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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우지현 Aug 30. 2024

[게임화 디자인] 퀘스트 설정하기

자기 인생 게임화 디자인하기

우리는 앞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가치를 인식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하였습니다. 이제 다음 단계로 나아가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자신만의 퀘스트(임무)설계할 때입니다. 목표를 퀘스트로 전환하여 목표 달성 여정을 시작할 가치가 있는 모험으로 바꾸는 때가 된 것이죠.


"목표와 퀘스트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라고 궁금해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목표는 궁극적인 목적지이며, 목표로 삼는 큰 그림의 결과입니다. 반면에 퀘스트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시작하는 스릴 넘치는 여행입니다. 목표에 더 가까워지는 일련의 모험, 도전, 작업입니다.


게임 세계에서 퀘스트는 플레이어를 사로잡는 요소입니다. 퀘스트를 완료할 때마다 경험치(XP), 멋진 아이템, 그리고 당신을 더욱 강하고 유능하게 만들어주는 능력을 얻는 것으로 보상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는 단지 보상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각 퀘스트는 플레이어에게 목적의식을 제공하고 궁극적인 목표에 점점 더 가까워짐에 따라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동기를 부여할 이유를 제공합니다.


이것을 여러분의 삶에 적용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단지 목표를 목표로 삼는 대신 목표를 퀘스트, 즉, 목표달성 과정을 흥미롭고 보람있게 만드는 작은 모험으로 세분화합니다. 완료된 각 작업, 각 장애물의 극복은 단지 한 단계 더 나아가는 것일 뿐만 아니라 자신이 쟁취한 승리입니다. 당신은 더 몰입하고, 더 집중하며 그 과정에서 보람과 즐거움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이제 목표를 장대한 퀘스트로 바꿀 준비가 되셨나요?


당신이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모습 한장면을 이미지화 한 거 기억하시나요? 그 장면은 여러분이 정복하려는 궁극적인 도전인 "최종 보스전"입니다. 아직 성공한 모습이 어떠한 모습인지 그리지 않았다면 지금이라고 꼭 목표 달성 결과를 시각화 해보시기 바랍니다. 동기를 유지하는 데 분명히 도움이 되며 목표로 삼을 명확한 목표를 제공할 것입니다. 


당신은 그 한장명을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시겠습니까? 혹시 "최선"을 다할것을 맹세하셨나요? 신기하게도 제가 강의를 나가서나 코칭을 할 때 신입이든 중견사원이든 목표달성 방법에 대해 물으면 "최선을 다해서 000이 되겠다"이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해서 승진을 하겠다.", "최선을 다하여 내 전문 분야의 최고 권이자가 되겠다."와 같이 우리나라 사람들은 참으로 "최선을 다한다"는 말을 좋아합니다. 스스로에게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고 큰 시험이나 중요한 일을 앞둔 가족이나 주변인에게도 최선을 다하라며 응원 하죠. 


자, 그렇다면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좋은 목표일까요?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는 상황에서는 최선을 다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으나 우리에게는 명확한 목표가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가 있을 때는 그 목표 달성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행동을 정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우리에는 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작업으로 나누어 최종 보스전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퀘스트를 설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성공을 촉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레임 워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마존의 CEO 제프 베이조스가 이 프레임워크로 400개가 넘는 목표를 직접 감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SMART 프레임워크입니다. SMART는 구체적이고(Specific), 측정 가능하고(Measurable), 달성 가능(Achievable), 관련성 있는(Relevant), 시간제한이 있는(Time-bound) 목표의 약자입니다. 


이러한 SMART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목표를 구체적으로(Specific) 하는 것은 우리 인생 게임의 퀘스트를 설계할 때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추상적인 목표를 구체적이고 실행가능한 퀘스트로 전환하게 하는 것은 게임화의 기본 원칙입니다 "나는 열심히 운동해서 날씬한 몸을 갖겠다"와 같은 막연한 목표 대신 "일주일에 3번 운동하고 단백질 위주의 저녁식사를 하여 3개월 안에 5KG 감량"과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면 해야 할 일이 더욱 명확해서 실행 가능한 퀘스트를 더 쉽게 설계할 수 있죠. 


그리고 측정 가능한(Measurable) 목표는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게 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쉽게 측정할 수 있게 합니다. 측정이 가능해야만 진행 상황에 따라 포인트, 배지 등의 보상을 줄 수 있으므로 자기 인생 게임화에 매우 중요합니다. 


달성 가능한(Achievable) 목표는 퀘스트가 현실적이고 능력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보장합니다. 번아웃의 원인 중 하나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너무 멀게 느껴지는 목표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이며 이는 불만과 피로가 누적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또한 너무 쉬우면 도전감과 성취감을 이끌어 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되 달성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목표는 여러분의 포부, 열정, 가치와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관련성(Relevant)은 당신의 행동이 의미 있고 노력을 추구할 가치가 있음을 보장하며, 이는 동기를 유지하는 데 핵심입니다. 


