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분석을 통한 고급마케팅
다음글의 내용은 그로스해킹에 대한 요약 및 느낌점에 대한 글입니다.
3번에 나누어서 글은 작성할 예정입니다.
가:설을 수립하고 그 가설을 검증하는 끝없는 실험을 통해 궁극적으로 급격한 J커브 성장을 그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은 UX 테스트 기법이나 데이터 분석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가설 수립 자체는 '직관'에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그로스 해킹을 아직 '예술과 과학의 중간 지점에 있는 어떤 것'이라고 표현한다.
페이스북이 2004년 설립 후 다양한 SNS서비스 중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당시 전략팀에서 회의했던 내용이다.
#질문: 대체재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을 계속 쓰는 사람들과 페이스북에 정착하지 않고 떠나는 사용자들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결론: 새 사용자가 페이스북에 가입한 후, 10일 이내에 7명 이상의 친구들이 생기면, 그 사용자는 계속 페이스북의 가치를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쓰게 된다.
페이스북은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를 이어주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다. 내가 서비스에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내가 친구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이 없다면, 그 사람은 사용할 가치를 느낄 수 없다. 내가 불 수 있는 골도 없고, 내가 글을 써도 아무도 답글을 달거나, '죻아요'를 눌러주지 않을 것이기 떄문이다.
(1) AARRR분석
문제인지: 페이스북에 가입하는 비율에 비해서 재방문하는 비율이 낮은데, 가입 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과 한 번 가입 후엔 쓰지 않는 사람들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데이터분석: 두 집단 비교 분석
분석 결론: 10일 이내에 7명의 친구가 생기면 페이스북을 재사용하는 비율이 급격히 올라감
적용: 10일 이내에 7명의 친구를 만들어 주니까 가입 후 지속적으로 페이스북을 재사용ㅎ는 비율이 증가.
[느낀점]
필자는 경영학을 졸업하고 심플핏이라는 쇼핑몰을 창업하여 운영중이다. (simplefit.co.kr)
다양한 창업경진대회를 나가면서 저희 회사는 이렇게 잘되고 있어요를 보여줄 떄 주요상하는 지표들이
:페이지뷰,방문자,전체매출 등등이었다.
사실 이러한 것들은 한번의 대박나는 홍보로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도 있다.
이보다 더 중요한 데이터들은 오른쪽에 있는 행동적 지표이다. 다만 저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는데 어려울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