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DYK Feb 10. 2022

당신을 꼭 성공으로 이끄는 법칙. 멜 로빈스

5 초룰 당신의 인생을 바꾼다.



“당신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지금 해야 할 것은 일상에서, 용기 있게, 스스로를 행동으로 밀어붙이는 것이다.”



멜 로빈스 Mel Robbins

첫 번째 공식 강연에서 단번에 1,000만 명의 마음을 사로잡은 동기부여 전문가이자 라이프 코치, 베스트셀러 작가. 2011년 TEDx샌프란시스코에서 발표한 ‘자신을 속이지 않는 법’ 프레젠테이션에서 처음으로 ‘5초의 법칙’을 소개하였으며, 이후 5초의 법칙은 멜 로빈스 자신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의 일상을 변화시켰다.

다트머스대학교와 보스턴칼리지 로스쿨을 졸업하고 전도유망한 20대를 보냈던 그녀에게 남은 것은 부도 직전의 사업, 단절된 경력, 이혼 위기에 직면한 부부관계, 심각한 불안증과 알코올 중독이었다. 자신의 전부인 자녀들과 함께할 수조차 없었던 그녀는 변화와 새로운 시작 앞에서 자신을 주저하게 만들었던 불안감과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5초의 법칙을 활용했다.

그녀는 사소한 일상에서 작은 용기를 냈다. 그저 ‘5-4-3-2-1’ 숫자를 거꾸로 세는 것만으로 침대 혹은 소파와 한 몸이던 스스로를 일으켜 세울 용기가 생겼고, 5초의 법칙을 이용해 마침내 아침을 지배하고 인생을 변화시키는 힘을 발견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비주얼화 해라


시각화는 매우 강력한 기술이다. 뇌는 시스템이다. 뉴런의 네트워크이다. 뇌는 필터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누가 필터를 설계할까? 우리가 한다. 망상 활성계는 당신의 생각에 따라 증거를 수집한다. 필터는 당신이 말 그대로 믿음을 확인하는 증거들을 하루 종일 찾는다. 확증편향은 마음이 동의하는 걸 읽고 싶어 한다는 뜻이다. 동의하는 걸 읽는 것이 필터를 통해 확인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보내는 시간 내 얼마나 많은 단어가 존재하는가? 모든 걸 뇌는 수용할 수가 없다. 망상 활성계는 뇌를 보호한다. 정보 필터 일을 한다.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싶으면 시각화하라. 가치가 올랐을 때 스스로 어떻게 느낄지 시각화하라.


긍정적 감정을 생각하라


나는 행복하다. 변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생각하라. 뇌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처럼 구체적으로 생각하라. 뇌가 완전히 다른 필터를 갖도록 훈련하라. 실제 일어나는 일과 당신이 만들어내는 상상된 기억의 차이를 뇌는 구분하지 못한다. 뇌는 본인이 생각하는 것으로 시각화하면 그 기억을 진짜로 인식한다. 생각한 것을 뇌에서 기억하면 망상 활성계의 필터 시스템을 바꾼다.



시각화하면 자신감은 더 커지게 될 것이며 안정감은 더욱 커질 것이다. 생각을 비주얼화 하면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믿기 시작하기 때문에 당신의 뇌를 재설계한다. 필터 역할을 하는 뉴런의 네트워크를 바꾸는 행위다. 당신을 더욱더 믿게 된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달성하려면 어렵고 불확실하거나 두려운 것들을 해야만 한다. 삶을 향상할 작은 일들을 하는 게 왜 어려운지? 뇌는 본인에게 해가 되는 행동은 못한다. 어떤 순간도 우리는 머뭇거리는 습관이 있다. 매일 사소한 결정들을 하게 된다. 내가 달라지고 내가 성공하려면 뇌가 당신을 도와주도록 해야 한다. 당신이 설정한 의도를 상기시켜야 한다. 해답은 자신에게 있다는 걸 깨닫는 게 중요하다.




당신이 생각한 것들을 어떻게 행동으로 하는가는 당신이 5초 결정의 힘을 이해하면 된다.


아침에 일어날 때 5,4,3,2,1 크게 숫자를 세고 일어났다. 어둡고, 춥고 , 보스턴의 한 겨울 3개월 만에 스누즈 버튼을 누르는 버릇을 물리쳤다.  숫자를 거꾸로 세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다. 매일 그렇게 했다. 5초 안에 움직이지 않는다면 뇌가 개입해서 불편함에서 빠져나가려고 말을 건다. 생각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5초의 창문이 있다. 뇌는 불편함에서 벗어나고 당신을 멈추도록 연결되어 있다. 당신의 인생이 바뀝니다. 모든 것은 당신의 결정에 따라 달라진다. 목표의 정도에 따라 자신의 뇌를 뛰어넘을 수 있다. 5,4,3,2,1 숫자를 거꾸로 세는 바보 같은 짓은 당신의 뇌가 갖고 있는 습관 고리라고 불리는 걸 방해하는 것이다. 이 행동은 당신이 익숙한 것에서 편안한 것으로 돌아가는 걸 방해한다. 뇌의 한 부분인 전두엽 피질을 깨우는 것이다.  


5초 룰을 지키면 새로운 습관이 생기게 하는 작용을 한다.


자신감 있게 행동하도록 자극하고 용기를 내는 순간이라는 걸 자극하고 자신이 바뀌려고 뇌의 한 부분을 깨우치는 과정이다.  거꾸로 5에서 1까지 세면 전두엽 피질을 깨우고 당신을 움직이게 한다. 당신은 언제나 통제하에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싫은 일을 그만두지 못하는 것도 결정이다. 변화를 하도록 5초 법칙을 밀어붙여라.  빌 게이츠, 오프라 윈프리, 브랜슨 등 모두는 주저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들은 자신을 믿는다.




본인이 겪은 사업실패와 우울증을 스스로가 작은 습관으로 극복하며 그 경험들을 오히려 자신이 성장하고 직업으로서 돈을 버는 전화위복형 성공 스토리를 맬로 빈스는 만들었다. 5초 룰이라는 건 너무 쉬운 행동이다. 행동하고 주저하지 않도록 하는 행동이고 습관이다. 맬로빈슨의 강의는 심플하고 자신의 경험을 전달하는 모습이 호소력이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맬로 빈도 이야기한다. 자신이 원하는 걸 비주얼 화하라고 말한다. 생각을 어퍼 메이션. 심상화 하란 이야기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는 흔하고 공통된 이야기들이 있다. 우리는 너무 흔한 이야기라고 치부하지만 거기에 보물이 있다는 걸 명심했으면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