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킹노마드 Aug 03. 2022

이직할 확률이 낮은 직원 채용하기

오랫동안 일 할수 있는 팀원을 채용하기 위한 3가지 방법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사업주 중 81%는 회사 운영 시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부분으로 신규직원 채용을 꼽았다. 그리고 근로자의 퇴사 사유 중 두번째로 높은 것은 기존 팀장 혹은 팀원과의 불화 때문이라고 했다. 많은 사람이 모일수록 불협화음이 없을 수 없으나, 채용 과정에서 퇴직 확률을 조금이나마 낮추기 위해 고려할 수 있는 사항들을 3가지로 정리해보았다.




기업 문화와 매칭


면접 과정에서 우리 회사의 문화 또는 팀장이 추구하는 팀 문화에 잘 맞는지 알아보기 위한 질문을 던져볼 수 있다. 대인 관계와 관련 된 질문등을 통해 면접자가 기존의 팀원들과 잘 맞을지에 대해 평가하는 과정은 꼭 필요하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고용하기


업무에 공백이 생겼다는 이유로 기본 능력치만을 확인하고 바로 채용하는 경우의 퇴직 확률은 상당히 높은것으로 나타난다. 오랫동안 함께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이므로 가능한 천천히 적절한 사람을 채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면접에 팀원 동석시키기


면접 과정에 한두 명의 팀원을 동석시키면 기존의 팀원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을지 혹은 잠재적으로 불화의 요소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감을 잡을수가 있다. 또한 면접에 참여한 팀원들의 면접자에 대한 의견 또한 물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팀 문화를 만들어가는 3단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