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day Jul 19. 2020

자존감을 살짝 높이는 법

우리가 가끔씩 공허함을 느끼는 이유는  내 인생에서 '우선순위가 낮은 것'들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 인생에 주인으로 사는 법은 시간을 아끼면서 사는 것이다. 시간 관리는 자신의 인생 관리다.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에게 성과는 없다. 자신이 이룰 수 있는 잠재력만 가지고 있을 뿐, 실제 결과물로 나오는 것은 없다. 그래서 불평불만만 늘고, 남과 비교하여 자신을 갉아먹는다.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중에 하나도 시간관리를 잘하는 것이다. 시간 관리를 한다는 것은 인생을 소중히 여긴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시간 관리를 잘하는 방법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목표를 설정해야 계획이 나온다. 계획이 나와야 낭비되는 시간들이 보이고, 그것을 메우려 노력하기 시작한다.


목표가 생기면 삶에 우선순위가 생긴다. 우선순위가 낮은 것들을 하고 있으면 시간을 많이 투자한다고 해도 기쁨도, 만족감도 없다. 하루가 끝날 때마다 스트레스만 받고 공허하다. 내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피곤하기만 하고 스트레스만 받을 뿐이다. 불행해지는 것은 당연하다. 


성공은 매일 조금씩 노력하는 합이다. 나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파악하고, 그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일을 끝내기 전까지 그 일에 집중해야 한다. 그러면 지금 여러분이 바라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겁니다.


작가의 이전글 떠나고 싶을 때, 갈 곳이 있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