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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우지현 Sep 02. 2024

[게임화 디자인] 규칙 디자인하기

인생 게임화는 목표 달성 과정을 "게임화(Gamification)"하는 것입니다. 게임화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재밌어야 합니다. 게임화의 재미를 이해하려면 실제 게임에서 재미를 위한 레시피가 무엇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세상에는 보드게임, 카드게임, 비디오 게임, 스포츠 게임 등등 수많은 게임이 있습니다. 또 싱글 플레이어 게임, 스토리 중심의 게임, 롤플레잉 게임, 1인칭 슈팅 게임,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 등 50년 넘게 게임은 다양한 종류, 형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게임을 재미있게 만드는 기본 원칙이 있을까요? 아니면 재미를 위한 규칙이 게임이 만들어내는 것만큼 다양할 까요? 게임에서 "재미"라는 개념은 복잡하고 다면적이지만, 다양한 유형의 게임에서 공통적으로 확인될 수 있는 몇 가지 기본 원칙이 있습니다. Janaki Kumar와 Mario Herger가 저서 Gamification at Work: Designing Engaging Business Software 에서 제안하는 원칙은 목표, 규칙, 피드백, 자발적 참여의 4가지 입니다. 이 4가지는 모든 게임에 포함되어 있죠. 


"공기"놀이를 해본 적이 있나요? 다섯 개의 작은, 플라스틱으로 된 돌을 사용하여 한 손으로 던지고 받는 놀이죠. 이 공기 놀이의 목표는 각 단계의 규칙에 따라 돌을 성공적으로 던지고, 잡으면서 점점 더 어려운 단계를 완료하는 것입니다. 규칙은 차례대로 하는 것이고 피드백은 돌을 떨어뜨렸는지 잡았는지에 따라 즉각적입니다. 그리고 아무도 이를 하도록 강요받지 않습니다. 재미를 위한 네가지 조건, 목표, 규칙, 피드백, 자발적 참여가 모두 충족합니다. 


목표는 플레이어에게 노력할 것을 제공하고, 규칙은 도전과 깊이를 더하며, 피드백은 경험을 역동적으로 유지하며, 자발적인 참여는 플레이어가 진정한 관심으로 게임에 참여하도록 보장합니다.


우리는 앞장에서 목표와 일치하는 퀘스트를 설계하였습니다. 이제는 그 퀘스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규칙을 디자인할 차례입니다. 규칙이란 게임의 뼈대입니다. 규칙은 게임의 프레임워크로, 플레이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어떤 미션을 수행해야 하는지, 승리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알려줍니다.


게임을 거대한 놀이터로 상상해 보세요. 처음에는 아무 규칙도 없는 넓은 공간일 뿐입니다. 이곳에서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다니는 것은 그저 무작위적인 놀이일 뿐이죠. 그러나 이 공간에 규칙을 도입하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술래를 정하고, 술래가 다른 사람을 잡으면 그 사람이 술래가 되는 간단한 규칙을 추가하는 순간, 단순한 놀이는 '술래잡기'라는 게임으로 변모합니다.


반복적인 행동은 조만간 지루해지고 도전이 부족해집니다. 실생활의 반복적인 일이 지루한 이유죠.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게임과 실생활의 차이점은 게임이 도전 수준을 계속 높인다는 것입니다. 더 빨라지고, 더 어려워지고 계속해서 장애물을 던집니다. 


규칙이 생기면 목적이 생기고,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극복해야 할 장애물이 탄생합니다. 장애물이 없다면 게임은 그저 단조로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일 뿐입니다. 축구에 골키퍼가 없고 나의 공을 막는 수비수가 없다면 골을 쉽게 넣을 수 있지만 금세 재미가 없어질 것입니다. 


