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침아빠 Apr 04. 2024

130. 가래떡의 변신
'동글 떡구이' &'떡 매작과'

휴직 아빠의 아침 밥상 #130  (23.12.01)

휴직 D+184일

오늘의 아침 밥상 '동글동글 떡구이' & '떡 매작과'

따님은 채소를 싫어하시는 '떡순이'이시다.

그래서 떡볶이도, 가래떡 구이도, 그리고 떡에 베이컨을 말아 구운 베이컨 떡구이도 좋아한다.


그런 그녀를 위해 떡으로 아침 밥상을 차리기로 계획을 했다. 물론 떡을 활용하면 따님에게 A+ 등급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한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오늘은 그녀가 매우 좋아하는 '동글동글 떡구이'에 인스타에서 발견한 '떡으로 만든 츄러스'를 함께 시도해 봤다.


<참고: 74번째 아침 밥상 동글동글 떡구이>

 https://brunch.co.kr/@woongpaj/134


사실 솔직히 말하자면 인스타 레시피를 따라 만든 나의 '떡 츄러스' 메뉴는 실패다!

<참고 레시피 링크>

 https://www.instagram.com/reel/CzfMrCXyjSc/?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우선 모양부터 인스타의 레시피와는 상당히 다르다. 

인스타 레시피는 머리 땋는 것처럼 예쁘게 잘 따셨던데, 나는 떡을 꼬는 중에 떡이 끊어지는 것이 아닌가? 그렇게 나의 떡 츄러스는 실패의 길로 들어서기 시작했다. 그래도 간신히 비주얼을 만들어 내서 기름에 튀기듯 구운 뒤 시나몬과 설탕으로 '맛은 매우 좋은 떡 츄러스'를 완성할 수 있었다. 


그래도 '떡순이'이신 우리 따님은 역시 나의 기대대로 A+등급을 부여하시니 이 어찌 기쁘지 아니할까?^^

아내에게 오늘 메뉴의 이름은 '떡 츄러스'라고 소개하니, 아내가 보기엔 츄러스 보다는 고등학교 가사시간에 만들었던 매작과와 비슷한 모양이라고 말한다. 


나는 가사를 배운 적이 없어서인지 처음 '매작과'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전혀 감을 잡지 못했는데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언젠가 한과 중에서 '매작과'를 봤던 기억이 났다. 

<매작과 이미지 : 출처 https://blog.naver.com/fmnch25/220699439566>


그래서 내친김에 매작과 모양의 가래떡 츄러스 레시피는 없는지 검색을 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많은 분들이 가래떡을 활용해 매작과 모양으로 떡 츄러스를 만들고 계셨다.

 <링크 참조 : 블로그 칼라푸드테라피>

https://blog.naver.com/naya399/222992406367

 

다만 아쉬운 점은 가래떡을 활용한 대부분의 레시피 이름은 '가래떡 츄러스'였고 '가래떡 매작과'는 거의 없었다. 역시 나처럼 쉽게 한과의 이미지를 떠올리기가 쉽지 않아서였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오늘 메뉴의 타이틀을 '떡 매작과'로 정했다. 어딘가에서 가래떡을 활용해 만든 츄러스를 보더라도 '매작과'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급 한과 전도사로 변신한 듯...ㅋ)


많은 분들이 예쁘게 만드시는 실력은 따라가지 못했지만, 가래떡을 활용한 메뉴 덕분에 지식도 얻도 많은 생각을 해본 아침 밥상이었다. 물론 많은 생각과 함께 많은 떡 섭취로 많은 뱃살도 얻은 듯한 아침이었다.




130번째 아침 밥상 : 동글동글 떡구이 & 떡 매작과 (난이도 중하 : 떡 꼬기가 쉬운 분은 하)

소요시간 : 20~25분

○ 떡 매작과 

[재료]

가래떡, 설탕, 시나몬


[레시피]

가래떡은 원하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세로로 절반을 잘라준다.

가장 상부를 약간 남기고 세로로 한번 더 잘라준 다음 서로 꼬아서 꽈배기 모양을 만든다.

매작과 모양을 만들기 원하는 경우 상부와 하부는 자르지 않고 중간 부분만 칼집을 내서 꼬아준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노릇노릇 해지면서 바삭한 상태가 되면

설탕과 시나몬을 섞은 시나몬 슈가에 버무려서 완성한다.


[Tips!]

떡 츄러스를 만들 때 위쪽의 떡을 약간 남기지 않고 다 잘라서 꼬는 것도 가능함

위쪽의 떡을 약간 남겨 놓으면 꼬는 것이 더 힘들 수도 있음. (본인이 편한 스타일로 만들면 됨)


○동글동글 떡구이

[재료]

가래떡, 꿀, '고추장+케첩' 소스 또는 양념치킨 소스등 취향껏 준비한 소스 (소스는 선택사항)


[레시피]

가래떡을 칼이나 가위로 적당한 크기로 작게 자른다 

에어프라이어에 종이 호일을 깔고 떡을 적당한 간격을 두고 올린다

180도로 10분 굽는다

꿀이나 소스를 찍거나 뿌려서 맛있게 먹는다


['동글동글 떡구이' Tips!]

떡 크기는 마지막에 동그랗게 될 것을 감안해서 가로세로 정비율로 잘라주면 됨 

구워지면서 서로 붙지 않도록 적당한 간격을 두고 세팅필요 (아래 '참고 레시피 동영상' 링크 참고)


※ '동글동글 떡구이' 참고 레시피 동영상

https://www.youtube.com/shorts/d4C_Db5E7a8


♥구독을 해주시면 힘이 납니다^^♥

★아침아빠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dads_breakfast_morningpapa





매거진의 이전글 129. 초간단 '김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