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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우주인 Jul 15. 2017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하는 게임사업 / 개발 용어

모바일 게임 사업, 서비스 그래고 개발 용어 정리

모바일 게임 마케팅을 하다 보면 사업, 개발, 서비스 관련 다양한 유관부서의 사람들이 커뮤니케이션을 하게된다. 특히나 개발 관련 미팅 시 모르는 용어들이 툭툭 튀어나와 당황했던 기억이 여러 번 있다.  그때마다 나는 못 알아들었던 단어들은 바로 바로 물어보기 어렵기도하고, 창피하기도해서 심각한 표정으로 일단 이해하는 척하며 고개를  끄덕이며 남몰래 수첩에 적어두곤 했었다. 그래서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만한 게임 사업 및 개발, 서비스 관련해서 필요한 용어들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보았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지표라고 불리며, 목표 달성을 위해 관리해야 하는 주요 핵심 지표 또는 목표


고착성(Stickness)

Stickness= (DAU / MAU)*100

활동하는 유저들의 증감을 판단하는 기준이 뒤는 비율


자연유입 유저(Organic User)

광고를 통한 도달이 아닌 매체의 원래 콘텐츠 노출에 의해  순수하게 유입된 유저


진성유저

지속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


CRC(Customer Retention Cost)

호스팅, 서비스 유지비 등 한 명의 신규 유저를 유치한 이후 유저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 비용


Stickness(고착성)

Stickness= (DAU / MAU)*100

보통 모바일 게임의 Stickness는 10~30% 수준이고 20% 이상이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고, 10% 이하로 떨어지면 유저가 점점 감소하는 상태임


WAU(Weekly Active Users)

일주일 동안 최소 한번 이상 앱을 실행한 유저의 수


MAU(Monthly Active Users)

한 달 동안 최소 한번 이상 앱을 실행한  유저의 수


Organic User

자연유입 유저수


DL(Dowoload)

다운로드 수


PV(Page View)

한 페이지에 사용자가 접속한 수


PU(Paying User)

PU는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결제를 한 유저의 수를 나타내며 보통 월 단위로 측정


DAU(Daily Active Users)

다운로드한 전체 유저들 중에서 하루에 실제로 게임에 접속한 유저 수


WAU(Weekly Active Users)

일주일 동안 최소 한번 이상 게임을 실행한 유저의 수


MAU(Monthly Active Users)

한 달 동안 최소 한번 이상 게임을 실행한 유저의 수


CU(Concurrent User)

동시접속자 수


MCU(Maximum Concurrent User)

최대 동시접속자 수


잔존율

신규회원이 특정 기간 동안 이탈하지 않고, 게임에 접속한 비율(일단위)


NRU(New Registered User)

게임에 신규 가입한 유저


누적 회원(Registered User)

누적 회원


TS(Time Spent)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 한 시간


UU(Unique User)

게임 순 방문자로 어느 한 게임을 일정 기간 동안 적어도 한 번 이상 방문한 유저수


PU(Paying User)

게임을 이용하며 결제를 한 유저


실사용자 비율(Active User Rate)

게임에 대한 총 설치 수에서 게임을 삭제한 유저 수를 제외한 유저에 대한 비율


이탈률(Bounce Rate)

유저가 게임에 접속 후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고 나간 비율


잔존율

신규회원이 특정 기간 동안 이탈하지 않고, 게임에 접속한 비율.

보통 1일 차, 7일 차, 30일 차 등 특정 기간을 설정 후 분석을 통해 게임의 성공 가능성을 판단함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유저 1인당 발생한 매출. 한 명의 유저가 평균 얼마를 지출했는지를 나타낸 값

ARPU = 총매출 / 총 유저 수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유료 사용자 별 평균 매출을 나타내는 지표

ARPPU = 총매출 / 총 구매 유저수


검색어 최적화(Keyword Optimization)

앱의 제목(Title)과 설명(Description)에 검색 키워드를 고려한 내용을 작성함으로써, 더 많은 유저들에게 효과적으로 앱 노출이 가능해지도록 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기법 중 하나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 대한 트래픽 수치 및 통계 분석 툴


앱애니(Appannie)

모바일 앱에 특화된 통계 분석 서비스


상위 차트

구글 Play의 ‘인기 유료’, ‘인기 무료’, ‘최고 매출’, ‘신규 인기 무료’, ‘핫이슈’와 같은 섹션의 상위 랭킹에 앱이 노출되는 영역.