규칙은 단순히 행동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공정성을 보장하고 도전과 재미를 더해줍니다. 그 결과, 플레이어는 더욱 몰입하게 되고, 단순한 놀이가 아닌 진정한 게임의 세계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좋은 규칙은 명확하고 간단하여 목표에 집중할 수 있게 해 주면서도, 창의성과 전략을 펼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둡니다. 규칙이 주는 진정한 매력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게임의 모든 선택이 중요하게 느껴지며, 여러분은 항상 발전과 보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단순한 행동을 넘어, 계속해서 더 많은 것을 위해 돌아오고 싶게 만드는 매력적인 게임이 바로 규칙 덕분에 탄생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규칙은 그 자체로 게임을 흥미롭고 도전적으로 만들어, 여러분이 몰입할 수밖에 없는 스릴 넘치는 모험으로 변모시킵니다.


발전의 스릴과 성취의 만족을 진정으로 즐기려면 개인 게임의 규칙이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재미를 위한 네가지 조건, 목표, 규칙, 피드백, 자발적 참여가 재미를 주는 이유 또한 "성취감"이라는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도전과제를 주고 그 과제를 극복했을 때 플레이어가 느끼는 성취감이 플레이어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선사해 재미있다고 느끼는 것이죠. 


게임과 같이 인생에서 만나는 문제들을 쉬운 난이도의 도전부터 점차적으로 수행해 나가면 작고 지속적인 성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성공은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노력이 개선으로 이어진다는 생각과 믿음을 심어 줄 것이며 이는 성장 사고방식의 초석인 자기 효능감, 즉 자신의 성공 능력에 대한 믿음을 형성할 것입니다.


스스로 설정한 목표에 따른 난이도를 다음과 같이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단계(쉬움): 최소한의 도전, 기본적인 업무에 집중하고 편안한 일상을 유지하세요.

2단계(보통): 적당한 도전,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달성 가능한 목표 설정

3단계(어려움): 한계를 뛰어넘고 상당한 노력과 회복력인 필요한 목표를 목표로 삼으세요.

4단계(익스트림): 극한의 도전, 최대한의 노력과 시간을 요구하는 매우 야심 찬 목표를 목표로 삼으세요.


예를 들어 한 달에 5KG 감량이라는 목표를 갖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점진적인 난이도 형태의 셀프 게이미피케이션 미션을 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 1단계(쉬움): 2~3일 정도는 작고 지속 가능한 변화를 주는 데에 집중합니다.  수분 섭취를 늘리고 간식을 줄이는 것과 같은 쉬운 식단의 변화와 산책, 걷기 등의 가변운 운동을 통한 기본적인 습관부터 우선 무조건 시작하여 변화를 느껴봅니다.

- 2단계(보통): 운동 강도와 지속시간을 늘리고 식사량 줄이기, 탄수화물 금지, 야채 섭취 늘리기 등 보다 엄격한 식습관 변화를 시행합니다

- 3딘계(어려움): 고강도 운동과 저항력 훈련을 운동 루틴에 포함시킵니다. 칼로리를 계산하거나 식단 계획을 따르는 등 더 제한적인 다이어트 계획을 시행합니다.

- 4단계(익스트림): 서킷 트레이닝, 근력 운동과 같은 강도 높은 운동 프로그램 시행과 함께 매우 엄격한 식단을 따르고 최소한의 칼로리를 섭취합니다.


