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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생활 속 게이미피케이션

게이미피케이션 사례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은 일반적으로 게임과 연관되지 않는 활동에 게임 요소를 추가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이라는 단어는 생소하지만 우리의 삶은 이미 게이미피케이션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스타벅스

대표적인 예는 스타벅스입니다. 스타벅스는 "스타벅스 리워드(Starbucks Rewards)" 프로그램을 게임화하였습니다. 스타벅스 고객은 스타벅스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구매할 때마다 포인트(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포인트는 구매액에 따라 적립이 되며, 적립된 포인트로 무료음료, 식품, 상품 등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구매 활동에 따른 등급이 있는데 고객이 더 많은 포인트를 획득하면 더 높은 등급으로 올라가며 그 과정에서 추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설계하였습니다. 이러한 계층형 보상 시스템은 최상위 고객에게 독점적인 혜택과 특권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회사를 계속 애용하고 보상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도 게임화 앱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주로 구매에 대한 포인트 적립에만 중점을 둔 반면 스타벅스는 고객이 자신의 업적, 보상, 좋아하는 음료를 친구 및 팔로어와 공유할 수 있는 소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기능은 스타벅스 브랜드에 대한 입소문 홍보뿐만 아니라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과 참여를 장려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포인트, 보상, 진행 상황, 도전 과제, 사회적 상호 작용 등의 요소를 통합함으로써 스타벅스는 고객을 위한 설득력 있고 상호 작용적인 경험을 만들어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인 게임화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입니다.


2. 항공사 마일리지 제도


비행기를 타본 적이 있다면 항공사의 상용 고객 프로그램에 경험이 분명히 있으실 것입니다. 항공사의 마일리지 적립 시스템 또한 고객 충성도와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게임화 요소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공사는 고객이 탑승하는 모든 항공편에 대해 일반적으로 비행 거리, 운임 클래스, 멤버십 상태 등의 요인에 따라 적립되는 포인트/마일리지를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이러한 축적 프로세스는 충성도 프로그램의 기본 요소로 사용되며 이를 기반으로 실버, 골드, 플래티넘과 같은 등급형 멤버십을 운영합니다. 이러한 계층을 통한 시스템은 고객에게 게임에서 레벨을 올리는 것과 유사한 성취감과 지위를 제공합니다. 축적된 마일리지는 우선탑승, 라운지 이용, 좌석 업그레이드와 같은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이러한 특전은  게임에서 보상을 잠금 해제하는 것과 유사하게 고객이 프로그램 내에서 자신의 상태를 유지하거나 높일 수 있는 인센티브 역할을 합니다.


항공 마일리지의 요소는 너무 흔해서 우리는 더 이상 그것을 특별하게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게임은 인간 경험의 일부이며 오래전부터 함께였다는 것을 증명하는 사례입니다.


3. Forest 앱


Forest는 사용자가 집중력을 유지하고 방해 요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제가 요즘 자주 사용하는 앱입니다. 포레스트의 개념은 간단합니다. 사용자가 집중적인 작업 세션을 시작할 때 가상 나무를 심는 것입니다. 앱을 종료하고 휴대폰을 사용하고 싶은 유혹을 물리치는 한 나무는 계속해서 자랍니다. 앱을 종료하면 나무가 죽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집중함으로써 가상 숲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Forest에는 사용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성취감을 제공하는 성취 배지 및 진행 상황 추적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집중력을 유지하고 생산성 목표를 달성한 사용자에게 보상과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성공적인 작업 세션을 축적하고 가상 숲을 성장시키면서 가상 코인을 얻습니다. 이 코인을 사용하여 새로운 나무 종을 잠금 해제하고 다양한 나무와 배경으로 가상 숲을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Forest의 게임화 요소는 긍정적인 강화, 진행 상황 추적, 성취 및 사회적 상호 작용의 힘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더 나은 생산성 습관을 개발하고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가상 나무를 심는 이 앱의 독특한 개념은 생산성을 더욱 매력적이고 즐겁게 만들 뿐만 아니라 실제 나무 심기 계획을 통해 환경 지속 가능성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은 강력한 경험 디자인 분야로 등장했습니다.  이를 통해 타깃 고객의 재미있고 예리한 관심을 사용자 경험에 주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본질적으로 게임 플레이어입니다. 이미 우리는 게임화되어 있고 이것은 거부할 수 없는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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