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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OODYK Nov 12. 2021

[온라인콘텐츠 이야기]돈 못 버는 사람들의 공통점.

당신은 돈 못 버는 사람들만 따라 하고 있는가?


돈 못 버는 사람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다.


1. 남 주는 걸 아까워한다.


 자신이 갖고 있는 많은 정보들을 본인만 갖고 싶어 한다. 좋은 걸 많이 가지고 있어도 쓰레기통에 버리면 버렸지 남을 줄 생각을 전혀 하지 않는다. 나누면 커질 수 있는 것을 본인의 영역에 선을 그어 많은 사람들이 다가오지 못하도록 막는다. 블로그, 브런치, 유튜브는 왜 하는가를 생각해 보자. 자신이 갖고 있는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며 나누어 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돈을 벌고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 궁극적 목적이기는 하나 가장 우선은 자신의 콘텐츠를 숨기는 것이 아니라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무료로 보고 즐기도록 하는 것이다. 그를 통해 Traffic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유동인구가 증가될수록 상권은 활성화되고 많은 돈들이 흘러가게 된다.


 [마케팅적 접근을 해 보면 give and take의 법칙이 있다. 강제성을 별로 띠지 않으면서 나의 말을 따르도록 하는 방법을 순응이라고 한다. 순응의 원리는 ‘호혜’이다. 즉, 사람들은 받은 것이 있으면 주고 싶어 하고, 준 것이 있으면 언제가 다른 것으로 보상받지 않을까 기대한다. 호혜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법은


1. 상대방이 미안한 마음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게임에서 졌는데 선물을 준다거나 당첨이 안 되었는데 행운상을 준다거나 하면 사람들은 미안해서라도 작은 제품 하나라도 사주는 경우가 많다.


2. 편의를 봐주거나 호의를 베푸는 것도 남이 나에게 빚을 한번 졌다고 생각하게 하는 방법이다.


 3. 타협이다. 타협이란 쌍방이 조금씩 양보하는 방법이다. 실제 요구하고 싶은 것을 잠시 감추어둔 채 우선적으로 그것보다 더 큰 것을 요구를 하는 전략이다. 그리고 서서히 양보하는 것이다._마케팅의 시크릿 코드 中]



2. 열심히 한다.
열심히 하는 것은 과거의 방식이었다.


부지런하다는 것과 열심히 한다는 것을 혼돈하면 안 된다. 부지런한 것은 자신의 시간을 관리하며 주도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사람을 말하고 열심히 한다는 것은 열정을 쏟아 어떤 일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열심히 하는데 왜 돈 못 버는 사람들의 공통점에 들어가 있는지가 궁금하다. 열심히 한다는 것은 바람직한 것이다. 그런데 무엇을 왜 열심히 하는지가 중요하다. 방향 설정이 잘못되었다면 열심히만 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본인은 너무 열심히 하고 있어서 힘들다고 말할지 몰라도 열심에 대한 결과물은 형편없을 수 있다. 그것은 무엇을 왜 어떻게라는 질문 없이 그냥 열심히만 하기 때문일 수 있다. 돈을 버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돈을 번 사람들의 노하우를 들어 봐야 한다.




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부자들이 말하는 ‘돈 버는 방법들’을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온라인 사업가인 게리 베이너 척은 거친 언어로 메시지를 전달하기로 유명하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관점을 바꿔라. 불평만 하지 말고 관점을 바꿔라.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이 남들이 하고 있지 않은 것인가? 남들보다 더 잘하고 즐기는 일인가를 생각하라”세계적 거부인 그렌트 칼톤은 “이 세상에 너를 알아주는 자가 없으면 아무도 널 신뢰하지 않는다. 나를 알려야 한다. 알리고 싶은 사람들과 알려질 곳을 리스트업 하라”열심히만 한다는 말보다 스마트하게 열심히 해야 한다. 시간을 주도적으로 활용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스마트해져야 한다. 동일한 관점보다는 다른 관점으로 접근하고 열심히 일해서 바쁘다는 핑계보다는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일하여 효과를 올릴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한다. 또한 마케팅적 관점에서 온라인을 활용하여 자신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을 통해 당신을 알아주는 구독자와 팬을 만들어야 한다. 열심히만 하는 열심 자보다 스마트한 자가 되어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상대방에 전달하는 방법을 잘 모른다.


이미 Traffic을 발생시키는 플랫폼을 언급했다. 글을 쓰는 플랫폼은 당신의 콘텐츠를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고 더불어 당신의 브랜드를 만들어가며 알릴 수 있다. 트래픽이 증가되면 플랫폼에서 발생되는 수익은 커질 것이고 유통회사를 통하는 제품보다 마진은 더욱 클 것이다. 지속적으로 자신의 노하우를 플랫폼을 통해서 공유하고 실패와 성공한 사례를 자료화하여 전자책이나 온라인 콘텐츠를 생산해 내라. 그것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은 당신의 플랫폼에 있다. 결국 우리는 온라인 마케팅적 접근을 통해 콘텐츠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4. 트렌드에 관심이 없고 소비자 심리를 모른다.


[브랜딩은 브랜드의 좋은 품질을 소비자에게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즉 브랜드가 하나의 제품을 넘어 소비자들에게 어떤 의미를 갖도록 할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자신의 비즈니스를 기업이 아니라 철저하게 고객의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_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中]


트렌드를 좇기보다는 트렌드를 통해 사회 변화에 대한 통찰력을 키워야 한다. 구글 트렌드를 보면 세상의 관심들이 어디에 쏠리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온라인 상의 정보를 확인하고 DBR(동아 비즈니스 리뷰) 같은 비즈니스 잡지를 읽으면 사회의 트렌드를 심도 있게 알 수 있다. 이런 사회 변화에 관심이 없고 소비자 심리가 어디에 쏠리는지 모른다면 돈 벌 기회를 얻기 힘들 것이다.



위에 언급된 4가지 이유가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만은 아닐 것이다.


당신도 혹시 돈 못 버는 사람들의 4가지 공통점을 닮아가고 있다면 다시 한번 자신을 되돌아보고 이와 반대로 행동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 엉뚱한 행동으로 시간만 낭비하는 열심자가 되지 않고 스마트하게 돈 버는 기회자가 될 것이다.


우리는 온라인 콘텐츠를 만들어 상징적으로 100만 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면 그 성공 사례를 자료화해서 전자책으로 다시 판매한다. 성장하는 과정을 독자들과 플랫폼을 통해 공유한다. 이런 과정들이 지속되면 성공과 실패사례는 쌓이고 노하우를 정리하여 온라인 콘텐츠를 만들어 판매하는 것이다. 선순환이 지속되는 것이 우리가 찾는 성공하는 스마트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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