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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우지현 Aug 27. 2024

[게임화 디자인] 목표 달성을 위한 인생 게임의 루프

1. 셀프 게이미피케이션 루프

게임 루프는 게임의 기본 플레이 패턴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여정의 인생 게임화는 목표 설정, 미션 실행, 피드백 수집, 개선, 성취 축하의 반복의 순환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PDCA(Plan-Do-Check-Act) Cycle 또는 Deming Cycle이라고도 알려진 Shewhart Cycle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인생 게임화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제가 변형한 것입니다. 



여기, 1년 안에 크고 화려한 무대에서 강연하는 것이 꿈인 강사가 있습니다. 그녀의 삶은 인생 게임화 루프 목표 설정, 미션실행, 피드백 수진, 개선, 성취축하가 반복적으로 이어집니다. 그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Chapter1. Goal Setting(목표 설정) 


그녀는 언제나 자신의 마음을 따르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설렘과 두려움이 섞인 마음으로 대담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녀는 안정적인 직장을 그만두고 먼저 프리랜서 강사의 세계로 뛰어들었습니다. 전환은 쉽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10명의 교육생들에게 작은 강의를 하다가 나뭇잎처럼 떨리는 자신을 발견했다. 하지만 그녀는 강한 전사의 기질이 있었습니다. 긴장감이 그녀를 사로잡게 두는 대신, 그 감정을 인정하여 불안한 에너지를 원동력으로 바꾸기로 하였습니다. 강의를 할 때마다 그녀는 레벨을 올려 자신감을 얻었고 지식 공유의 놀라운 힘을 발견했습니다.


어느날 책의 한 문장이 그녀를 가슴 띄게 만들었습니다. "재미가 있어야 고객을 끌어 모을 수 있다."는 문장이었습니다. "재미"라는 키워드가 그녀를 사로잡았고 재미있는 고격 경험 관련 도서에서 "게이미피케션"이라는 키워드를 발견하였습니다. 그 후 그녀는 성인 교육에 게임 요소를 적용하면 학습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워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그녀의 연구는 긍정적인 결과를 거두었고, 논문으로 출간하였습니다. 게임화는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경험에 있어 혁신적이라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이 개념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성인기의 일상적인 어려움을 스릴 넘치는 게임과 같은 경험으로 바꾸기로 결정했습니다.


다음에 일어난 일은 마술 같았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삶을 게임으로 전환함으로써 자신이 어려움을 처리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 성장하는 방식에서도 심오한 변화를 발견했습니다. 삶을 게임으로 인식하자 장애물에 정면으로 맞서고, 성과에 대한 포인트를 획득하였고, 새로운 수준의 개인 성장을 잠금 해제할 수 있었습니다. 그 실행은 인생을 바꿔 놓았고 그녀는 그것을 혼자만 간직할 수 없었습니다. 그녀는 세상과 공유할 가치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의 궁극적인 탐구에 목표를 두었습니다. “1년 안에 나는 영향력 있는 무대에서 내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다른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영감을 줄 것입니다.” 단지 명성이나 무대에 관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자기 게임화의 힘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자신의 목적이 분명했기 때문에 그녀는 자신의 지식과 열정, 결단력이 넘치는 마음을 갖추었습니다. 그녀는 인생의 장대한 모험을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자신의 발견을 공유하고 인생의 도전은 단지 극복해야 할 장애물이 아니라 정복해야 할 탐색이라는 메시지를 전파하는 장대한 여정이었습니다. 각각의 도전은 우리를 최고의 잠재력에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해 줍니다. 게임이 시작되었고 그녀는 승리를 위해 플레이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Chapter 2: Action(미션 실행) 


그녀는 자신의 임무가 명확해졌으므로 이제 행동을 시작해야 할 때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평범한 여정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설계된 임무들이였습니다.


퀘스트 목표: 1년 이내에 게임화 분야의 전문가로 자리매김하십시오.


1단계: 석사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

 첫 번째 큰 도전은 석사 논문을 학회지에 게재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그녀의 신뢰성의 종석이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그녀는 자신의 논문을 세련된 걸작으로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녀는 훌륭한 지도 교수님과 박사님의 도움으로 논문을 한국경영교육학회에 출간하게 되었고 그녀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신뢰도 포인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2단계: 일일 임무 - 지식 얻기 

그녀는 매일 게임화의 세계로 뛰어들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개념을 확고히 하기 위해 해외 대학의 관련 강의를 듣고, 전문가 과정을 이수하고, 관련 서적을 읽었습니다. 각 작업을 통해 그녀는 일일 XP(경험 포인트)를 얻었고 게임화 지식을 마스터하는 데 더 가까워졌습니다. 그녀가 더 많이 배울수록 그녀의 무기는 단단해졌습니다.