 우리가 삶을 게임화하는 이유는 달콤한 성장의 느낌과 매일 목표를 달성하는 기쁨을 맛보기 위해서입니다. 매일의 만족감과 성취감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생의 게임을 디자인할 때, 성공에 대한 자부심이든, 결단력을 북돋우는 건전한 좌절감이든, 기분 좋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도록 규칙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조심하세요! 너무 복잡하거나 불분명한 규칙은 게임을 빠르게 혼란스럽게 만들어 좌절감과 낙담을 초래하고 결국 동기를 완전히 상실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규칙이 너무 엄격하거나 가혹하면 갇혀 있고 분개심을 느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게임에 완전히 반항하게 되어 감정적으로 지치고 목표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새벽 6시에 일어나 출근하기 전에 운동을 하면 10점."이라는 규칙을 설정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아니, 안 하던 운동을 하는 것도 벅찬데, 6시에 일어나기까지 하려면.. 당연히 못합니다. 그냥 포기하는 거죠. 경험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6시 알람을 그냥 꺼버리고 일어나지 않기로 마음먹는 순간, 운동하고자 하는 마음도 함께 날아가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과적인 규칙은 유연해야 합니다. 전부 아니면 전무 대신에, "오전 6시에 출근하기 전에 운동하면 10포인트를 얻고, 하루 중 언제든지 운동을 하면 5포인트를 얻고, 잠자리에 들기 전 스트레칭을 하면 보너스 포인트를 얻습니다." 이렇게 하면 계속해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도 몰입도와 동기를 부여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따라서 긍정적인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규칙은 다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1. 만족감과 동기를 부여하는 명확하고 달성 가능한 규칙


규칙이 명확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면 플레이어는 발전하면서 만족감을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명확성은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과제의 달성 가능 성격은 성취감을 조성하여 결과적으로 동기를 증가시킵니다. 예) 매일 책 한 장씩 읽기 


2. 흥미를 자극하고 도전 욕구를 이끌어 내는 어렵지만 달성 가능한 규칙

규칙이 까다롭지만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경우 플레이어는 흥미와 참여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규칙은 흥미를 자극하고 플레이어가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 발전해야 한다고 느끼는 성장 사고방식을 장려합니다. 예) 윗몸일으키기 개수 매일 하나씩 늘리기. 


3. 기대감과 즐거움을 불러일으키는 보상 중심 규칙

행동을 보상(내재적이든 외재적이든)과 명확하게 연결하는 규칙은 기대와 즐거움을 불러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사기를 높이고 장기적인 참여를 유지할 수 있는 보상을 얻을 것이라는 전망에 동기를 부여받습니다. 예) 5개의 작업을 완료할 때마다 좋아하는 간식이나 짧은 휴식 등 좋아하는 것을 즐기세요."


4.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가 있는 규칙: 연결 및 소속감

사회적 상호작용을 장려하거나 요구하는 규칙은 유대감과 소속감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다른 사람과 협력하거나 동료로부터 인정을 받으면서 기쁨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최소 한 달에 한 번 새 프로젝트에서 동료나 친구와 공동작업하세요."


5. 잦은 피드백 루프가 있는 규칙: 발전과 자신감

빈번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규칙이 구성되면 플레이어는 진행 상황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피드백은 플레이어가 자신의 전략을 조정하고, 실수로부터 배우고, 자신의 결과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모든 프로젝트 단계가 끝나면 진행 상황을 검토하고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접근 방식을 조정하세요."


6. 자율성을 지원하는 규칙: 권한 부여 및 소유권

플레이어가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있어 자율성을 허용하는 규칙은 권한 부여와 주인의식을 불러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주도권을 갖고 결과에 개인적으로 투자한다고 느낄 가능성이 더 높으며, 이는 내재적 동기를 강화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학습한다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적합한 방법이나 도구를 선택하세요."


7. 규칙의 놀랍거나 예측할 수 없는 요소: 호기심과 열정

규칙에 놀라움이나 예측 불가능한 요소를 포함시키면 호기심과 열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을 역동적으로 유지하고 단조로워지는 것을 방지하여 시간이 지나도 플레이어의 관심을 유지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미리 작성한 목록에서 '미스터리 작업'을 무작위로 선택하세요."


셀프 인생 게임화에서 플레이어의 감정적 반응은 규칙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도전과 달성 가능성의 균형을 맞추고, 명확한 보상을 제공하고, 유연성을 허용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규칙은 만족, 흥분, 동기 부여와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지나치게 복잡하거나 징벌적이거나 엄격한 규칙은 좌절, 불안, 저항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서적 역학을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이고 즐거운 셀프 게임화 경험을 설계하는 데 중요합니다.


