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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우주인 Jul 05. 2017

결혼 준비 보다 더 어려운 제휴 마케팅

윈-윈을 위한 제휴 마케팅의 이해

어디 우리 게임과 제휴할 브랜드 없어요?


마케터들의 모바일 게임 마케팅을 할 때 론칭 전 가장 하고 싶은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제휴이다. 이미 기존에 형성된 브랜드들의 힘과 다양한 마케팅 채널들을 빌려 마케팅하는 게임을 알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제휴이기 때문이다. 제휴를 통해 각 각의 브랜드들은 사람들에게 새롭고, 참신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의 관심을 얻을 수 있어서 윈윈의 결과를 노려 볼 수 있다. 이러한 제휴를 하기 위해서 마케터가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자신이 담당하는 게임에 대한 충실한 정보를 정리하고, 소개서를 만드는 일이다. 여기에 제휴 시 상대방 브랜드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가치와 이를 위해 필요한 시간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제휴하고자 하는 브랜드에게 기대할 수 있는 가치를 계산하는 일이다. 이러한 작업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본격적인 제휴를 위한 작업에 들어가야 한다.  경험이 있으시 분들을 공감하시겠지만 실제로 시장에서 대박을 친 인기 게임이 아닌 경우에는 작은 제휴라고 하나 성사시키는 일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제휴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과 준비할 시간과 노력이 상당히 필요한 작업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제휴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제휴를 하기 가장 최선이자 단순한 방법은 자신이 제휴를 하고 싶은 브랜드를 계속해서 두드리는 것이다. 운 좋게 제휴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마케터를 소개받거나 지인이 있는 경우에는 이야기가 훨씬 수월하게 풀릴 수 있다. 지금은 많이 나아졌지만 생각 이상으로 게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일반 브랜드의 마케터들은 게임과의 제휴에 대해 이해를 못하는 부분이 많다. 이것이 게임 회사의 마케터는 충분한 시간과 잘 정리된 문서로 설득을 해야 하는 이유이다.

모두의 마블,  홈플러스 제휴(사진: 넷마블 게임즈)

그래도 너무 걱정하지 마라. 제휴를 원하는 브랜드는 생각보다 많으니까!


의외로 찾아보면 제휴를 원하는 브랜드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대작 게임의 경우 일반 브랜드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의 막대한 예산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다른 브랜드들 또한 자신의 제품에 대한 다운로드라던가 또는 매출 증가 등의 소기의 목적을 얻을 기회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제휴를 위해 마케터는 어떻게 해야 할까?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마케터는 자신이 생각하는 제휴에 대한 그림을 사전에 충분히 그러고 나서 미팅을 잡아야 한다. 제휴하고자 하는 회사와의 미팅을 통해서 자신이 생각했던 정보와 기획안의 문제점을 확인한 후 실질적으로 제휴가 가능한 방안을 다시 강구하고, 제안해야 한다.


이렇듯 제휴는 양쪽의 입장을 지속적으로 주고받으면서 점차 가능한 그림을 구체화시켜 나가는 것이 제휴의 노하우이다. 실제 업무를 진행해보면 제휴는 생각 이상으로 많은 인내와 노력을 필요하게 된다. 제휴라는 것이 회사에 따라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달려드는 회사도 있지만, 상당히 높은 콧대를 가지고 싫으면 말라는 식으로 접근하는 회사도 있기 때문이다.

놀러와 마이홈,  드라마 도깨비 제휴 (사진: 카카오 게임즈)


어떤 브랜드와의 제휴를 해야 할까?


마케터는 제휴 고려할 때 게임이 갖고 있는 콘셉트와 이미지에 손상을 끼치지 않는 브랜드를 찾아야 한다. 나아가 게임이 갖고 있은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 수 있는 브랜드라면 금상첨화이다. 론칭을 앞두고 뭐라도 제휴를 엮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제휴를 위해서 어렵게 쌓아온 브랜드 이미지와 대세 감을 한 방에 날려버릴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다른 어떤 마케팅보다 마케터의 의지가 실행 시 가장 중요한 것이 제휴이다. 제휴는 적절하게만 활용하면 기대 이상의 성과와 결과를 단시간에 만들어 낼 수 있다. 성공적인 제휴를 위해서 마케터는 자신이 담당하는 게임을 위해 어떤 제휴가 가능할 수 있는지 끊임없이 늘 고민해 보며, 가능한 브랜드는 계속해서 두드려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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