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광고 / 마케팅 주요 용어 정리
마케터는 마케팅를 진행함에 있어서 광고대행사, 미디어렙사를 비롯하여 각 종 매체 담당자 등과 끊임없는 미팅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일을 진행해나간다. 그러한 외부 미팅 시 상대방이 쓰는 용어에 대한 이해는 커뮤니케이션의 최소한이라 생각한다. 최근 모바일 광고의 발전과 급격한 변화로 전에 없던 용어들과 새로운 개념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사용되고 있다. 마케터는 이러한 용어들을 평소에 알아두지 않으면 외부미팅 시 약간의 곤란함을 겪을 것이다. 그렇다고 마케팅 체면에 매번 물어물어 미팅을 진행할 수는 없지않겠냐? 그래서 이번에는 마케터가 알아야 할 마케팅과 광고 관련 다양한 용어들의 정의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광고를 요청하는 주체. 광고주는 한정된 광고 예산에서 최대의 광고효과를 거두기 위해 광고가 집행될 매체, 콘셉트, 메시지, 디자인, 영상 등을 대행사에 요청한다. 보통 각 회사의 마케팅팀에서 광고를 포함한 전반적인 마케팅 활동을 관리함
각 회사의 마케팅팀에서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광고를 총책임 지는 대행사의 기획자. 광고주에 가서는 대행사를 대표하고, 대행사에서는 광고주를 대변하며 커뮤니케이션을 전담한다
대행사에서 크리에이티브 중 비주얼적인 모든 부분을 총괄하는 사람
대행사에서 크리에이티브 전체의 콘셉트 및 최종 제작물을 총괄하는 사람
광고주를 대신하여 광고를 집행해주는 곳.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하고, 광고주를 대신하여 매체를 구매 또는 집행하는 역할을 담당함. 대행사는 종합광고 대행사, 디지털 대행사, BTL 대행사 등이 역할에 따라 세분화되어있다
광고가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모든 공간. TV, 라디오 등의 전파매체,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 그리고 뉴미디어(IPTV, 인터넷, 모바일 등)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업이 직접 소유하고 있는 미디어. 기업이 최종 소비자와 직접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채널이나 수단으로 콘텐츠를 통제할 수 있는 기업의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말한다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를 구매하는 방식의 미디어로 대부분의 전통적인 광고를 의미함. 매스미디어 광고, 옥외광고, 검색광고나 배너 광고 등을 말한다
4대 매체(TV, 신문, 라디오, 잡지), CATV, 위성 TV, Internet, 옥외 미디어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광고
전시, Event, Sponsorship, PR, DM, TM, CRM, PPL 등의 매스 미디어를 매개로 하지 않는 프로모션(non-mass media promotion)
보통 렙사라고 줄여 부르며 광고주의 각종 광고를 광고주를 대신해서 매체에 판매하는 회사. 미디어렙은 광고 대행을 통해 광고주로부터 일정량의 대행 수수료를 받게 되며, 미디어랩은 광고 판매 대행 업무뿐만 아니라 광고주에게 광고 분석, 광고 기법 등의 매체 자료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한다
예) 나스미디어, 메조미디어
프로그램이 자동적으로 이용자를 분석하고, 이 분석된 타깃에 유효한 맞춤형 광고를 띄워주는 방식의 광고. 광고 인벤토리의 구매 시 시스템에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 필요한 광고주가 원하는 인벤토리를 찾아 입찰하고 구매하여, 적합한 소재의 광고를 노출해주는 광고
휴대폰 잠금 화면에 광고를 노출하고, 잠금 해제할 때마다 적립금을 주거나 광고를 보거나 다운로드 및 특정한 액션을 할 때마다 보상을 제공하는 광고
리워드 광고와 다르게 가입이나 설치, 광고 시청 등의 전환에 따라 포인트나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등의 보상이 없이 순수하게 노출을 통한 전환을 유도하는 광고
광고비용을 들이지 않고, 관련 업체들과 제휴 형식으로 양사가 앱이나 서로의 노출 영역에 광고를 일정한 양 또는 일정 기간 노출해 주는 형식의 광고
옵트인(Opt in)은 메일이나 광고의 사전 수신동의를 받는 것, 옵트아웃(Opt out0은 메일이나 광고의 수신 거부하는 것을 의미함
매체사의 다양한 광고 인벤토리를 모아 상품화하여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다양한 모바일 앱들을 매체로 묶어 노출 채널을 확보하고, 이 곳에 광고를 게재할 광고주들을 모집 후 진행되는 광고 캠페인을 관리한다
