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DYK Nov 27. 2023

50대 가장 혼자 살기_아침 먹기

사과와 찐 달걀 그리고 요거트면 충분

하루 종일 신경질을 내고 싶다면 아침 식사를 거르면 된다.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하루 종일 기분이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침 식사를 해야 상쾌한 기분으로 하루를 출발할 수 있고, 점심 식사도 맛있게 할 수 있다. 아침을 거르면 배가 고파서 점심 때 허겁지겁 배를 채우기에 급급하다. 밤새 자고 일어나 위가 비어 있을 때는 혈당치도 낮다. 몸을 움직이기 시작하면 뇌와 근육이 당을 소모하기 때문에 혈당치는 더욱 낮아진다. 이때 탄수화물 등을 공급해주지 않으면 혈당 부족으로 쉽게 피곤을 느낄 뿐 아니라 성질이 급해지고 화도 잘 내게 된다.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먹어야 하는 7가지 이유. 중앙일보 '09.4월>


어린 시절 기억하면 어머니는 새벽에 일어나셔서 아버지에게 출근 전 늘 따뜻한 밥상을 차려 주셨다. 늘 아침잠에 쫓겨 이불속에 숨어 있었지만 아버지는 어머니가 해 주시는 따뜻한 밥과 국에 기운을 얻고 가족들을 부양해야 할 돈을 벌기 위해 직장으로 나가셨던 기억이 난다.


지금은 그런 그림을 가정에서도 찾아볼 수도 없다. 그렇게 생활할 수도 없다. 부부간의 수평적 관계와 맞벌이를 통한 가정 경제 운영을 위해서 과거의 아침 차리기 문화는 사라진 지 오래다. 또한 언제라도 아침으로 사 먹을 수 있는 음식점과 편의점들이 많아져 번거로움이 해소된 부분들도 있다.


요즘은 간헐적 단식을 통해 아침을 안 먹는 사람도 많아졌다. 하지만 어릴 적부터 아침을 먹는 습관이 있는 나는 아침을 거르면 속이 비어있음을 불편하게 느낀다. 아침을 먹는다고 과하게 먹지는 않는다. 워낙 먹는 것에 대한 포만감을 싫어해서 양도 적게 간단히 먹는 미니멀 식사를 좋아한다. 당연히 아침은 간단하고 가벼워야 한다.


가족과 같이 살 때 특별히 아침을 먹고 출근하지는 않았지만 출근해서는 간단히 김밥이나 사내식당에서 밥을 먹기도 했다. 지금은 혼자 사는 숙소에서 아침을 먹는다. 아침으로 먹을 것들냉장고에 준비해 놓는다. 찐 계란 한 판과 1주일치 사과, 요거트를 준비해 놓는다. 추가로 바나나도 틈틈이 준비한다.


아침의 루틴은


새벽에 일어나자마자 물을 마시고 턱걸이 10회 한 세트를 한다. 그리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킨다. 새벽의 차가운 바람이 방으로 들어온다. 밤의 건조한 기운이 빠지고 신선한 공기가 객실을 채워준다.


 그리고 다시 10회 턱걸이를 추가 한 세트 한다. 그리고 새벽 글을 쓴다. 새벽 글을 쓰며 사과를 씻어서 껍질 채 먹는다. 틈틈이 요거트에 찐 달걀을 넣고 으깨서 먹으면 하루아침이 채워진다. 입이 심심하면 넛트류를 입에 넣고 씹는다. 글을 마무리한다. 그리고 읽을 책이나 유튜브를 본다.


아침 식사는 사과가 꼭 필요하다. 사과가 장을 편안하게 해 주고 속을 기분 좋게 해 준다. 서울 아침은 너무 분주해서 스스로 챙겨 먹기도 바빴다. 하지만 사업장 아침은 객실과 사무실이 한 건물에 있어 출근 시간의 단축으로 스스로가 시간을 내어 먹는 것들을 컨트롤할 수가 있다. 아침에 1개씩 먹던 사과가 떨어지면 쉬는 날에 마트를 가야 다. 반드시 사 와야 할 식품은 사과, 요거트 추가로 바나나이다. 요거트는 플레인 요거트가 달지 않고 좋고 여건이 된다면 양배추를 사와서 몇장씩 씻어 요거트와 찍어 먹으면 맛있다. 넛트류는 큰 봉지로 사다 놓았기에 수시로 먹으면 된다.


이렇게 배를 채우면 비타민C와 종합비타민 영양제를 먹으면 끝이다.


미니멀 아침 식사는 요리할 것 없이 간단하면서도 속이 편안하다. 아침부터 속이 꽉 차 있고 불편하면 하루가 부담스럽기에 간단히 먹고자 한다. 먹은 수저는 제자리에 돌려놓고 빈 용기들은 씻어서 분리수거 봉투에 넣어 놓는다. 먹은 후 바로 정리해야 일이 쌓이지 않고 숙소의 청결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먹은 후에는 다시 턱걸이 10회를 한 세트 한다. 그리고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한다. 옷을 차려입고 출근하면 그때부터 하루의 업무 시작이다.


아침에 먹는 음식이 간편하고 부담 없으니 일과의 시작이 좋다. 또한 자고 일어나서 움끄리고 자는 습관으로 몸이 수축되었던 것을 턱걸이로 풀어주니 몸이 확장되고 어깨가 펴진다.  


차가운 바람이 들어오도록 환기를 하고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면 정신이 정갈해지고 하루의 시작을 기분 좋게 한다. 객실의 문을 열고 사무실로 향한다.



Some people dream of success, while other people get up every morning and make it happen. <Wayne Huizenga>
어떤 사람들은 성공에 대한 꿈만 꾼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서 꿈꾸고 있는 그 성공을 조금씩 이루어 낸다.


새벽의 기운과 아침식사의 심플함이 오늘 하루의 기운을 만드는 중요한 루틴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50대 가장 혼자 살기 PJT 재가동_새로운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