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고, 정리하고,활용하라
예전부터 정리에 대해서 많은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그 중에서 예전부터 들었던 정리에 관한 3가지의 예로 정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1년 전.. 몇 개월 정도 야외정자를 일주일에 1번씩 청소를 했었습니다. 어떤 분께서 좋은 야외정자 하나를 기부하셨습니다. 정자가 너무 이쁘고 편안해 보여서 좋았습니다. 거기서 야외캠핑도 하고 싶었고, 누어서 잠도 자고 싶었습니다. 그런 생각이 든 뒤 몇 개월이 지나서 청소를 하게 되었죠. 그런데 이것은 왠일? 너무 더러워서 앉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걸레로 닦아봤지만, 걸레가 새까맣게 될 정도로 너무 더러웠습니다. 그때 깨달은 것은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할지라도, 주기적으로 정리를 해주지 않으면 가까이 하기 싫은 것이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최근에 차를 구매했습니다. 와우..가 나올정도로 차가 너무나도 이뻤습니다. 그리고 안에도 너무 이뻤고요. 매일타고 싶었지만, 평일에는 다른 소형차를 운전하기 때문에 일주일 동안 주차장에 주차를 해두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어제 대구에 갈 일이 있어서 대구에 갔다가 전주에 갔습니다. 전주에 도착해서 차를 봤는데, 이건 왠일!차 앞에는 날파리들이 다 붙어있고, 차량유리 위에 잘 닦이지 않는 여러가지 것들이 묻어있었습니다. 또한 헤드라이트와 차량 본네트 위에 먼지들이 껴있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다시 한 번 느낀 것은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할지라도 깨끗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정리를 해주어야 하는 구나!" 라고 깨달았습니다. 차량 안 도 마찬가지로 무언가를 먹었으면 바로바로 정리를 해주어야지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차도 순식간에 타기 싫은 차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3개월 정도 전에 결혼 하고 난 뒤에 전세집을 얻었습니다. 아주 깨끗한 집이었습니다. 예전에는 기숙사에 있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청소를 잘 하진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새로 얻은 집이니깐, 깨끗한 집이니깐 깨끗히 사용하자"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와이프와 매주 청소를 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사실 정리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토요일이면 되도록 이면 제가 집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토요일이 되서 오전에 청소기를 돌리고 나서 침대 위와 액자 위를 물티슈로 닦았습니다. 그런데 생각지도 않은 먼지들이 많이 묻어나왔습니다.
최근 3주 정도 집 정리를 하면서 느낀 것들은 바로바로 정리하지 않으면 음식물,쓰레기들이 금방금방 쌓인다는 것입니다. 음식물,쓰레기는 제가 거의 매일 혹은 2일에 한 번씩 버리는데, 습관화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리를 꾸준히 바로바로 해야만이 깨끗한 집을 유지할 수 있고, 기분좋게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에 대해서 3가지 이야기를 풀어봤습니다. 작년 윤선현저자님의 <하루15분 정리의 힘> 을 읽고 기록에 대한 정리 이외에 사물도 함께 정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록,정리(기록/사물),활용을 통해서 삶에서 많은 것들을 깨닫고 변화되어 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저의 경험들을 글을 통해서 나누고 싶습니다. 그러한 생각들을 적는 것자체가 재밌고 즐거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