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율의 독서 Aug 01. 2022

2022년 7월 독서 평가 및 8월 계획.

장강후랑추전랑 長江後浪推前浪.

2022 8월이 시작됐다. 시간  빠르다는 말은 이제  필요가 없을 정도로 빠르게 흘러간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생각하는 바를 하루하루  밀고 나가니 시간도 따라서  흘러가는  같다. 예전 같으면 이렇게 살다가 말겠지 했겠는데, 생각하는 방향대로 살아가니 그래도 무언가 하나씩 쌓여가는  같아 마냥 아쉽지만은 않다. 날씨는 무덥지만 이것도  때다. 이번 달에만 날씨를 다루는 절기가 2 있다. 7일은 입추, 23일은 처서다. 이렇게 시간은 해마다 딱딱 흐르고,  그릇도 그에 맞춰 점점 넉넉해지기를 바란다.


7월에는 계획한 한 6권의 책 가운데 5권을 읽었다. 독서모임에서 <문샷>, <사기의 경영학>을 각각 다루었고, 조직운영에 도움이 되는 <승자의 뇌>, <타이탄의 도구들>을 이어서 읽었다. 2022년 2/4분기부터 기록해 두었던 <올로프 팔메>를 잠깐 읽었고, 1/4분기부터 적어 놓았던 <배움의 발견>은 끝내 읽지 못했다. <문샷>과 <타이탄의 도구들>에서 꽤 많은 자극과 영감을 받았고, <사기의 경영학>과 <승자의 뇌>에서 몇 가지 공부 도구들을 얻었다. <배움의 발견>은 두껍고 무거워 계속 후순위로 밀리다 결국 다른 책으로 대체되었다.


7월에 계획하지 않았던 책 몇 권도 불쑥 다가왔다. 공공도서관을 다룬 <도서관 여행하는 법>, <도서관의 말들>과 유유출판사에서 출간한 <공부의 말들>, <책벌레의 공부>를 읽었다. 무더위를 피하고자 집 앞 공공도서관을 자주 이용했고, 덕분에 공공성이라는 의미를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었다. 딸아이와 함께 도서관을 다니며 그림책을 알게 된 것도 큰 수확이었다. 권정생 선생님의 <강아지똥>과 소문이 무성했던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를 드디어 읽었다. 새로 출간된 <문재인의 운명>을 11년 만에 읽은 것도 큰 보람이었다.


8월에 읽을 책은 총 5권이다. 독서모임에서 <한동일의 공부법>, <사기란 무엇인가>를 다룰 예정이며, <대한민국 독서사>, <마이너리티 디자인>, <부모가 학교다>를 9월 전까지 읽으려고 한다. <한동일의 공부법>과 <사기란 무엇인가>를 읽고 나면 독서모임의 정체성이 더욱 뚜렷해 질 것 같고, 나머지 3권도 애틋이 생각하는 책들이라 독서를 마치고 나면 시야도 따라서 넓어질 것이다 기대한다. 그 외 생업에 바로 도움이 될 책들도 시간을 내어 읽으려고 한다. 글을 쓰고 영상을 만드는 일은 앞으로도 내가 꾸준히 할 수 있는 분야이다.


7월에는 죽음에 대해 자주 생각했다. 죽을 병에 걸린 것도 아니고 비만 말고는 다스려야 할 질병도 딱히 없지만, 죽음은 왠지 사람을 숙연하게 한다. 죽으면 모든 게 끝난다. 무엇을 남기든, 죽으면 다 끝난다.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다룬 <타이탄의 도구들>을 읽으면서도 '죽음'을 살짝 언급한 문장에서 한참을 생각했다. 언제 어떻게 죽을 지 모르니,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시간들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 7월 독서에서 가장 기억에 남은 문장은 '장강후랑추전랑 長江後浪推前浪' 이다. 뒷 물결이 흘러오면 앞 물결은 군말없이 흘러가야한다.

     

  


작가의 이전글 하수정, <올로프 팔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