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대화는 마음가짐으로 결정된다. 열린 태도와 존중하는 자세가 좋은 대화를 만든다.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나는 정말 많은 영감을 얻는다. 사람들이 들려주는 이야기에는 힘이 있다. 말하는 사람은 가볍고 사소한 경험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글을 쓰는 사람인 내 입장에서 본다면 이 세상에 흔한 삶은 없다. 인간은 모두 자기 삶의 주인공이다. 모든 사람의 인생은 한 편의 드라마다. 장면마다 의미가 있고 전개에 따라 반전과 분기점이 존재한다. 대화 속에서 사람들이 만든 삶의 드라마를 엿볼 때마다 늘 감동과 깨달음을 얻는다. 좋은 책이나 훌륭한 사상도 좋지만 인간은 많은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배우는 것이 더 크다.
인생의 스승을 찾아서 헤맬 필요는 없다. 살면서 만나는 모든 사람이 다 스승이나 마찬가지다. 나쁜 사람의 행동은 타산지석으로 삼고 존경받는 사람의 좋은 점은 닮기 위해 노력한다. 중요한 것은 변화하려는 마음가짐이다. 그런 점에서 대화는 성장하고 깨달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상호작용이다. 똑같은 삶을 사는 사람은 없다. 선택을 통해 모든 사람은 각자의 인생이라는 경험을 갖고 있다. 경험이 곧 지식이다. 대화를 통해서 다양한 삶의 체험을 듣는 것은 살아있는 지식을 만나는 것과 같다. 쓸모없는 인생은 없다. 모든 삶은 다 의미가 있다. 그리고 가치는 대화가 만드는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다. 그래서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는 사람은 빠르게 성장한다.
대화를 나누면서 발견한 새로운 길은 내적성장으로 이어져있다. 성장은 언제나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시작된다. 경청하면서 공감하다 보면 머리로 아는 것을 넘어서 가슴으로 이해하게 된다. 사실은 이성을 통해서 보지만 진실은 공감을 통해 도달한다. 그리고 진실은 깨달음을 부른다. 이야기를 주고받다 뇌리를 스치는 번뜩임을 만나면 메모장을 꺼내서 기록한다. 소중한 깨달음을 문장 속에 담고 나면 가슴이 두근거린다. 잃어버린 퍼즐의 마지막 한 조각을 찾은 것처럼 설렌다. 대화 속에서 깨달음을 얻을 때면 새로운 가능성을 찾은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말은 힘을 품고 있다. 대화 속에서 얻은 영감이 문제의 해법이 되기도 하고 별 것 아닌 한마디가 삶의 지지대가 될 수도 있다. 멀리서 답을 찾을 필요는 없다. 사람들과 나눈 이야기 속에서 기회와 용기를 찾을 수 있다. 가장 힘든 순간을 이겨낼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은 따뜻한 말이다. 슬픔과 고통을 털고 일어나게 만드는 힘도 말에서 나온다. 그래서 대화는 삶을 변화시키는 원천이나 마찬가지다. 어느 누구와 이야기를 하든 배울 점이 있다. 모든 대화는 다 의미가 있다. 중요한 것은 소통하면서 가치를 발견하는 열린 마음이다. 좋은 대화를 하려는 태도가 좋은 대화를 만들고 깨달음을 이끌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