마지막으로, 시간제한 있는 목표(Time-bound)는 마감일을 설정하여 긴박감을 조성하고 퀘스트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게임화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간의 제한적인 측면은 퀘스트를 더 작고 관리하는 쉬운 작업으로 세분화하고 각 작업마다 고유한 마감 기한이 있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도와주고 퀘스트 완료 사항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저는 대부분 사람들이 자신의 목표를 어딘가에 저장해 놓았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처음의 다짐만큼 쉽지 않죠. 미루는 습관이나 동기가 부족해서이기도 하지만 처음부터 목표가 잘 못 설정되었기 때문에 목표 달성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목표는 우리가 인생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달성하게 될 구체적인 결과입니다. 목표가 구체적이지 않고 측정이 되지 않으면 게임화 경로를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목표는 SMART 해야 합니다.


<아주 작은 반복의 힘>의 저자 로버트 마우어는 인간의 뇌는 새로운 도전과 욕구가 일어날 때에는 어느 정도의 두려움이 함께 발생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로버트 마우어는 이런 우리의 뇌의 자동적 방어 메커니즘을 우회하는 방법으로 스몰 스텝 전략을 소개합니다.


 큰 목표를 앞에 두고
왜 내가 두려움에 떨고 있는지 상담받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그저 작은 한 걸음만 내딛으면 된다.


스몰 스템 전략을 취하면 변화에 능동적인 뇌를 만들어 목표를 향해 빠르게 나아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자기 게임화 또는 개인 개발에서 퀘스트 설계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목표는 거대하고 잠재적으로 압도적인 목표를 관리 가능하고 점진적인 작업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동기 부여를 유지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며 장기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 퀘스트 설계 방법으로 Small Step 전략을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체 목표를 작은 목표로 나누기

전체 목표를 점진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일련의 작은 목표로 나눕니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3번 운동하고 단백질 위주의 저녁을 먹어 3개월 안에 5kg 감량" 목표의 경우 "한 달에 1~2kg 감량"과 같이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미니 목표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작은 목표는 더 큰 목표를 향한 디딤돌 역할을 합니다. 


2. 일일 및 주간 퀘스트 디자인

일일 퀘스트는 24시간 내에 완료할 수 있는 가장 작고 관리하기 쉬운 작업입니다. 예를 들어 "물 8잔 마시기", 저녁 식사 후 30분 동안 걷기", "저녁은 반드시 단백질 중심의 식사하기"처럼 간단하고 실행 가능해야 하며, 습관을 기르거나 작은 목표에 기여하는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주간 퀘스트는 일주일 동안 수행할 수 있는 약간 더 큰 작업입니다. 이는 일일 퀘스트 포인트 점수를 누적한 것으로 작은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주간 퀘스트 1: 이번 주에 5개의 운동 세션을 완료하세요.

주간 퀘스트 2: 단백질이 풍부한 저녁 식사를 5회 이상 포함하는 식사 계획을 준비하고 준수하세요.

주간 퀘스트 3: 주말에 체중을 측정하고 진행 상황을 검토하세요.


3. 점진적인 진행을 통해 추진력 구축


작은 목표는 난이도 순으로 퀘스트의 순위를 매기세요. 특히 막 시작한 경우에는 달성하기 매우 쉬운 작업부터 시작하세요. 이러한 작은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자신감과 추진력이 형성되어 진행하면서 더 어려운 퀘스트를 더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주는 하루 15분 걷기부터 시작하고 두 번째 주는 걷기 시간을 30분으로 늘리고 운동 세션을 1회 추가하는 것처럼 운동 강도를 더 높이거나, 활동 기간을 늘리거나, 더 어려운 식단 변화를 포함시키는 것처럼 자신감을 얻고 루틴을 확립함에 따라 퀘스트의 난이도나 복잡성을 점차 증가시킵니다. 



인생 게임화는 점진적인 발전과 개선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결과보다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성장과정을 중요시하는 것이죠. 스몰 스텝 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나가면 SMART 목표와 관련된 과제를 해결하고 전반적인 목표와 성장 프로세스를 구축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용기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스몰스텝 전략을 활용하여 매일 조금씩 변화하며 작은 승리를 실현하세요. 변화의 행동에 대한 만족이 내일도 당신을 움직이게 할 것입니다. 만족, 성취감은 당신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데 필요한 감정이며 나의 행동에 긍정적인 의미와 자부심을 느끼며 노력을 기울일 수 있게 합니다. 매일 점진적인 개선과 성장을 통해 분명 당신은 행복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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