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DYK Aug 02. 2021

아침 루틴의 가치를 느끼고 있는가?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라

사람들은 자신만의 루틴을 갖고 있다.
중요한 일을 할 때는 더욱더 자신의 루틴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루틴은 자신의 습관이고 마음가짐이다. 그리고 일관되게 그것을 지켜나간다. 그 루틴이 흔들리면 자신만의 자신감, 자신만의 믿음이 흔들리게 된다. 어떤 사람은 루틴을 통해 긴장된 상황을 극복하고 어떤 사람들은 루틴을 지키면서 강한 자신감을 회복한다. 어떤 이는 루틴이 지켜질 때마다 승리의 기쁨을 경험한다. 그래서 중요한 경기 때마다 루틴을 지키려 한다. 루틴을 만드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루틴은 습관이기에 그것이 일상화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 동안 내 몸에 체득되어야 한다.


야구 시합 전 선수들 중에는 음악을 듣고 2시간 전 경기장에 도착하여 야구장을 둘러보는 선수도 있고 타격에 들어서는 선수 중에는 자신의 장갑을 만지고 방망이를 두 번 연습 스윙하고 경기를 임하는 루틴을 갖고 있는 선수도 있다. 골프에서는 티샷을 하기 전 자세를 잡는 루틴이 모든 사람이 각각 다르다. 하지만 자기만의 루틴이 만들어지는 순간은 많은 시간을 준비하고 투여하여 형성된다는 사실은 동일하다.


회사에도 개인마다 루틴이 있다. 책상을 먼저 닦고 청소한 후 일을 시작하는 분들, 물을 한 모금 먹고 일을 시작하는 분들, 아침에 식사를 꼭 하고 오시는 분들, 발표 전 심호흡을 3번 이상을 하는 분들, 모든 분들은 무엇을 하기 전 또는 한 후 자신만의 습관과 루틴을 갖고 있다.


누구에게나 언젠가는 회사를 그만둔 후 일상이 무료해지고 자신의 job을 찾지 못하여 방황하게 될 시간은 반드시 온다.


 이런 시간이 길어질수록 무기력에 빠지고 고립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생긴다. 외로움은 더욱더 깊어질 것이며 자신감은 바닥까지 떨어질 수도 있다. 작은 일을 하더라도 잘 되고 있다는 느낌보다는 자꾸 안 된다는 부정적 생각들이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명확한 그림이 보이지 않고 불명확하고 불안한 마음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마음 가짐을 흔들어 놓을 것이다. 남은 노후의 시간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답답함이 나를 사로잡을 것이다. 와이프는 갈수록 자신을 아이처럼 대할 것이고 자식들은 자신의 삶이 바빠 신경조차 쓰지 못하게 될 것이다. 대화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옆에 있으면 좋겠으나 그런 사람이 당신 곁에 늘 있지는 않을 것이다. 회사라는 울타리에 있을 때는 차장, 부장, 임원으로서의 권위를 갖고 진두지휘 했지만 그것은 회사 내에서의 감투이고 퇴직 후의 삶에서는 그것은 모두 물거품처럼 사라지고 없게 된다.


그래서 우린 일상 속에서의 자신을 강화시킬 루틴을 만들어야 한다.


루틴은 다양하다. 그것은 당신이 어떤 목적으로 어떤 생각으로 습관화할 것인지를 고민해서 만들어 가야 한다. 그리고 루틴을 지켜나갈수록 자신감이 생길 때 그것을 더 공고히 하면 되는 것이다. 특히,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루틴을 만들면 좋다. "아침에 4시에 일어나 1시간 동안 걷고, 1시간은 신문을 보고, 1시간은 아침을 먹는다" 던 지 또는 "신문을 2개 이상은 보고 짐에 가서 2시간을 운동한 후 아침을 먹는다" 던 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 자신감과 하루의 에너지를 충만하도록 해야 한다. 루틴이 습관화되면 자신의 일과에 있어 중요한 시간이 되고 그 루틴을 지킬수록 더 좋은 일들이 일어난다는 생각이 뇌를 자극한다. 또한 그런 반복이 본인과의 약속이 되어 내 몸속에 자리 잡게 되는 것이다.

회사를 그만두기 전에 자신의 루틴을 꼭 만들어 놓아야 한다.

 

회사의 안전망에 대한 울타리가 존재할 때 더 적극적으로 본인만의 루틴을 불안 없이 만들어 놓아야 한다. 추천하는 루틴은 아침을 이용하라는 것이다. 아침을 이용하려 하면 밤에 일찍 자는 습관을 갖추어야 한다. 밤에 일찍 잔다고 하면 회사에서 술자리보다는 집에 와서 일을 일찍 마무리하고 잠자리에 든다는 것이다. 일찍 잠자리에 들면 내일의 피곤함이 적어지고 밤에 불필요한 행동을 줄일 수 있다. 이른 아침이나 새벽에 일어나기에는 일찍 잤다고 해도 쉽지는 않은 루틴이다. 왜냐면 4시, 5시라는 시간은 너무 이른 시간이라는 생각이 당신의 뇌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일어날 때 시계를 보면 더 자고 싶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 그리고 이불속에 있고 싶은 유혹에 빠진다. 그 유혹을 걷어차고 일어나게 하는 것은 본인이 약속을 지켜나가겠다는 의지와 변화이다. 이른 아침 일어나는 행동을 만들기 위해서는 생각하기 전에 옷부터 입고 밖에 나가 잠시라도 걷기를 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정신이 들고 아침 기운을 받아 집에 돌아오게 된다. 그때는 정신이 맑아진다. 아침 시간이 조금이라도 확보되면 그 시간은 가장 집중할 수도 있고 생각들을 정리하며  좋아하는 것들을 해 나갈 수 있는 황금시간이 된다.

아침의 루틴은 자신에게 헌사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간을 만들어 준다.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당신만의 시간을 만들기가 쉽지는 않다. 하지만 아침에 시간을 만든다고 하면 하루의 일과 중 어떤 시간보다 활용 가치가 높을 것이다. 아침에 시원한 공기를 맞으며 1시간 이상을 걷고나면 .머릿속에 있는 답답함이 사라지고 맑아질 것이다. 또한 이른 아침에 듣는 음악과 따뜻한 한 잔의 차는 당신 하루에 부드러운 에너지를 선사할 것이다. 아침에 읽는 신문은 얽혀있던 언어들을 잘 정돈해 줄 것이다. 아침에 먹는 사과, 아침 식사 등은 당신의 건강을 유지해 줄 것이다. 아침에 쓰는 글은 맑은 정신에서 나오는 글이기에 감성과 이성이 만들어 낸 작품이 될 수도 있다. 아침 루틴을 회사 다니는 동안 만들 수 만 있다면 꼭 자신만의 습관으로 만들어 보길 추천한다.

30일만 지켜라.


그러면 그 30일이 당신의 일상과 삶을 변화시키고 그 변화는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도 책임질 것이다.  루틴에서 나오는 습관들이 당신이 회사를 그만두는 시점에는 당신의 일자리를 만들어 줄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했으면 좋겠다. 30일의 루틴, 꼭 그것이 아침이 아니라도 자신만의 시간을 만들고 준비하는 과정이라면 잊지 말고 꼭 루틴화 해라. 루틴을 만들기 위해 30일 간 자신과의 약속을 지켜나가는 모습 속에서 당신이 변해가는 모습을 경험하라.


당신의 인생 모습이 바뀔 수 있다고 하면 지금 당장이라도 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단지 준비물은 당신의 의지와 신체뿐인 걸~

작가의 이전글 나의 시간을 만들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