그래서 매크로 분석을 평가절하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경제 사이클이라는 ‘맥락’을 통해 경제지표와 경제정책을 해석한다면 경제와 금융시장의 흐름을 일관되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특수해 보이는 사례도 경제 사이클을 기반하여 해석하면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제 사이클 관점에서 2023년에 주목해야 매크로 이슈는 무엇일까요? 위축기 국면 이후, '회복기 국면 전환 조건과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위축기 국면이 연착륙으로 끝날지, 경착륙으로 끝날지 쉽게 예단할 수 없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가 저점을 찍고 회복하는 국면일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나빠질 것이 없고 회복하는 일만 남아있을 때 인간의 비관주의는 끝이 날 것입니다. 그리고 비관의 끝에서 새로운 희망이 싹틀 것입니다.
따라서, 향후 콘텐츠는 회복기 국면이 어떠한 조건에서 언제 전환될 수 있는지에 관련된 내용을 많이 다룰 예정입니다. 물론, 관련된 글을 이미 많이 작성했습니다. 이 글들의 내용은 현재까지도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미국증시(S&P500) 약세장(Bear market, 베어마켓) 역사 및 특징과 반등조건
▶ 달러환율 분석과 전망 - 달러 스마일과 경제 사이클
▶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상승 및 하락 원인과 향후 전망
▶ 팬데믹 기간 동안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친 요인 - 연착륙 및 경착륙 시나리오 구상 방법
▶ [구독자 질문] 미국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매크로 국면
▶ [구독자 질문] 미국달러환율 하락 원인과 전망 의견
올해 초에 시도했던 도전은 저에게 많은 것을 주었습니다. 지금까지 900여 명의 분들이 채널 구독을 해주셨습니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구독자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내년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애정 어린 조언과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소중한 분들과 뜻 깊은 시간을 보내시면서 2022년을 편안하게 마무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널을 아직 구독하지 않으셨던 분들은 오늘까지(12월 31일) 1개월 무료 구독 쿠폰을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