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드id Jul 11. 2023

후배 한마디에 난데없이 심쿵

미치도록 설레었던 순간을 반추하며 메모장을 열었습니다


회사 메신저가 깜빡였다. 후배의 짧은 메시지였다.


"선배님, 내일 잠시 시간 내주실 수 있으세요?"


다음날 후배를 만났다. 안부를 묻고 짧은 잡담을 나눴다. 본론을 들을 차례였다. 후배가 머뭇거렸다.


"혹시 회사 그만둬?"

"아... 아니에요."


머뭇거리던 후배는 멋쩍게 웃으며 자기도 책을 쓰고 싶다고 했다. 출간 경험 있는 내 조언이 필요하다고.


사실 이 후배와는 아무 접이 없었다. 내가 3년간 다른 계열사로 파견 갔을 때 입사한 후배다. 서로 다른 층에 근무했 부문도 달라 서로 던 사이였다. 화장실에서 한 두 번 마주쳤으려나. 후배와 인연을 맺은 건 첫 책 출간 이후다.


어느 날 후배가 불쑥 내 자리로 찾아왔다. 난데없이 내 책을 내밀며 사인을 해달라고 했다. 당황스러워 얼굴이 달아올다. 그날 이후 후배와 함께 밥을 먹는 사이가 되었다.


눈을 반짝이며 책을 쓰고 싶다는 후배 모습에 놀랐다. 분 좋게 반가웠다. 내 마음의 아쉬움과 공허한 허기를 후배가 용케 알고 파고들었다.


블로그로 시작해 브런치스토리에 터를 잡고 14년 동안 글을 쓰고 있다. 글쓰기의 효능을 잘 알기에, 이런 내 경험을 주변 사람과 나누고 싶었다. 글쓰기 전파를 위해 부단히 애썼음에도 누구 하나 신경 쓰지 않았다.


내 14년 글쓰기 경험에 의하면 아무나 마음만 먹으면 글을 쓸 수 있다. 내가 바로 아무나다. 또 꾸준히 쓰기만 한다면 책도 낼 수 있다. 내가 바로 14년간 꾸준히 쓴 증인이다.


나의 하루, 신의 삶 자체가 유일무이한 글감이다. 누구나 소중한 글감을 품고 아간. 그 원석을 활자로 잘 갈고닦으면 된다. 사람들은 잘 모른다. 그저 남 일이고 어려운 일이라고만 여긴다.


"책 낼 때 돈이 드나요?"


씩씩하게 원색적인 질문을 하는 후배가 귀여웠다. 많이 들은 말이라 십분 이해했다. 차근차근 출간의 3가지 방법을 짧게 설명해 주었다. 기획 및 반기획 출판, 자비 출판, 주문형 출판(POD)에 관해.


이어 말했다.


"쓰고 싶은 분야 책 많이 읽고, 책 쓰겠다는 마음보다 꾸준히 글 쓰겠다는 마음으로 해봐."


해줄 수 있는 말은 이게 다였다. 후배는 이야기를 나누는 내내 별 알맹이 없는 내 얘기를 메모장에 진지하게 받아 적었다.


연신 달뜬 표정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 상기된 얼굴로 내 덕에 실마리가 잡히고,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며 좋아했다.


내 경험을 누군가와 나눌 수 있어 뿌듯했다. 후배의 열정과 의지가 느껴져 기뻤다.


다음 날 출근하자마자 메신저가 깜빡였다.


"선배님 저 두근두근 너무너무 설레어요. 정말 고맙습니다."

"부럽다..."


나도 모르게 '부럽다'라고 말했다. 후배는 "선배님도 설레지 않으셨어요?"라고 물었다. 가슴속 저 멀리 밀려있던 기억 상자가 열렸다. 후배 저리 가라 할 만큼 흥분과 설렘에 휩싸여 글을 썼던 그때. 부지불식간에 잊힌 그 순간. '아! 나도 그랬지...' 불현듯 떠올랐다.


무언가를 이룰 수 있다는 희망과 설렘이 가득 차 넘칠 때가 있다. 이때가 참으로 행복한 순간이었다는 것을 시간이 지나고 알았다.


척박한 삶, 무미건조한 나의 일상이 글을 쓰고 책을 쓸 때 빛났다. 책이라는 결과보다 그 과정이 더더욱 소중하빛난다는 점에서 글쓰기는 어두운 삶을 비추는 한줄기 빛과 같다.


첫 책 출간 제의를 받았을 때의 설렘과 떨림 그리고 흥분했던 순간으로 잠시 돌아갔다. 수개월 간 평일 저녁과 주말을 통째로 반납하면서도 행복했던 기억을 후배 덕에 되찾았다. 직장생활이 힘들 때 글 쓰기로 위안을 받았던 순간, 까맣게 잊고 살고 있었다.


글로 하소연하고 소통으로 위로받았던 순간, 글이 내어주던 위로와 여유가 떠올랐다. 몸과 마음이 여유로울 때 글을 쓴 게 아니라 글을 쓰면서 여유를 찾았다는 사실을 기억해 냈다.


후배는 한술 더 떠 프롤로그에 "책을 쓰는데 큰 도움을 준 장한이 선배님께 감사한다"라고 쓰겠다고 했다. 잘 부탁한다는 말로 대화를 마쳤다.


퇴근길, 후배와의 대화가 머릿속에서 빙빙 돌았다. 찬란했던 그 설렘을 다시 꺼내 간직했다. 고갈되지 않을 것 같았던 강렬했던 에너지. 미친 듯이 바쁜 와중에 느꼈던 여유로운 기분. 주체하지 못할 만큼 설레었던 순간을 반추하며 메모장을 열어 이 글을 적었다.


Begin agin!



이전 07화 직장에 쏟는 에너지와 글 쓰는 에너지는 별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