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우주인 Jul 05. 2017

모바일 게임이 스마트한 이유

모바일 게임의 정의와 스마트한 몇 가지 이유

모바일 게임? 스마트폰 게임이랑 뭐가다를까?


스마트폰 게임과 모바일 게임은 도대체 무엇이 다를까? 우리는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게임을 모바일 게임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모바일 게임과 스마트폰 게임은 다르다.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부터 모바일 게임은 이미 존재했었고 또 꽤 많은 사람이 즐겨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소위 말하는 피처폰 시절에 유명했던 <고스톱>, <프로야구>, <놈>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정확하게 말하면 스마트폰 게임은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을 말한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의 앱스토어 그리고 원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 후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들이 스마트폰 게임이다. 반면에 모바일 게임은 더 큰 상위 개념으로, 피처폰 시절부터 스마트폰까지 모바일 기기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모든 게임을 통칭하는 용어다.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폰이 전 국민에게 보급되면서 이전의 피처폰 게임에서는 감히 상상할 수 없었던 기능과 유용함, 즐거움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스마트폰 게임이 성공한 여러 가지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스마트 폰 성능의 급격한 발전 때문이다. GPS, 3D 그래픽 엔진, 자이로스코프, 터치 스크린 등의 최첨단 기술과 하드웨어를 스마트폰에 내장함으로써 이 기술들을 게임에 마음껏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덕분에 현재 모바일 게임 시장에는 기존 PC 게임에서는 할 수 없었던 신나고 재미있는 게임들이 매일매일 쏟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대체 이 스마트폰 게임, 아니 모바일 게임만이 줄 수 있는 즐거움의 특징으론 어떤 게 있을까?


1. 스마트함의 핵심, 네트워크


애플과 구글의 끝없는 경쟁과 초고속 인터넷망의 대중화에 힘입어 스마트폰은 상상할 수 없는 속도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 결과 이제는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은 PC 온라인 게임 이상의 수준 높은 그래픽과 속도감 넘치는 게임들을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친구들과 경쟁과 협력까지 가능한 실시간 네트워크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모바일 게임만의 네트워크적 속성은 그 동안 혼자서만 즐겨왔던 모바일 게임을 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탈바꿈시키며 사람들을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아 버렸다.


2. 인앱 결제, 부분 유료화 그리고 업데이트


모바일 게임의 진화와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은 모바일 게임도 PC 온라인 게임과 같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가능하게 하였다. 그 결과 피처폰 게임이나 모바일 초기의 단순 다운로드 방식의 과금 모델이 아닌 인앱 결제를 통해 지속적으로 매출 발생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는 게임사 입장에서는 매우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이와 같은 결제 방식의 발전 덕분에 게임사들은 지속적인 매출 증대를 위해 새로운 콘텐츠를 끊임없이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야만 원하는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모바일 게임의 퀄리티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는 모바일 게임도 론칭 이후에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 추가가 가능해졌으며 게임의 퀄리티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스마트하게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3. 오직 모바일에서만 즐길 수 있는 독보적 재미의 발견


스마트해진 모바일 게임의 또 다른 특징은 기존 PC 온라인 게임에서 즐길 수 없었던 새로운 재미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PC 온라인 게임에서는 즐길 수 없었던 * 자이로 센서, 터치 스크린뿐만 아니라 최근 뜨고 있는 * AR 및 * VR 등을 활용한 전에 없던 색다른 재미를 사람들에게 계속하여 선보이고 있다. 2016년 하반기 전 세계를 열광하게 한 <포켓몬GO>의 성공과 여기저기 들려오는 다양한 VR 게임 개발 소식들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이렇듯 모바일 게임은 기존 PC 온라인 게임이 줄 수 없는 새롭고 다양한 재미로 사람들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아 보였다. 마케터들도 이러한 스마트폰의 특징을 참고하여 보다 모바일 게임에 어울리는 스마트한 마케팅 방법을 계속해서 고민해야 할 것이다.


* 자이로 센서(Gyro sensor)

물체의 방위 변화를 측정하는 센서로, 스마트폰에 내장된 자이로 센서를 활용해 실제 스마트폰

을 움직이고 이동시키면서 게임을 컨트롤하는 것이 가능하다. 자이로 센서를 게임에 가장 잘 활

용한 사례로는 닌텐도 시리즈의 대부분 게임을 들 수 있다.

* AR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실제 화면에 가상의 정보를 덧붙여 보여 주는 기술. 증강 현실(AR)은 편리할 뿐만 아니라 감성

적 측면의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방송은 물론 게임, 교육, 오락, 패션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응

용이 가능하다.

* VR(Virtual Reality)

특수한 안경과 장갑을 사용하여 인간의 시각, 청각과 같은 감각을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프로그

램 내부에서 현실처럼 유사 체험하게 하는 유저 인터페이스 기술의 하나. 말 그대로 현실이 아

닌 세계를 말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매거진의 이전글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하는 모바일 게임마케팅 프로세스1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