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욱이 Feb 07. 2024

국외부재자 및 재외선거인 신고, 신청

제22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2024년 4월 10일 치러질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의 국외부재자 및 재외선거인 신고 및 신청일은 2월 10일(토) 까지로 불과 3일밖에 남지 않았다.

대한민국 국회의사당 본회의장


 대한민국 국민의 권리 중 하나인 참정권을 해외에서나마 행사함으로 대한민국 국민임을 다시 한번 깨닫고, 아이들에게 나라의 일꾼을 선출하는 과정을 설명해 주기 위한 좋은 기회인 재외선거의 일정을 필자는 오늘에서야 알게 돼 뒤늦게나마 신청하게 됐다.



 국외부재자와 재외선거인의 차이는 대한민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지 여부의 차이이고, 외국에서 체류 중이며, 외국에서 투표하려는 사람들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재외선거 신청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https://ova.nec.go.kr​

재외선거신청 홈페이지


 신청 방법도 간단해서 인증받을 메일 주소와 여권번호만 있으면 쉽게 신청이 되고, 본인 여부를 검증하는 심사를 통해 접수확정이 되는 듯하다.


 


 궁금해서 재외선거의 역사를 찾아보니 1967년 처음으로 실시됐으나, 1972년 유신정권 때 해외 한인사회의 반정부 성향을 우려해 폐지됐고,

 이후 2004년 해외 한인들의 헌법소원을 통해 2012년 제19대 총선부터 재외국민의 참정권이 회복됐다고 한다.

 당연히 느껴지는 재외선거가 다시 시작된 지 불과 12년밖에 안 됐다고 하니 새삼 재외선거의 한 표가 더 소중하게 느껴졌다.



  이제 3일밖에 남지 않았지만, 혹시 재외선거인 신청을 깜빡하고 놓쳤거나, 주변에 해외 체류 중인 지인이 있다면 재외선거인 신청 여부를 다시 한번 확인해 소중하고 정당한 한 표를 놓치지 않길 바라며, 자세한 선거 일정 및 재미로 보는 재외국인현황은 아래 표를 참고해 보면 되겠다.

재외선거일정


재외국민현황
매거진의 이전글 좌충우돌 캐나다 코인빨래방 사용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