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수 클리볼드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태중에 아이를 품었을 때부터 읽어온 육아서적이  많다. 대부분 ' 아이를 어떻게  키울  있을까?' 라는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필요에 의한 독서였기에 인상깊게 남은 책이 많지는 않다.


그중에 뇌리에 박히듯 선명하게 다가왔던 책이 있다.

아이가 태어나고, 출산휴가 중 읽었던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시간이 지나도 책을 읽을때 느낀 충격과 슬픔이 선명하게 남아있다.


 책을 읽기 전까지는, 흉악한 범죄자나 심리적 이상이 있는 사람은 성장과정에서 무슨 문제가 있었겠지. 부모와 애착관계가  안되어 있어 정서발달에 문제가 생겼겠지. ' 자식은 그렇게 되지 않을거야'라는 무의식적인 자만감에 빠져있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며 그 전제는 바스라졌다.


저자는 콜럼바인 총기 사건의 가해자 중 한명, 딜런 콜럼바인의 어머니 수 클리볼드다.

그녀는 담담한 필체로 사건과 거리를 두고, 객관적이면서 진실되게 아들과 자신의 이야기를 한다.

딜런의 성장배경은 누구보다 행복하고 따뜻한 가정이었다. 청소년기에 들어서면서 조금의 거리감이 느껴졌지만,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시기려니 생각했던 수는 그 시기를 놓친것을 평생 후회하게 된다.

"나는 아이의 변화를 알아차리지 못했어요. 당신들은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나는  아이를 알지 못한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정서적 거리를 두면서 아이의 내면을 살피며 다가가는 것이 얼마나 힘겨운 것인지 알게 된다.

그 힘겨운 것을, 해야한다는 당위성을 깨닫게 해준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스 로슬링  <팩트풀니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