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우진 Aug 31. 2017

'복잡한 것'과 '이상한 것'

이것저것 메모

1. 미드를 보다보면 특히 귀에 꽂히는 단어가 있다. 그냥 많이 나오는 단어.... ㅎㅎ 예전에는 "It's complicated~". 주로 꼬여버린 연애나 직장생활로 스트레스 받을 때 착한 친구가 물어보면 하는 대답. 그래서 한때는 저 놈들은 죄다 뭔 일만 벌어지면 하나같이 "어 그건 좀, 복합하거덩~"이라는 거여... 싶었다. 대충 그걸로 퉁치고 넘어가는 인상.


2. 그런데 최근 미드, 그것도 현대를 배경으로 하는 시리즈를 보면 저 대사는 거의 나오지 않는다. 대신 "weird."란 단어가 많이 들린다. 예전처럼 연애든 직장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착한 친구가 물어보면 "어, 그건, 쫌, 이상해."라고 말하는 것.


3. 그런데 'weird'는 양가적인 의미다. 엄마아빠'에프워드'그지같은 상황을 말할 때도 쓰이고, 약간 쿨한 걸 말할 때도 쓰인다. "we are all little weird." 같은 거.  


4. 이걸 단서로 그냥 러프하게 생각해보면, 예전에는 확실히 인생에서 '내러티브'나 '맥락'이란 걸 중요하게 여겼던 것 같다. '복잡함'은 어떻게든 풀어야할 문제니까. 그래서 풀려고 할 때마다 오해가 생기고, 그게 또 사건이 되고.. 이야기는 그렇게 진행되고. ㅎ


4-1. 그런데 요즘엔 복잡한 것들도 그냥 '이상한' 걸로 치환해서 보는 것 같다. 요컨대 이상한 건 그냥 이상한 거다. 더 생각할 필요 없는 것. 그래서 피해야 하는 거고, 피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일이 더욱 꼬여서 그렇게 이야기는 진행되고. ㅎ 
또 한편, 

조금 이상한 건 쿨한 거다. "걔 쫌 이상해~! ㅋㅋㅋ" 특히 너드, 덕후 같은 남자애들에게 호기심을 가지는 여자애들이 이런 대사를 쓰지...


5. 그런데 이게 단지 미국드라마에서만 보이는 게 아니라, 90년대에 태어난 세대들에게 공통적으로 있는 경향 같다. SNS 환경에서는 개인의 취향과 히스토리가 핵심적인 자산일텐데, 그렇다면 고만고만한 취향보다 조금 이상한, 엇나간, 그럼에도 사이코패스는 아닌 테이스트가 매력이 된다는 게 아닐까. 보이는 것, 요컨대 셀피의 오브제가 가장 확실한 퍼스널 아이덴티티인 시대. (그래서 '쇼핑-큐레이션'이 중요한 겁니다 여러분...)


6. 이거는 한편 'campy'한 것과는 또 다른 것. 캠프는 정말로 뭐라 말할 수 없는 것에 가깝고, 그게 지나친 과장일 때에만 의미를 가진다는 점에서 '이상한 것'보다 비슷하지만 좀 더 나간 거.


7. 한국에서는 싸이월드와 블로그 이후부터 이게 보편화되었다고 본다. 그리고 그 세대가 메인스트림이 된 지금, 뮤직비디오나 패션화보 같은 것에서도 조금씩 반영되는 것 같다. '쟤네 좀 미친 것 같아ㅋㅋㅋㅋ'라는 정서. (최근엔 "가시나" 뮤비)


8. 스냅챗이나 스노우 같은 커뮤니케이션 앱을 비롯해 gify 같은 사이트들이 잘 팔리는 것도 이런 것 때문? 이상한 것들을 (마침내) 사랑하게 된 시대려나.


9. 요 내용, 수잔 손택의 "캠프에 대한 단상" 가지고 수업할 때 번 더 정리해야지.



***수간신청은 요기요***
https://docs.google.com/…/1dt9RcTI6kTqx9VyhxkzWTIpbzLl…/edit


선미 - 가시나 (2017)




매거진의 이전글 윤종신의 “좋니”가 성공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