3단계: 주간 미션 - 피드백 루프

그녀는 단순히 경험 포인트를 위해 노력한 것이 아닙니다. 그녀는 자신의 기술을 진정으로 마스터하려면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실 세계에서 테스트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매주 그녀는 동료, 멘토, 심지어 네트워킹 행사에 참석한 낯선 사람들까지 다양한 사람들과 자신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그들의 생각을 모았습니다. 이것은 단순한 잡담이 아니었습니다. 이는 전략적 피드백 수집이었으며, 모든 조언이 잠재적인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4단계: 글쓰기 미션 - 콘텐츠 제작

자신의 지식을 확고히 하고 아이디어를 다듬기 위해 그녀는 일주일에 최소 3번 글을 쓰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블로그 게시물이든, 연구 논문이든, 아이디어 메모든, 모든 글은 그녀의 기술을 연마하고 무기고에 새로운 도구를 추가하는 새로운 주문을 만드는 것과 같았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단순히 바쁜 일 그 이상이었습니다. 그것은 그녀가 승리를 향한 길에서 신중하게 계산된 단계였습니다. 모든 일일 임무, 모든 주간 챌린지, 작성된 모든 단어는 그녀의 궁극적인 목표, 즉 아이디어의 신뢰성을 확립하고 게임화가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세상에 증명하는 데 더 가까워졌습니다.


Chapter3. Receiving Feedback(피드백 받기)


가장 강력한 영웅이라도 혼자서는 전투에서 승리할 수 없다는 것을 그녀는 알고 있습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강화하고 흔들리지 않는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사람들의 피드백이 필요했습니다. 그녀에게 피드백은 아이디어가 진실의 무기로 만들어지는 과정이었습니다. 


그녀는 단지 동료 학자들로부터 피드백을 구한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른 관점을 제시하는 목소리의 협의회를 구성했습니다. 게임화, 교육, 자기계발, 경영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그녀의 아이디어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들의 피드백을 듣는 것은 각자 고유한 기술과 통찰력을 가진 모험가들의 파티를 모으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물론 비평의 시련도 겪어야 했습니다. “흥미롭지만 더 많은 실증적 증거를 제공해 주실 수 있나요?” 게임화 분야의 한 전문가는 자신의 연구를 더 깊이 파고들도록 요청했습니다. “개인적인 이야기만으로 충분할까요? 더 폭넓은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은 더 크고 대담하게 생각하라고 조언했습니다.


각 비평은 그녀의 설득력과 신뢰도를 높이는 기회가 되었고, 다가올 전투에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찾고 소중히 여김으로써 자신의 아이디어를 강력한 무언가, 즉 큰 무대에서 파도를 일으킬 준비가 된 막을 수 없는 힘으로 변화시켰습니다. 그녀의 자신감은 커졌습니다. 그녀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믿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이 뜨거운 피드백을 통해 테스트되고 개선되고 입증되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Chapter 4: Improvement(개선) 


새로운 기술 잠금 해제: 그녀는 지금까지의 모험에서 뭔가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아차렸습니다. 자신의 연구 결과만 개선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녀는 레벨업 중이었습니다. 그녀의 “분석적 사고” 기술은 데이터에 더 깊이 파고들면서 증가했고, 그녀의 아이디어를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면서 의사소통 능력도 성장했습니다.


궁극의 무기 제작: 그녀의 아이디어는 점점 완벽하게 다듬어지고 경험적으로 뒷받침되며 그녀만의 무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셀프 게임화의 힘을 세상에 알리는 궁극적인 전투에서 이를 휘두를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Chapter 5: Celebrating Achievement(성취 축하)


그녀의 여정은 길고 험난했으며 수많은 전투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그녀는 강한 무기를 얻었고 새로운 기술을 잠금해제하며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그녀의 노력, 결단력, 핵심가치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믿음으로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이제 그녀의 노력과 성취를 축하할 시간입니다. 그리고 최종 퀘스트를 완료하기 위해 다시 Chapter1부터 쓰려고 합니다. 지금까지의 성취를 돌아보고 주위 사람들의 축하를 받으며 에너지를 얻어 다시 모험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녀는 아마 책을 집필하거나, 온라인 강좌를 개설하는 등의 새로운 도전을 시도할 것입니다. 세상은 흥미진진한 게임 같은 모험으로의 변화를 기다리는 도전들로 가득 차 있었고 그녀는 플레이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게임루프의 반복


인생이라는 거대한 게임에서 우리 각자는 플레이어이며, 우리의 목표는 우리가 시작을 알리는 행동에 의해 달성 여부가 결정됩니다. 제 글들을 구독하신 분들은 눈치 채셨겠지만 자기 게임화라는 아이디어를 강력한 무기로 만들어 가는 강사의 이야기는 바로 제 이야기 입니다. 저의 궁극적인 목표는 영향력 있는 위치에서 이 개념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제가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은 단계별로 올바르게 플레이하는 것입니다. 저는 여전히 가슴 뛰며 청중에게 울려 퍼지는 저의 떨리는 목소리를 느낄 그 날을 꿈꾸며 그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언컨데 저는 그 순간이 오더라도 그 순간을 축하하는 동시에 또다시 새로운 도전을 할 것입니다.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순환은 결코 끝나지 않습니다. 각 성취는 승리이자 새로운 시작이며,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새로운 임무를 시작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우리 모두는 꿈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인생을 플레이해 보세요. 오늘 퀘스트를 시작하세요. 최고의 모험이 시작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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