카테고리

유저들이 앱을 찾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비슷한 앱들이 묶여 있는 분류 영역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rerface)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에서 서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서 사용되는 메시지 형식


오픈 API(Open Application Programmer Interface)

인터넷 이용자가 수동적으로 특정 인터넷 서비스 결과를 받는 데 그치지 않고, 제공되는 정보들을 활용해서 전혀 다른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


APK(Android PacKage)

안드로이드 앱을 안드로이드 마켓에 배포할 때 프로그램 파일들을 통합해서 묶어 내는 형식의 파일 또는 확장자


패키지 네임(Package Name)

구글 Play에서 앱이 중복되지 않게 관리하는 앱에 대한 고유 식별자


반응형 웹

사용자 디바이스의 디스플레이 크기에 맞춰서 페이지 콘텐츠가 자동으로 배치되는 방식의 웹


UI(User Interface)

게임이나 앱 등에서 사용자가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디자인 환경


개발자 콘솔

구글 Play에서 앱을 관리하기 위한 관리자 페이지 이름


마크업

문서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문서에 추가되는 정보


네이티브 앱

안드로이드와 iOS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이용해 개발하는 앱


웹 앱

모바일 웹을 기반으로 한 앱


하이브리드 앱

네이티브 앱과 웹 앱의 결합형으로 웹 앱에 네이티브 형식의 앱 포맷으로 포장한 형태의 앱


플러그인(Plug-in)

앱에 없던 새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끼워 넣는’ 형식의 부가 프로그램


매시업(Mashup) 서비스

웹서비스 업체들이 제공하는 각종 콘텐츠와 서비스에 대한 오픈 API들을 융합해서 만들어낸, 전혀 다른 새로운 서비스나 융합 애플리케이션


앱 내 결제(in-App Billing)

일반 안드로이드 앱 내에서 외부 결제시스템과 연동해서 일반 앱 유저들이 실제 상품이나 도서와 같은 콘텐츠나 아이템 같은 것들을 그 앱 내부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스플래시 스크린(Splash screen)

모바일 앱을 실행시켰을 때 로딩 중에 전체 화면으로 로고 등이 나오는 공간


IGA(In-Game AD)

게임 내 광고


폼 팩터(form factor)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 대한 크기, 사용 부품 요소, 메모리 크기 등 다양한 물리적 배열 요소


카툰 랜더링

3D로 모델링 된 개체를 2D의 만화적 표현으로 바꾸어주는 랜더링 기법의 일종


유료화 모델(Business Model)

게임 내 판매를 위해 구현된 아이템 구성 및 시스템


FGT (Focus Group Test)

CBT단계 전 일부 전문 유저 그룹, 테스트 인력을 통해 게임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테스트


SDK(Software Development Kit)

게임 빌드 내 다른 소프트웨어 (특히 광고 소프트웨어)를 붙이기 위해 삽입하는 최소한의 모듈에 대한 개발언어 설명 문서


UX(User Experience)

이용자가 특정한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캠페인에 참여할 때 받는 느낌과 편의성, 선호도, 직관성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한 개념


오픈 플랫폼(open platform)

외부에서도 접근이 가능한 플랫폼


IP (Intellectual Property)

게임에 대한 지적 재산권


IP 대금   

라이선스 확보를 위한 비용


MG(Minimum Guarantee)

로열티를 미리 책정하여 당겨 받는 금액


퍼블리싱 Publishing

개발사가 개발한 게임을 퍼블리셔(유통사)가 서비스(유통) 하는 행위


R/S(Revenue Share)

특정 게임을 서비스 함으로 발생된 수익을 게임 개발사와 퍼블리셔 간 배분하여 지급하는 비율


인센티브(Incentive)

서비스 이후 특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지급하는 보상금


부분 유료화

게임 이용은 무료로 제공하며, 일부 게임에 필요한 아이템을 판매하는 방식


매출액

결제 후 입금된 금전 중 아이템 구매 등 사용되거나, 기간제 상품(기간 아이템, 정액제 상품 등)의 사용일자가 경과한 부분에 해당되는 금전


MRD(Market Requriements Document)

신규 게임을 소싱하기 위한 게임에 대한 시장 조사 분석 및 수익성 분석 보고서


상용화

정식 서비스로 부분 유료화 또는 정액, 종량, 혼합(부분 유료+정액) 등의 과금 방식으로 서비스


GNB(Global Navigation Bar)

모든 개발 게임사이트 상단에 공통으로 노출되는 메뉴바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메타데이터

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데이터로, 다른 데이터를 설명해 주는 데이터(속성 데이터)


카툰 랜더링

3D로 모델링 된 개체를 2D의 만화적 표현으로 바꾸어주는 랜더링 기법의 일종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컴퓨터 나모 바일 앱 등에서 사용자가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예쁘거나 멋있게 느껴지는 환경을 제공하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플러그인(Plug-in)

앱에 없던 새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끼워 넣는’ 형식의 부가 프로그램


베타 테스트

회사가 앱이나 서비스 등을 출시하기 전에, 앱의 품질이나 서비스 가설 등을 검증하기 위해서 미리 특정 사용자들에게 제품을 평가받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공개하는 방법