예) 아담, 카울리, 애드몹, 탭조이, GDN
뉴미디어의 등장 이후 온라인 상에서 광고를 편리하게 관리하기 위해 등장한 서비스. 매체사는 애드서버에 특정 조건을 설정한 광고 인벤토리를 등록하여 광고를 편리하게 송출할 수 있게 되었고, 광고주는 애드서버에 광고를 등록시킴으로써 매체에서 진행되는 광고 노출 횟수나 결과값 등을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광고주 입장에서 최적화된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광고주는 DSP라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다수 애드 네트워크와 애드익스체인지의 광고를 구매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예) Turn, 제일기획의 미디어큐브
광고 인벤토리 입찰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매체, 소비자 구매행동 등)를 제공해주는 서비스. DMP는 광고 인벤토리 구매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인구통계학 정보, 소비자 구매행동 등)를 분석하고, 가공하여 광고주에게 제공하여 매체 선택을 지원한다
예) 메조미디어 X-plus, NHN TX의 eXchange
매체사 입장에서 집행되는 광고의 탄력적 운영을 도와주는 서비스. 매체를 위해 적절한 가격으로 판매를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매체사는 다수의 애드 네트워크와 연동된 SSP를 사용하면서 광고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통합적으로 광고를 관리하게 되었다
예) ADOP, adib, OpenX 등
광고시장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라는 애드 네트워크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광고주의 추가적인 광고 송출과 매체사의 남은 광고 인벤토리를 모아서 연결해주는 서비스. 하나의 앱이 하나의 애드 네트워크에만 속하지 않기 때문에 애드 네트워크끼리도 복잡하게 얽혀있어 이를 해결하고 원활하게 거래를 중개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애드 네트워크끼리 다시 연결시키거나 애드 네트워크 안에서 광고 인벤토리를 다시 조합하여 광고주와 매체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예) 더블클릭, 오픈엑스, 루비콘 등
광고 인벤토리 구매 시 실시간으로 경매하는 방식. RTB를 통해서 광고주는 광고 목적에 맞는 타깃이 노출되는 광고 인벤토리를 실시간으로 구매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퍼포먼스 광고 영역, GDN과 같은 애드 네트워크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식이다
부정한 방식으로 트래픽을 발생시켜 광고주로부터 부정한 수익을 챙기는 행위. 어뷰징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정상적인 유입이 아닌 인위적으로 유입을 발생시켜 데이터를 오염시킨다
앱을 다운로드한 적은 있지만 앱 내에서 오랜 기간 활동이 없거나(구매완료, 계정 생성과 같은) 특정 활동을 완료하지 않은 유저들의 활동을 유도하는 캠페인
구매 잠재 고객으로 판단되는 대상을 타기팅 하여 광고를 내보내는 것을 의미
페이스북의 공식 마케팅 파트너. 페이스북은 자체적인 평가 시스템을 통해 공식 파트너를 선정함. 총 9가지 영역(애드테크/미디어 바잉/FBX/커뮤니티 매니지먼트/콘텐츠 마케팅/소상공인 설루션/타겟팅/데이터 분석/트래킹)에 대해 노하우와 기술력을 평가하고 공식 파트너를 인증함
광고나 마케팅 메시지가 이용자에게 알려지거나 전달되는 넓이. 도달률은 전체 이용자 수 대비 메시지가 전달되는 정보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
검색 요청. 포털이나 검색 엔진에서 이용자가 정보를 찾기 위해서 검색을 요청하는 행위를 의미함. 검색어의 선호도나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서 분석하는 경우가 많음
광고에 이용자가 반응했을 때, 도착하게 되는 페이지. 즉, 광고나 캠페인 링크를 클릭했을 때 보는 화면. 반드시 별도의 화면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웹사이트나 블로그, SNS 등 다양한 플랫폼에 활용될 수 있음
광고 반응(추적) 조사. 배너 광고 클릭 후 이벤트 페이지 및 주요 페이지 이동량을 확인하는 조사
광고 게재 시 사용자의 주요 동선을 파악하기 위해 수집된 데이터
URL을 클릭했을 때 네이티브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해당 앱의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 쉽게 말해 앱을 설치하지 않은 유저도 광고주가 원하는 앱의 특정 페이지로 바로 랜딩 할 수 있게 해주는 링크.
