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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우지현 Sep 11. 2024

단순 피드백의 오류 벗어나기

앞 글에서 소개해드린 인생게임화를 위한 월간 성과 추적기는 동기 부여를 유지하고 목표 달성을 추구하는 데 분명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 표를 처음 만들어 사용하며 하루에 선을 그어 나갈 때마다 뭐든지 이룰 수 있을 것 만 같은 자신감이 생기고 의욕적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갔습니다. 하지만 매달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보을 향해 전진하고 있던 어느 순간, 뭔가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매달 비슷한 보상, 비슷한 목표, 비슷한 피드백.. 마치 레벨은 올라가고 있지만 새로운 무기를 얻지 못하고 같은 몬스터만 계속 무찌르는 느낌이랄까요? 성취감은 있지만, 뭔가 부족했습니다. 


이때부터 성취 일기를 쓰기로 결심했습니다. 매일의 성취를 일기로 기록함으로써, 달성한 목표뿐만 아니라 종종 인정받지 못했던 작은 진전의 순간도 알아차리면서 더 의미 있는 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기를 통해 외부적인 보상만으로는 포착할 수 없는 발전의 패턴을 볼 수 있었고 더 깊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성취 일기를 쓰는 것은 자기 성찰을 가능하게 하여 개인에게 자신의 성취와 그에 따른 감정을 기록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제안할 수 있습니다. 


성취 일기를 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날짜: 레벨이 언제 올라갔는지 알아야 하니 날짜를 기록합니다.

업적: 오늘 성취한 것 중 하나 이상을 적어보세요. 크든 작든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청소부터 미 활동, 직장에서의 성과 등, 새로운 성과나 배운 게 있다면 무엇이든 좋습니다. 

도전 과제: 완벽하게 달성하지 못한 미션이 있으면 기록합니다. 무엇이 문제였는지, 어떻게 할 것인지 기록해 두십시오. 해결하지 못했다면 다음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적어 두세요.

감정/감정: 오늘의 성과에 대한 기분을 작성합니다. 이 부분을 작성하면 그 순간이 재현되고 그때의 감정이 다시 떠 오를 것입니다. 

배운 교훈: 새롭게 배운 점이 있다면 작성합니다. 그것은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될지 미래를 머릿속에 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음 단계: 다음 과제는 무엇입니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작은 발걸음을 적습니다. 


성취 일기는 당신이 인생에서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당신만의 개인 점수판입니다. 그리고 감정을 느끼게 하는 곳입니다. 때로는 기분이 좋지 않거나 좌절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적다 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정이 어떻게 변하는지도 알게 됩니다. 얼마나 멀리 왔는지 알게 될 것이고, 나의 감정이 얼마나 성숙되었는지, 당시에는 엄청났던 미션들이 지금은 별거 아님을 알게 됩니다. 즉, 매일 레벨이 올라가는 모든 방법을 알아차리기 시작할 것입니다.


어느 날 저는 문득 게임 속에서 혼자 싸우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보상을 받을 때마다 느끼는 성취감을 누구와도 나누지 못하고 있었죠. 매일 스스로를 돌아보는 것도 가치 있는 일이지만 뭔가 허전했습니다. "이게 내가 원하던 인생 게임이었을까? 결국 혼자 반복된 패턴 안에 갇혀 있는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었죠. 그동안의 월간 성과 기록표, 주간 퀘스트, 일일 미션을 다시 들여다보았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시각적으로 만들었을 때, 나는 무엇을 기대했던 것인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냥 목표를 이루는 그치는 아니라 정말 나은 사람이 되고 싶었는데 성취와 보상만 쫒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우선 가족들에게 저녁 식사 자리에서 오늘의 성과를 한번 공유해 보았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약간은 어색할 것 같고 생색내는 것처럼 보일까 봐 걱정도 되었습니다. 하지만 용기를 내어 아주 작은 성과지만 이번 달 목표 중 하나를 이야기했습니다.


"오늘 내가 드디어 이번 달 목표 중 하나를 달성했어!"라고 말했을 때, 걱정했던 저와는 달리, 아이들과 남편 모두의 눈이 반짝였습니다. 그러더니 자연스레 각자가 이룬 성취를 말하더라고요. 


"나도 오늘 중요한 프로젝트 하나 끝났어. 진짜 뿌듯해"

"나 오늘 줄넘기 X자 연달아 성공했어. 질헸지~~~"

"나 오늘 학교에서 처음으로 도서관 갔어~" 


집안의 공기가 달라짐을 느꼈습니다. 우리는 서로의 작은 승리들을 자랑하며 축하해 주었습니다. 마치 게임에서 보스를 물리쳤을 때 같은 팀 플레이어들과 함께 기뻐하는 것 같은 감정이 우리 사이에 생겨났습니다. 


"이것이 바로 게임 디자인과 심리학에서 말하는 Fiero(피에로)라는 감정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fiero"는 “역경을 이겨낸 승리의 감정”, 즉, 어려운 도전을 통해 장애물을 극복하고 힘든 승리를 거두었을 때 경험하는 자기 효능감과 강렬한 승리감, 성취감을 의미합니다. 이 느낌은 자연스럽게 팔을 들어 올리며 주먹을 치거나 흥분해서 소리를 지르는 등의 자부심과 기쁨을 누리는 신체적 표현을 동반하지요.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최고의 감정적 보상을 제공합니다. 이것이 바로 게임이 재미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Fiero(피에로)"를 한번 맛본 플레이어는 절대 그 자리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또다시 승리감을 느끼기 위해 기회를 찾고 다시 플레이하려고 합니다. 긍정적 감정이 강화의 형태로 행동의 주요한 동기 부여 요소로 작용하며 지속적으로 도전하고 승리를 위해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격려하죠. 


승리, 의기양양, 행복감, 만족감, 자부심, 흥분, 흥미로움, 완수, 환희,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정당함, 힘(자신감)이 증가하는 기분, 성공뒤에 따라오는 긴장이 풀리는 안도감이 이 Fiero의 또 다른 표현일 것입니다.


혼자서 달성한 성취감도 좋지만, 그것을 나누니 이러한 감정들이 온전하게 느껴졌습니다. 만약 아직 인생 게임화를 통해 감정적 보상 "Fiero"를 느끼지 못했다면 자신의 작은 승리를 주변 사람들과 나누고 축하해 보세요. 나눌 때 느껴지는 성취감은 혼자 할 때 보다 훨씬 컸습니다.

성취와 보상만을 쫒지 않고, 함께 나누고 축하하는 법을 배우면서 인생 게임이 진짜 재미있어지기 시작합니다. 이제 저의 인생 게임은 더 이상 혼자서 고독하게 싸우는 롤플레잉 게임이 아닙니다. 저와 제가족, 그리고 친구들까지 합류해 함께 도전하는 협력 게임이 되었습니다. 


"피에로" 감정을 처음으로 느꼈던 그날 저는 이게 진짜 인생 게임화의 보상이라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일기를 통해 저의 성장을 되돌아보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면 개인적인 여정을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바꾸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의 성장에만 집중하는 대신 모두가 서로를 응원할 수 있는 팀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작은 승리를 공유하면 다른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인생 게임도 멀티플레이어 게임이 되기를 바라며 당신의 작은 승리를 축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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