어뷰징(Abusing)

조작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부당한 이익을 취할 수 있는 행위를 일컫는 말


라이트 유저

지속적이고, 장시간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고 즐기는 유저


런처(Launcher)

게임을 실제 구동시키기 위한 시작 프로그램


레지스트리

윈도 운영체제의 부팅 시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곳


렉 현상

게임 플레이 중 게임 전반적인 속도 또는 고객이 사용하는 캐릭터의 움직임이 나 데이터 정보 전달이 느려지는 현상


로그

게임 서버 및 플레이어의 행동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기록


롤백

특정 기간의 게임 버전 또는 데이터로 게임 내 모든 상태를 되돌리는 행위


리뉴얼(Renewal)

리뉴얼은 주로 게임을 다시 개발하거나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커다란 변화가 될 때 주로 쓰임


매크로

조작 순서를 기록하여 자동으로 실행하는 기능


명의도용

타인의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계정을 생성해 사용하는 행위


모델링

물리적 특징을 컴퓨터 내부에 재현한 것. 형태 및 물리적 특징의 재현


모드(Mode)

하나의 게임에 속한 여러 종류의 즐기는 방식이나 혹은 상태를 일컫는 말. ‘방식’이나 ‘상태’라는 말로 대체


모드 칩

기존에 없던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장착하는 칩. 복사 및 지역코드 해제 등


모션 캡처

몸에 센서를 부착하여 인체의 움직임을 디지털 형태로 기록하여 애니메이션으로 사용하는 것


무료캐시

무료 속성을 가지고 있어 매출에 포함이 되지 않는 캐시 (보상 캐시, 내부 이벤트 캐시, 테스트 캐시, 무료캐시)


버그(Bug)

게임이 의도되지 않은 상태로 정상 플레이되지 않는 행위 또는 그 현상


플레이어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만든 인공지능. 한 맵 안에 처리 가능한 플레이어 수를 체킹 하기 위해 주로 사용


비매너

게임 내 타인에게 욕설, 게임 방해 및 그 외 게임 내에서 규정되어있는 룰을 어기거나 사회 통념상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행위


비트맵

직교 좌표계 상의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표시하는 방식.


빌드

일정 시간의 게임 개발 스냅 샷. 진행상황에 따라 숫자로 표시


서버 통합

2개 이상의 서버(월드)를 통합하여 하나의 서버(월드)로 만드는 작업


서버(게임)

게임상에 서 가상화 된 세계 전체를 일컫는 말. '월드'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함


수동 패치(Manual Patch)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고도 패치를 할 수 있도록 제작된 패치 파일


스크립트 언어

별도의 컴파일 없이 번역이나 수행되는 명령어 조합


스프라이트

오브젝트가 배경 위를 움직일 때 배경을 지우지 않고 움직이게 만드는 기법


시나리오

기본 설정과 스토리텔링을 포함한 게임 내 이야기 혹은 그 흐름을 설명한 문서


실 서버

고객이 접속하여 게임을 이용하는 서버


심리스 방식(Seamless)

월드 전체를 하나의 맵으로 만든 것


아키텍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컴퓨터 시스템 설계 방식


알고리즘

문제의 해결을 위해 컴퓨터가 사용 가능한 일종의 룰


알파 블렌딩

투명/반투명한 객체를 랜더링. 주로 물/불의 표현에 사용


알파 테스트

게임을 지속 개발할지 판단할 수 있도록 일부 기능을 구현하여 내부 시연용으로 개발한 버전


애니메이션

살아있는 것처럼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 것. 캐릭터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인터페이스의 움직임에도 애니메이션을 사용


오픈 베타 테스트(Open beta Test)

상용화 전 모든 사용자 대상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기간


운영 정책

게임 이용 및 운영에 필요한 정책


운영 단가

효율화율 게임 외 전체 웹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비율


운영 툴

게임 데이터 관리 및 확인을 할 수 있는 도구


임시 점검

점검 최소 20분 이전에 고객에게 고지되어 진행되는 점검으로 필요에 따라 진행될 수 있음


자동 패치(Auto Patch)

사용자가 추가로 패치 파일을 실행하는 행위 없이 자동으로 패치를 다운로드하고 적용되도록 하는 서비스


정액제

특정 기간별 요금제 상품에 가입해야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제도


존 로딩 방식(Zone Loading)

지역을 분할하여 지역 간 이동시 별도의 로딩 과정을 거치게 만듦. 때문에 비주얼이나 구성이 다른 존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으며 존별 콘텐츠를 별도로 구성하기에 용이. 단, 지역을 이동할 때마다 별도의 로딩 시간이 소모되므로 플레이의 끊김 현상 발생


종량제

특정 시간제한이 있는 요금제 상품에 가입해야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제도


중복 로그인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한 게임에 중복하여 로그인한 경우. 정상적인 경우 중복 로그인은 허용이 되지 않고 강제로 접속 종료됨