유저에 의해 발생한 광고 성과에 대한 정보를 매체사에 돌려주는 것. 매체사는 이 정보를 가지고 광고를 보다 효율적으로 최적화해나간다
스마트 기기(Device0에 있는 광고 식별 값. 안드로이드의 광고 식별 값은 ADID(Advertising Identifier), iOS의 광고 식별 값은 IDFA(Identifier for Advertisers)라고 부른다
트래킹을 하기 위해 이벤트 페이지 및 주요 페이지 HTML 내에 삽입하는 처리 명령어(문구)
동일한 성격을 가진 집단을 대상으로 게임을 설치한 유저들이 1주 뒤에 얼마나 방문하는지, 2주 뒤에 게임 설치 잔존율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분석하는 방법
단계별 분석, 깔때기 분석이라고도 하며 유저가 유입되고 전환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단계를 숫자로 확인하는 것.
어디서 이탈을 하며, 서비스의 취약 단계가 어디인지 확인하는 분석
한 화면에서 다양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
전환율. 전환한 횟수(다운로드, 게임 실행)/광고 클릭 수. 즉, 광고를 클릭한 유저 중에 몇 퍼센트가 게임을 다운로드하거나 실행했는지 알려주는 비율
노출당 클릭률. 노출 대비 클릭률로 광고가 노출된 횟수 중 클릭을 통해 광고에 연결된 링크로 이동한 비율
배너 형식의 광고 상품이 유저들에게 노출되는 횟수
한 이용자에게 같은 광고나 마케팅 메시지가 보이는 횟수. 즉 1인당 광고 노출수
광고를 통하지 않고 순수하게 광고주의 메시지가 전달되는 이용자의 수 또는 넓이
투자한 광고비 대비 광고주가 얻은 매출 (매출/광고비*100)
한 명의 유저가 게임 설치 후 최종 삭제 때까지의 기간 동안 발생시킨 매출의 합. 주로 광고를 계속 집행해야 하는 판단의 근거로 사용된다. 광고를 통해 들어온 유저의 LTV가 클 경우 그 광고를 지속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참고로 ARPU는 특정 기간만을 측정하는 반면 LTV는 유저 활동 전체 기간을 본다는 차이가 있다.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필요한 비용으로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등 모든 마케팅에 사용되는 비용의 총 합
한 명의 신규 유저를 유치하기 위해 투입된 비용. CAC=마케팅에 사용된 총비용/신규 유저의 총 합
한 명의 신규 유저를 유치한 이후 유저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 비용
전체 TV 보유 가구(개인) 중 특정 매체 비히클에 노출된 가구(개인)의 비율.
가구 시청률: 가구 내 어느 누가 TV를 보건 가구에 TV가 켜져 있고 누군가 보고 있으면 TV 시청 가구로 Counting. 방송사에서 언론에 홍보하는 시청률 자료
개인(타깃) 시청률: 가구 내 해당 타깃에 속하는 개인이 TV를 시청하면 TV 시청으로 Counting. 커뮤니케이션 타깃의 시청률을 측정하는데 활용한다
TV광고에서 측정하는 종합 시청률
기간 내 획득된 총 시청률(Rating)의 총합
1 Rating을 얻는데 소요된 비용 (투입 광고비÷획득 GRP). 비용 대비 노출 효율성을 나타내는 단위로 낮을수록 효율이 좋다. 동일한 매체/타깃/동일한 광고 기간을 대상으로 분석 필요하다
광고에 노출된 타깃의 비율
Reach 1+: 광고에 최소한 한 번 이상 노출된 타깃의 비율
Reach 2+: 광고에 최소한 두 번 이상 노출된 타깃의 비율
Reach 3+: 광고에 최소한 세 번 이상 노출된 타깃의 비율
광고 메시지에 도달된 사람들에게 평균적으로 노출된 횟수
특정 미디어나 Vehicle이 도달 가능한 범위
노출 수나 클릭수 등을 보장하지 않고, 특정 광고 인벤토리의 시간과 공간을 구매하는 방식
광고단가산정방식 중 하나로 광고가 1천 번 노출되었을 때의 비용
유효 1,000회 노출당 비용. 유효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마다 광고주에게는 평균적으로 내는 비용
유효 앱 설치당 비용
클릭 횟수에 따른 광고단가를 산정하는 방식으로 1회 클릭 당 광고비용
앱 설치, 회원가입 등 특정 액션을 완료한 성과에 따라 단가를 산정하는 방식
인터넷 배너나 모바일 배너 형식의 광고 상품이 유저들에게 노출되는 횟수
광고비 점유율. 경쟁사 (브랜드) 또는 동종업계 광고비 중에서 차지하는 자사나 브랜드의 광고비 점유율
광고 점유율. 경쟁사 (브랜드) 또는 동종업계 광고 노출 중에서 차지하는 자사나 브랜드의 광고 노출 점유율
웹 피드, 뉴스피드의 축약어. 업데이트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활동 또는 그 포맷을 의미
페이스북 마케팅에서는 웹사이트 내에 화소 1개 분량의 매우 작은 트래킹 코드를 심는 것을 의미함. 해당 트래킹 코드를 통해 광고를 본 사람들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여 리타깃팅이 데이터 베이스로 활용한다