저는 작년에 가족들과 미국에서 일년살이를 하고 왔습니다. 그때 제가 가장 힘들었던 것은 "요리"였습니다. 고물가, 고환율 시대에 4인 가족의 외식은 사치기에 주로 집에서 식사를 해결해야 했죠. 요리를 잘해서 가족들에게 맛있는 음식을 먹이고 싶었지만 사실 요리가 재미가 있지가 않았습니다. 재미가 없는데 음식을 하고 아침마다 아이들의 도시락을 싸서 학교에 보낸다는 것은 저에게는 고난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로 하루를 우울하게 시작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요리"라는 노동에  재미와 도전감을 부여하기로 하였습니다. 저는 요리 활동에 "시간제한"이라는 규칙을 도입하였고 그 결과 "요리"가 재미있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20분 만에 파스타 완성하기

5분 만에 당근, 양파 채썰기

1분 만에 김밥 한 줄 싸기


제가 한 것은 도전과제에 "시간제한"이라는 규칙을 도입한 것이었습니다. 재미가 붙자 경험이 쌓이고 요리 실력은 늘어 갔습니다. 새로운 요리를 하는 것에 대한 도전이 두렵지가 않고 다른 사람을 초대해 대접하고 싶을 만큼의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이처럼 규칙은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고, 할 수 없는지를 알려주며, 그 안에서 최대한의 창의력과 전략을 발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래서 게임의 규칙은 단순한 제한이 아닌, 게임의 가능성과 흥미를 무한히 확장하는 열쇠가 되는 것이죠.


이제 규칙을 스릴 넘치는 모험을 위한 지침으로 생각해 보세요. 규칙은 단순한 제한이 아니라, 지도와 나침반처럼 어디로 가고 어떻게 갈지를 알려줍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흥미를 유지하기 위해 예측할 수 없는 우여곡절을 선사하기도 합니다. 


목표 달성 과정의 경험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한 <인생 게임화>의 몇 가지 규칙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경험 포인트(XP) 할당하기
: 작업과 퀘스트를 완료하면 경험 포인트(XP)를 자신에게 수여합니다. 작업의 난이도에 따라 포인트 점수를 달리 할 수 있습니다. 

2. 레벨 설정 및 업 
: 경험 포인트가 쌓이면 레벨을 올립니다. 새로운 레벨에 도달하면 새로운 보상, 새로운 특권을 부여토록 합니다. 
 
3. 보상과 처벌
: 퀘스트 완료에 대한 보상 시스템과 기한을 지키지 못한 경우 처벌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상은 당신이 즐기는 작은 간식이나 활동일 수 있으며, 처벌은 제한의 강화나 추가 작업과 같은 것입니다. 

4. 시간제한
: 긴박감을 조성하고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퀘스트에 시간제한을 할당하세요. 

5. 난이도 있는 새로운 도전 설계
: 진행하면서 정기적으로 새로운 도전 과제를 도입하거나 작업 난이도를 높이세요. 이는 게임을 흥미롭게 유지하고 성장하도록 촉진합니다.

6. 보스 전투
 : 강력한 보스를 물리치는 것은 강한 성취감을 제공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됩니다. 
 
6. 진행률 표시 및 추적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려면 차트나 앱과 같은 시각적 추적 기를 마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결국 셀프 인생 게임화의 성공여부는 구조와 창의성 사이의 균형에 있습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규칙을 수용함으로써 여정에 질서를 더할 뿐만 아니라 더 의미 있는 발전, 더 나은 발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설정한 규칙은 여러분에게 힘을 실어주고 모든 도전을 기회로 만들고 모든 단계를 승리로 바꾸기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목표는 먼 꿈에서 승리의 현실로 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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