채널링(Channeling)

하나의 개발사가 두 개 이상의 서비스 사업자를 통해 퍼블리싱하는 것

(예, 개발사 자체 서비스+퍼블리셔 서비스, 개발사+퍼블리셔+퍼블리셔 등)"


채팅 금지

게임 내 욕설이나 채팅창 도배 등의 규정에 어긋나는 행위로 인해 일정 시간 특정 캐릭터 채팅 금지


초기화

클로즈 베타 테스트나 그 외 정해진 기간 동안의 게임 내 특정 정보를 모두 삭제함


카툰 랜더링

3D로 모델링 된 개체를 2D의 만화적 표현으로 바꾸어주는 랜더링 기법의 일종


콘셉트 기획

게임의 목적이나 방향성을 간략하게 기술한 게임 전체의 설정이나 개념을 명시한 문서


퀘스트 Quest

주로 MMORPG에서 유저에게 주어지는 임무. 이를 수행할 경우 보상이 주어지는 방식


클라이언트

다른 프로그램으로의 서비스를 요청하는 대상이면서 화면에서 표현되는 모든 것


클로즈 베타 테스트

Closed Beta Test. 일부 제한된 사용자를 대상으로 특정 기간 동안 게임의 주요 기능을 테스트


클리핑

모델링 된 물체의 화면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제거하는 행위


테스트 서버

고객에게 제공되지 아니하고 특별한 목적(QA, 현지화 등)으로 관리자로부터 허가된 특정 유저에게만 개방된 서버


텍스쳐 매핑

모델링의 표면에 원하는 무늬나 색을 입히는 작업


게임 내 데이터를 관리 및 생성하기 편하게 만들어진 별도의 프로그램. 맵, 아이템, 스킬 툴 등이 존재


파티클

작은 폴리곤 입자를 이용해 연기나 물방울 등을 세밀하게 표현해주는 것


패치(Patch)

게임 내 오류나 데이터를 수정하는 행위


패킷

데이터와 제어 신호가 포함된 2 신수.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쪼개어 전송 후 재조립


폴리곤(Polygon)

3D에서 어떤 오브젝트를 이루고 있는 면. 삼각형이 기본


풀 클라이언트

Full Client. 게임 클라이언트의 전체 설치본


프로토 타입

형상이나 설계, 적합성 또는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만든 모형. 알파버전 이전의 단계


프리 오픈 베타 테스트

Pre OBT. 사전 오픈 베타 로모든 유저가 제한 없이 특정 기간 동안 OBT 콘텐츠 이용 가능


프리 클로즈 베타 테스트

Free CBT. 신청만 하면 테스트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CBT


플랫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여 게임의 기반이 되는 시스템


픽셀

주소화될 수 있는 화면의 가장 작은 단위. 화면상의 점


하드코어 유저

게임을 매일 지속적으로 깊이 있게 즐기는 유저


해킹

타인의 컴퓨터 시스템에 침입하여 장난이나 범죄를 저지르는 일


FAQ(Frequently asked question)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미리 정리하여 웹페이지에 게시하는 정보


GM(Game Master)

게임 內 및 게임 웹사이트 등에서 플레이어를 지원하거나 문제사항을 해결해주는 등 일련의 게임 운영을 하는 담당자


GNB Global Navigation Bar

모든 개별 게임사이트 상단에 공통으로 노출되는 메뉴바


IGA In-Game AD.

게임 內 광고


LOD       

개체의 크기에 따라 디테일을 달리하는 기법. 가까운 물체를 정교하게 표현하거나 멀리 있는 대상을 흐리게 하여 날려버림으로써 한 화면에 세밀하게 표현되는 개체의 수를 조정하여 부하를 막는 역할을 담당


PC방 정액제         

PC방이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일정기간 사용량에 관계없이 넷마블 PC방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


PC방 종량제        

 PC방이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기간에 상관없이 지불한 금액에 상당하는 시간만큼 넷마블 PC방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


QA(Quality Assurance)

게임 또는 웹서비스의 테스트, 분석 등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품질관리 활동


ASO(App Store Optimization)

엡스토어 최적화. 앱스토어 검색 시 자사의 앱이 상위에 랭크되도록 제목, 아이콘, 설명 등을 최적화하는 작업


이 정도의 용어들만 마케터가 이해하고 있어도 웬만한 사업 및 개발팀과의 미팅 시에도 특별히 못 알아들어 커뮤니케이션하는데 어려운 일을 없을 거라 생각한다. 마케터가 각 각의 용어들에 대해 너무 깊게 까지 자세히 알고 있을 필요는 없다. 마케터는 마케팅을 진행함에 있어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없을 정도의 이해만 있으면 충분하다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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