SNS에서 '#'을 특정 단어 앞에 붙여서 해당 주제를 모아서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태그. 검색의 편의성과 공감의 표현 등의 두 가지 목적으로 활용된다
웹사이트를 재방문한 사용자의 비율. 특정일자를 기준으로 재방문 비율을 측정함
한 페이지에 사용자가 접속한 수
특정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 방문하는 사람 중 중복 방문을 뺀 순수한 방문자 수. 순이용자와 같은 의미로 사용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필요한 비용으로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등 모든 마케팅에 사용되는 비용의 총 합
한 명의 신규 유저를 유치하기 위해 투입된 비용. CAC=마케팅에 사용된 총비용/신규 유저의 총 합
고객 생애가치로 어떤 소비자가 그 일생동안 얼마만큼의 이익을 가져다주는가를 돈으로 계산한 것
유저가 서비스에 방문하기 전에 어디를 통해 왔는지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는 곳
자사 분석(Company), 경쟁사 분석(Competitor), 고객 분석(Customer)을 실시하여 표적 시장의 매력도를 평가하는 방법
개인에게는 다양성, 이질성이 있다는 전제 조건 하에서 소비자들을 상이한 욕구, 특성, 행동을 가진 집단으로 분류하는 것
여러 세분화된 시장을 평가한 후에, 경쟁우위를 나타 낼 수 있는 하나 혹은 소수의 시장을 선택하는 것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 주요 소비계층 및 커뮤니케이션 대상자
targeting 된 고객에게 경쟁사와 대비하여 자사의 경쟁 우위요소를 인식시키는 것
Segmentation(시장 세분화), Targeting(표적시장 설정), Positioning(포지셔닝)의 시장분석기법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상대에게 보이는 이미지를 생각하고, 창조해내는 전략. 모든 마케팅 활동의 통일성을 유지하는 전략
경쟁우위 요인(Competitive advantage factor), 즉, 특정 브랜드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장점을 의미
IMC는 광고, DM, SP와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 하나의 콘셉트 아래 통합하여 커뮤니케이션하는 마케팅 방법
직접적인 수익을 기대하지 않는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활동
한 소재의 콘텐츠를 바꿔가며 어떤 메시지에 반응이 좋은지 테스트하는 기법
고객의 정보 및 활동 패턴 등을 분석하여 경영에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솔루션 및 활동
Media Mix. 광고 계획에서 광고 메시지가 구매자에게 가장 효율이 높은 매체로 도달할 수 있도록 광고편성을 결정하는 일
입소문 마케팅. 구전 마케팅. Viral Marketing
바이럴 마케팅이라고도 하며,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
새로운 고객을 소개해 주는 기존 고객에게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유지하는 판매 촉진 활동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이용자가 개인 또는 브랜드 계정의 포스트에 참여하는 것
고유판매제안. 경쟁우위 요인(Competitive advantagefactor), 즉 특정 브랜드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장점을 의미
Time(시간), Place(장소), Occasion(상황)의 약자. 시간과 장소, 상황에 맞는 다양한 방식의 생활양식에 따라서 마케팅 수단을 달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맛있는 체리만 따먹는 사람들이라는 의미로 보상형 마케팅에서 쓰이는 용어 중 하나이며, 현금이나 포인트와 같은 보상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앱을 설치하는 사람들
여러 경쟁 브랜드 중 소비자가 맨 처음 떠올리는 브랜드
주목(Attention), 흥미(Interest), 욕구(Desire), 기억(Memory), 행동(Action)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광고 목적을 숨기며 관심을 유도하는 짧은 광고
영화, TV 드라마, 뮤직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속에 기업의 제품을 소품이나 배경으로 등장시켜 소비자들에게 의식, 무의식적으로 자사 제품을 광고하는 것
고객의 소리. 고객이 제기하는 불만, 만족, 건의 등에 대한 모든 의견을 통칭
고기를 구울 때 나는 지글지글 소리. 먹고 싶다. 마시고 싶다 등 관능을 자극해 욕구를 일으키게 하는 광고
편지나 엽서, 안내장, 리플릿, 카탈로그 등의 인쇄물 또는 샘플 등을 우편물 형태로 인터넷 상에서는 사용자의 의사에 따라 쿠폰이나 안내문, 편지 등 직접 인쇄할 수 있는 형태로 발신자의 목적에 맞게 특정 대상인들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
고객의 소리. 고객이 제기하는 불만, 만족, 건의 등에 대한 모든 의견을 통칭
입소문 마케팅. 구전 마케팅. Viral Marketing
직접적인 수익을 기대하지 않는 기업의 문화예술지원활동
광고 계획에서 광고 메시지가 구매자에게 가장 효율이 높은 매체로 도달할 수 있도록 광고편성을 결정하는 일
광고의 대상자에게 호기심을 제공하면서, 광고 메시지의 관심을 높임과 동시에 후속 광고의 도입 구실도 하는 광고
자사 뉴스 및 기록 등을 매체사 기자단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보도자료 배포 및 프레스킷, 뉴스레터 등을 활용
틈새시장이라는 뜻을 가진 말로서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새로운 상품을 잇따라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다른 특별한 제품 없이도 셰어(share)를 유지시켜 가는 판매전략
설득을 위해 광고에 노출되는 모든 말과 글.
게임의 특징을 짧은 말로 압축하여 표현한 카피
흥미롭고 기억하기 쉬우며, 의미가 명확하고 독창적이어야 한다.
광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정 기간 계획적, 지속적, 집중적으로 행하는 모든 광고 활동
캠페인을 이끌고 가는 슬로건. 캠페인의 방향이나 전략을 대체하는 카피한 줄
언어유희적 표현이나 직접 관련이 없는 아이템을 교묘히 엮어 관심을 유도시키는 방법
일반 공중을 대상으로 문자, 영상, 무형의 이미지를 통해 기업 이미지를 형상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나누기 위해 수반되는 기업의 공익 활동
전체 뉴스 중 자사의 기업 활동 시 필요한 영역 내의 뉴스를 취합해 보고
자사 뉴스의 언론 보도 결과
고객의 정보 및 활동 패턴 등을 분석하여 경영에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솔루션 및 활동
고객만족도. 고객이 회사에서 제공한 서비스를 기업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
전통적 홍보가 추구하는 언론관계뿐만 아니라 소비자와의 관계를 구축하는 PR.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는데 포커싱 된 홍보 활동
바이럴 마케팅이라고도 하며,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
Niche란 틈새라는 뜻으로 작은 시장을 의미한다. 즉, 현재까지 새로운 공급자가 진입하지 않은 비어있는 시장
기사광고라고도 한다. 신문• 잡지에 게재되는 편집 기사풍의 광고. 게재 매체와의 협력을 통해 제작되는 것이 많으며 편집 기사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광고 페이지」,「광고」,「PR 페이지」등의 주를 넣어 구별함"
고객센터 자동응답 시스템
사각형의 박스 안에 들어가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스트레이트 기사에 비해 문체가 부드러움. 주로 스트레이트 기사의 배경, 원인 , 뒷얘기 등을 전달하는 해설기사와 별도의 인터뷰나 미담 등으로 분류
IMC는 광고, DM, SP와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이들 다양한 수단들을 통합하는 총괄적 계획의 부가적 가치를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계획의 개념
퍼블리셔가 개발사에게 로열티를 미리 책정하여 보장해주는 금액
기사의 스토리를 전개하는 방향, 관점을 뜻하는 용어로, 기사가 지향하는 핵심 주제
기자 간담회, 신제춤 출시 등에서 미디어에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기업 및 제품 정보를 모아 놓은 대언론 자료
이 정도의 용어들에 대한 어느 정도의 이해만 있어도 대행사 및 매체사 미팅 시 적어도 용어의 의미를 못알다듣는다는가 하는 등의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한다. 마케터는 부지런해야한다. 새로운 매체는 계속해서 생기고, 애드테크의 발전으로 어려운 용어들도 계속해서 튀어나온다. 결국 이러한 용어들은 평소에 틈틈히 이해하고, 정리해 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